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움피얌입니다.
며칠 전 유튜브 커뮤니티 글에서 공유했던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당시 내용을 최대한 요약했다보니, 정보 전달이 충분히 되지않았던 점 사과드립니다.
우선, 쿨감 수치를 DEX로 변환한 정보를 먼저 제공드렸던 이유는 쿨뚝 구매에 참고하시길 바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쿨뚝에서 구현 가능한 고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됐기 때문에 .5빌드를 포함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5빌드를 딜 사이클 내내 유지해야 된다는 식으로 전달되어 오해를 일으킨 것 같습니다.
블디콤레 빌드의 핵심은 어썰트가 블래스트 직후에 사용되냐, 디스차지 직후에 사용되냐를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아시다시피 어썰트 직후엔 렐릭차지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타이밍에 들어가든 딜량 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초뚝으로 블디콤레 빌드를 사용할 경우, 딜 사이클 내내 4.5블디콤레를 구현했을때와 5블디콤레를 구현했을때의 6극딜 최종데미지 차이는 1.9%에 불과합니다. 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디스차지와 어썰트 발동 횟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블디콤레를 100번 반복했을때 숙련도 이슈로 50번은 4.5블디콤레, 50번은 5블디콤레로 들어갔다고 가정하면 고점대비 최종뎀 손실은 0.95%로, 어썰트를 어느타이밍에 넣어야 하는지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기존 블디레 빌드의 경우 렐릭차지가 발동되기 때문에, 블-디 사이에 의도치 않게 레조넌스가 들어갔을 경우 에디셔널 사출기에서 큰 손실이 발생하고 전반적인 레조 발동 횟수가 감소합니다. 정확히 얼만큼의 최종뎀 손실이 발생하는지는 영상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이 큽니다). 이는 이론딜과 실전딜의 괴리가 크게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이며, 레조 발동 타이밍을 딜 사이클 내내 신경써야하는 스트레스 유발 원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콤보 어썰트에 렐릭차지가 발동되지 않는 것을 선호합니다. 발동될 경우 당연하게도 고점은 올라가겠지만, 어썰트 사용 타이밍을 매번 신경써야되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이론딜 실전딜 간 괴리가 다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블디콤레 빌드를 쓸 경우 어썰트가 블래 직후에 들어가는지 디차 직후에 들어가는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이론상 딜에 근접하게 넣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마 본섭 상륙 직후 딜 상승 체감을 느끼신 분들은 딜 누수가 사라진게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어썰트 코어 20렙 이하는 블디레보다 이론상 약해야 되거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