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이니 양해바람
현재 윈드브레이커를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검마 이후의 보스에서 윈브의 처참한 딜량을 몸소 체험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함
맞음 작성자도 환산 9만 초반인 내가 치격까지 쓰고 초시축 맞추고
온몸 비틀기를 해야 카링 2페가 깔끔하게 리레 극딜컷이 나는걸 보고
정말 개빡쳐서 이 글 쓰는거임
이 글에서 작성자는 윈브의 현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안을 제시해보고자 함
1. 윈브의 현 위치 대체 어느정도?
작성자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검밑솔은 아래로는 순위로 따졌을때 17 ~ 22등 사이정도
검마 위로 세칼카 + 익스우는 38 ~ 42등 정도라고 생각이 됨
물론 이건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가 있지만 지인들, 그리고 유튜브 영상들을 면밀하게 보면서
내린 주관적인 결론이니 맘에 안들면 무시해도 됨
2. 위의 순위에 대한 생각
검밑솔에서 그래도 반 이상은 먹고 간다고 생각한 이유는
물론 절대적으로 딜량은 상위권 직업에 비해 많이 밀린다고 생각하지만
유틸능력 + 평딜 욱여넣기 + 3시드링으로 충분히 직업 성능을 뽑아 낼 수 있음
반면 검마 위로 올라가면
유틸 활용 딜링 + 평딜 욱여넣기 + 3시드링 돌리는게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것이 현실임
보스의 패턴은 뒤로 가면 갈수록 악랄해져서
보호막 유틸보다는
그냥 10~15초내로 때려박는 극딜 능력이 더 우선시 됐으며
시너지 또한 중요한 직업의 능력의 요소로 판단이 되는 상황임
3. 윈브는 왜 검마 윗 보스 메타에서 힘을 못쓸까?
(1) 기본적인 딜량이 낮은데 시너지도 없어서
(2) 그 낮았던 딜량을 기존에는 유틸 + 시드링 교체로 매꿀 수 있었으나 현재는 그것이 불가해서
(3) 앞으로의 보스가 사도인점
(1)은 사실 다 아는 문제라 넘어가고
(2)부터 보면 과거 검밑 보스 메타에서는 보호막 유틸이 굉장히 큰 효과로 작용했음
대표적으로 진힐라가 그랬고
더스크에서는 윈드월이 안정적인 극딜에 기여를 했고,
듄켈에서는 윈드워크를 활용한 공중 도주로 확보가 가능했으며
윌도 안정적으로 깨기 정말 좋았고
스데는 말할게 없었으며
루시드만 제외하고는 정말 괜찮은 직업이였음
그런데 왜 세칼카 + 익스우에서는 힘을 아예 못쓸까?
답은 보스맵의 복층 구조화와 윈브의 유틸 능력이 세칼카 위로는 잘 안먹히기 때문임
일단 보스 맵의 복층 구조가 윈브에게 정말 최악인 상황임
윈브는 일반적으로 땅붙 딜링 직업이라 공중에서 딜을 할 수 없음
유저도 바닥을 기어 댕기고, 팔랑크스도 바닥을 기어 댕기고, 게일도 바닥을 기어댕김
그런데 계속 보스 맵이 복층으로 나오면서 윔을 생성할 스킬들이 빗나가거나, 땅에 쳐박히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음
천노의 y축문제도 있고 게일 ai 문제도 있고, 팔랑크스도 보스 층에 위치시켜야 함
그리고 윈드월의 보호막 효과가 검마 위로 보스에서 유틸의 티어가 내려간 상황임
체력 비례뎀이 계속 커지고 있고, 유저가 체력은 까이지 않더라도 상태이상, 혹은 패널티가 계속 부여되어서
윈드월을 두르고 있음에도 유저는 계속 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본래 윈드월의 장점인 말뚝딜은 이제는 거의 불가능함
그리고 윈드워크도 문제임
과거 윈드워크는 최상급 유틸로 평가 받았으나
보스들의 패턴이 이제는 너무 빨라져서
텔포가 더 좋은 유틸로 평가 받고 있음
정확히는 순간 회피 유틸이 중요한 메타임
윈드워크는 분명 전체 메이플에서는 좋은 유틸이 맞으나
유저가 보스 패턴을 순간적으로 반응해서 피하는데는 무리가 있음
(3)의 사도는 무엇이 문제인가?
기본적으로 사도는 일반 바인드가 먹히지 않음
보스 바인드 지속이 최대 20초가 아닌 10초이기 때문에
10초 딜링이 쌘 직업들만 앞으로 살아남을거임
'아니 보스 바인드걸고 끝나면 뒤에 10초 제네무적 쓰면 되는거 아님?'
맵 패턴이 과연 그걸 가만히 보고 있을까?
걍 지금보다 더 악랄한 맵 패턴으로 보스 바인드 시간에 제네무적을 강제로 사용하게 할거임 ..
지금 카링 2페를 생각하면 알 수 있음
지금은 사도가 하나지만
미래에 사도보스 메타로 넘어가면
윈브에게 바인드 없이 게일 + 팔랑크스 + 천노를 과연 안전하게 딜링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질까? 라는거임
이러니 앞으로는 더욱더 제네무적 딜타임을 중요시하는 메타가 될것이고
시너지도 없고 극딜이 많이 밀리는 윈브한테는 더욱 최악인 상황이 올거임
4. 대체 어떻게 개선을 받아야 하는가?
(1) 오리진
이 구닥다리 오리진 버프가 정말 시급한데
문제는 딜량만이 문제가 아니라는거임
이게 설치기 20초라는게 정말 큰 문제임
컷신 딜은 의미도 없어서 뒤에 20초가 메인 딜인데
리레 5렙이 아니면 데미지를 풀로 땡기지도 못하고
다수몹 타격이 아닌 보우타 적용때문에 카링에서 화딱지 나고
왜 버프를 못받았는지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 있는 스킬임
솔직히 아예 스킬을 새로 찍어야 하는 수준임
스커, 카이저처럼 일격기로 받았어야 했는데 아오 ㅆ ..
진심으로 단체로 미친거마냥 새로 스킬을 찍어달라고 요구해야함
이 스킬은 현재 상태라면 미래가 없음 그냥 ..
2. 천노
y축 문제에 대한 개선이 정말 시급한 스킬,
점샷, 무빙샷 기능이 추가되어야 하고
딜량도 지금보다 더 올려야 함
3. 게일
게일의 AI 성능을 바꾸는것도 좋지만
아예 유저가 게일을 조종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음
게일이 맵에 존재하면 다시 게일 키를 눌러서 좌우 움직이게 할 수있는 로직이 새로 추가되었으면 좋겠음
복층맵에서 땅바닥으로 si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 하는거 그만 보고 싶음
4. 팔랑크스
이거 윔 사출되는 기능을 삭제해야함
아니 그걸 왜 삭제함 ? 할 수 있는데
그거 자체가 이미 지금 메타에서는 패널티임
팔랑크스에서 사출되는 윔을 삭제하고
윔 자체의 발생 확률을 높이는게 맞다고 생각함
5. 플라워
이미 익스우에서 겪어봤지만
작성자는 아직도 이 플라워의 로직을 이해 할 수 없으며
이 로직을 정확하게 설명 할 수 있는 윈브도 없다고 생각함
이유는 보스마다 적용 방식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유혹의 적용 범위도 너무 작고 이제는 보스가 복층에 있기 때문에
유혹의 y축 범위도 대폭 증가시켜야 한다고 생각함
특히 플라워 미적용있는 보스들은 하루 빨리 고쳐야 한다고 생각함
플라워 쳤다가 나 쳤다가 아주 지 멋대로라 오히려 있으면 더 방해되는 상태임
방깎 디버프는 그냥 패시브로 바꿔줬으면 좋겠음.
6. 아이들 윔
6~7초 단위로 계속 쳐 돌려야 하는데
약간의 선후딜때문에 뒤지게 불편함
그렇다고 안쓰자니 기존 딜량에서 강화여부에 따라 3~5퍼정도 손해를 봄
아이들 윔은 자동사출화가 맞다고 생각함
7. 핀포인트 피어스
이거 뒤지게 불편함 뭐 메르나 소마처럼 시너지 효과 묻히는것도 아닌데
수치 쥐꼬리만큼 주고 60초마다 계속 쳐 쓰라고 하니 답답함
걍 패시브로 바꿔줬으면 좋겠음
8. 윈드워크
윈드워크도 이제는 스킬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캔슬하고 즉발되도록 바껴야 한다고 생각함
좀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함
천노치다가 딜레이 없이 바로 나갔으면 좋겠음
9. 그냥 딜 대폭 늘려주면 끝 아닌가?
막말로 최종뎀 50퍼 올려주면 다 씹어먹을거임
그러나 이는 현실적이지 못함
왜냐하면 김창섭의 밸런스 패치가 최종뎀 5~12퍼 정도의 조정선을 지키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함
아무리 잘 받아도 12퍼 내외라는거임
먼저 구조를 뜯어 고쳐서 현 메타에 정착과 함께 미래 메타를 대비하고
그 다음 딜버프를 받는게 그나마 현실성이 있음
지금 상황에서 최종뎀 40~50퍼 받으면
그냥 허수아비 보스들 지표만 뒤지게 높아져서 너프 먹고 또 떨어짐
검밑도 좋고 검마 윗 보스들도 좋게 하려면
먼저 이 구조부터 뜯어 고치는게 맞음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윈브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의 메타에서 정말 구닥다리 수준의 딜량을 보여줄거임
그리고 밸패가 반년단위인걸 생각하면
여름에 제대로 못받으면 또 겨울까지
개고생한다는건 이미 다들 알거임
6차 신스킬 좋은거 받아서 떡상하면 그만 아니냐 !
그럼 그 스킬 너프 받았을 때 남은 문제점 있는 스킬들로 또 고통 받을거임
지금 문제있는 스킬들 하루 빨리 개선을 받아야함 ..
개선안을 위에 내용 그대로 적어서 내달라는게 아님
개선안이 필요한 직업임을 운영진이 알 수 있도록
불만을 계속 표출해야 한다고 생각함
개선안은 각자 생각한대로 적더라도
작성해서 운영진한테 건의해줬으면 좋겠음
여름에는 우리도 행복하게 게임하자고 ..
의견 모아보자 ..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