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일이 좀 바빠 테섭에서 자세히는 못보고 공격 간격이나 속도, 시전시간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전혀 없어서 본섭에서 '신규 마코 체감'만을 목적으로 최대한 실전 보스나 펀치킹을 치듯 재감 횟수에 상관 없이 1회만 측정하여 제작한 표입니다. 이론상 dpm이나 실제 수치와는 분명히 다를 수 있으니 제발 날조나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40초 2분 6분 주기만 측정하였습니다.
강화 에르다 효율 배제하고 모두 풀강만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5가지 스킬 중 서먼 재규어는 재규어스톰의 코강도 반영이 되는 수치로 극딜에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 외의 4스킬은 사실상 가동률100%인 평딜스킬입니다.
따라서, 대체로 이번 마코는 거의 평딜강화의 느낌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전체적인 딜량은 25% 가까이 오른 것으로 보이고, 보스 상성이나 고정형이 아닌 보스를 예상해보았을 때에는 18~20%정도의 상승분이 있으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번 마코의 상승분은 스킬 밸런스 자체는 비교적 균등해진 것 같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극딜직업의 특색은 약해지고 평딜직업도 아닌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컨셉이 되었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해당 부분은 취향이 갈리는 부분이니 관련 논쟁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개선해야 할이 아닌 개선했어야 할 와헌의 현 마코 문제는 이번 마코의 딜 상승분이 문제가 아닌, 기존 1, 2차 마코의 수치나 부가 기능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 와일드 발칸VI
- 실질적 딜 증가량이 신규 마코에 포함된 야성 기능 추가로 어나더바이트 딜증가량을 고려해도 타직업의 상승분 대비 터무니 없이 약함. >> 상대체급 저하
2. 재규어스킬VI
- 1차 마코 당시 손해 본 부분을 재규어 스킬로 메꿀 줄 알았으나, 주력기 원툴 직업이 일반 광역기를 받으며 주력기 추가 강화 기능을 넣어 수치보정을 받을 때에, 와헌은 재규어스톰 강화와의 시너지를 우려한 것인지 수치를 역으로 보정받아 오히려 1차 마코 출시 때와는 다른 기조로 기존에 받은 손해량을 보정받지 못함.
+ 메타 변경 및 지속적인 오류수정을 가장한 너프 등으로 체급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었음
해당 패치들의 누적으로 와헌의 체급은 압도적인 밑바닥이 되었고, 더군다나 와헌버프의 딜레마 및 세이람 영약의 출시로 실제 시스템 상 밸런스에 비해 실질적인 밸런스 상황은 더욱 악화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와헌 유저들은
1. 와헌버프라는 모래주머니를 달고 있는 환산주스탯으로 구인구직하는 보스
2. 쿨감 / 크확 / 재사용 등 다양한 특수스탯을 기용하여 낮을 수 밖에 없는 전투력으로 구인구직하는 보스
3. 긴 극딜과 2분주기극딜로 인한 시너지로 구조적으로 불리해진 펀치킹과 수로 컨텐츠로
이벤트보상 및 높은 노블 길드로의 진입장벽 강화
의 이유와 내리꽂힌 체급을 바탕으로 수직컨텐츠를 즐기는 유저에겐 너무 혹독한 상황입니다.
당연히 기존 설치기의 공격간격 축소나 딜레이 감소, 어나더바이트 스택 한계 상향이나 타스킬 뎀증 등의 추가기능이 생길 줄 알았는데 떡상의 발판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도 놀라웠고..
다음 밸패가 언제일 지는 모르겠지만, 와헌을 오래 키운 제 입장에서도 다음 밸패에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더 버티긴 힘들 것 같네요..
세줄요약
1. 마코 수치 자체는 괜찮은 것 같음. 그냥 체급이 낮은게 문제임
2. 기존 마코를 쓰레기 같이 받은 게 문제임
3. 전투력, 환산, 펀치킹/수로 점수, dpm 모든 지표에서 불리한 뽕맛/메리트 하나도 없는 직업임
다회가 아닌 1회 측정분이며 실전 체감을 목적으로 측정한 값이니 캐릭터 셋팅 및 측정 조건에 따라 큰 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위 표 수치에 대한 맹신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다른 의견도 얼마든지 좋습니다. 대신 궁금하신 점 같은 것은 인벤을 잘 안봐서 따로 오픈카톡으로 연락주시는 게 더 빠릅니다.
+) 24.12.10 01:03 > 컨티 1'50'' 전분에 수치 오류가 있어 재측정 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