사람들이 매크로가 문제라고 말하는 게 매크로 + 연계구조를 다 합쳐서 말하는 거라는 건 알지만 패파 문제에서 매크로가 차지하는 비중은 낮다고 생각해서 스스로 정리해보자 글을 써봄
나는 고스펙도 아니고 장인도 아니고 피지컬 좋은 편도 아니고 해서 틀린 말이 많을 수 있는데 오류가 있으면 지적 부탁드림
매크로가 만악의 근원이다?
-> 다른 걸 그대로 두고 블디를 소마 주력기처럼 자동전환되게 바꾼다고 해서 딱히 달라질 건 별로 없을거라 생각함. 매크로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는 의도치 않게 디차가 스킵되거나 의도치 않게 블디가 한 번 더 발동될 수 있다는 것 정도이며, 이것도 "매크로에 숙련되지 않았을 경우" 한정이라서 숙련되기만 하면 단점이 많이 사라짐. 최대한 블디 넣다가 아슬아슬하게 트랜지션으로 피하면서도 블디트 연계를 안 끊게 하는 건 피지컬이 좀 필요할 수 있긴 한데 일반적인 숙련도 수준까지는 피지컬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함.
서버렉 영향을 받는 건 확실히 매크로 때문일 것 같긴 한데 테스트서버 정도의 환경이 아니면 그렇게 체감하긴 어려운 거 같음
포션이랑 제네무적이 씹힌다?
-> 매크로랑 상관 없고, 디스차지 발동 중에 다른 행동을 못 하는 버그임. 다른 직업의 디스차지류 스킬도 그렇다고 하는 거 같던데 이건 잘 모르겠음
매크로 때문에 말뚝딜 못할 때 평딜 딜로스가 높다?
-> 매크로랑 직접적인 상관은 없고, 블/디/트가 서로의 후딜 일부(Cancelable time)를 스킵하고 발동 가능한 연계 구조 때문임. 조작감 나쁘다는 사람도 이거 때문일 거 같음. 만약 기본 후딜이 연계시 후딜만큼 줄어든다면 점샷해도 말뚝딜이랑 비슷한 속도로 블디를 쓸 수 있을 것임. 혹은 트랜지션 쿨이 짧아져서 공격 피하려고 연계를 끊을 필요가 없어져도 딜로스가 많이 줄어들테고..
최종뎀 버프 vs 딜구조(딜효율) 버프?
-> 둘 중 하나만 받는다면 당연히 최종뎀이긴 한데 둘 다 필요하다고 생각함. 다만 딜효율의 경우, 진힐라같이 숙련도로 극복 가능한 보스가 있고 리마스터 스우 3페같이 패파가 숙련도로 극복하기 어려운 보스가 있어서 사람마다 의견이 갈리기 쉬운 거 같음. 진힐라의 경우도 숙련되면 패파 고점을 낼 수 있다는거지 딜효율이 버프되면 저점이 높아져서 평균 딜량은 좋아질 거라 생각함
딜구조가 좋다? 나쁘다?
-> 사람들이 말하는 좋은 딜구조의 정의가 다 다름
(1) 얼마나 생각을 덜 해도 되는지(딜사이클 굴릴 때 필요한 뇌지컬?)
(2) 피지컬을 얼마나 타는지
(3) 허수아비 대비 실전 딜로스가 얼마나 적은지
(4) ...
(1)과 (2)는 서로 완전히 독립적인 건 아니긴 하지만, 패파는 딜사이클에 포함된 스킬 개수가 적고 쿨 때문에 퀵슬롯 쳐다볼 일도 적어서 (1)은 좋다고 생각함. (2)는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서 평가하기 애매한데.. 일단 순수한 피지컬보단 숙련도가 더 중요한 직업같긴 하고.
(3)은 딜효율과 연관된 건데, 이것도 세부적으로는 다 다름. 가령 랜덤 위치에 운석이 계속 떨어져서 자주 움직여야 하는 상황과 보스가 사라져서 아예 못 때리는 상황은 다름. 이걸 좀 더 풀어써보면..
1) 내가 움직이면서도 안 움직이고 때릴 때와 얼마나 비슷한 딜을 넣을 수 있는지?
2) 평딜/극딜이 얼마나 압축되어 있는지? (보스의 무적시간에 얼마나 타격을 덜 받는지)
1)은 움직이면서 공격해도 딜로스가 적은 스킬의 딜비중이 높아야 유리하다는 뜻 (e.g., 텔포류, 바이퍼, 보마, 블래스터 등 --- 이 직업들이 항상 딜효율이 좋다는 뜻이 아니라, 잦은 이동을 강제하는 패턴에서 딜로스가 덜 발생하기 쉽다는 뜻. 그것도 그 패턴이 한발짝만 움직여야 하는 경우와 크게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다르고 세밀한 상황마다 다 다름)
2)는 보스가 텔포, 무적 등으로 내가 절대 때리지 못하는 시간이 많은 상황에서 얼마나 딜로스가 적게 발생하는지를 의미하며, 쿨이 길고 짧은 시간동안 때리는 스킬의 딜비중이 높을수록 유리함(=시간-딜량 그래프를 그렸을 때 스파이크가 많은지). 가령 보스가 5초마다 2초씩 텔포해서 사라진다면 노쿨주력기 딜비중이 낮고 쿨타임 5초 이상이며 3초 안에 끝나는 스킬의 딜비중이 높을수록 유리하다는 뜻. 바인드 없이 쓰는 스킬이라면 짧을수록 좋고, 쿨이 2분 이상이라 바인드가 가능한 경우는 10~20초까지 괜찮음 (e.g., 짧은 쿨에서는 듀블의 블토카퓨, 긴 쿨에서는 패파 극딜 등 --- 대신 듀블은 사거리가 짧고 바인드 없는 90초 극딜이 길어서 항상 딜효율이 좋다는 뜻은 아님)
패파는 공용스킬과 극딜기를 제외한 모든 딜이 노쿨 주력기에서 나오는데(대충 60% 전후?), 그 주력기가 무빙샷할 때 약해지는 방식이고 항상 평탄한 딜을 내면서 딜비중도 높아서 딜효율이 좋다고 말하기 어려움. 대신 극딜로 한정짓는다면 극딜의 딜구조는 굉장히 좋은 편
(에디블래 VI의 저주화살이 20초 고정 쿨 사출기라 좋은 구조긴 한데 딜비중은 낮으니 일단 생략)
연계쿨감 구조를 안 받는 짧쿨기를 추가해달라고 말하는 사람은 딜구조-(1)을 희생해서라도 딜효율-2)를 개선하자는 맥락에서 말하는 거라고 생각함.
결론적으로..
연계+쿨감구조 아예 없애고 리메이크할 거 아니면 매크로만 없애는 건 별 효과가 없을거라 생각함
매크로를 없앨 거라면 블, 디의 비연계 후딜을 연계 후딜 수준으로 동등하게 줄이고 블-디의 자동 전환 혹은 자동 사출 같은 식으로 전반적으로 뜯어고치는 정도의 작업이 같이 동반되어야 의미가 있지 않나 싶음
근데 뜯어고치는 건 패파의 플레이 경험 자체가 많이 바뀌는거라 정말 세심하게 잘 하지 않으면 더 나빠졌다고 여기는 사람도 많을테고..
수치 딸깍으로 개선한다면 다음 두 가지 정도일듯
1. 딜효율 개선 - 블디 비연계 후딜 줄이고 트랜지션 쿨 줄이기
2. 딜누수 문제 가리기 - 극딜 비중 높여서 평딜 딜누수를 가리거나 최종뎀 높여서 딜누수 많아도 괜찮게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