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0일 아픈손가락 신궁이를 마지막으로 보마/패파/신궁/윈브/메르/와헌 해방을 완료하였음
본캐인 보마, 부캐인 윈브제외 전원 해방당시 스펙은 4천만초중 ~ 5천만으로
해방 후 5천 ~ 7천정도 나오는 스펙들로 마무리..

먼저, 진힐라 그 아래 보스의경우 특수한 몇몇 보스 및 상황을 제외하면 상당수가 허수아비 패기와 가까우므로 체급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딜구조상 2분이 많이 유리하다고 생각함. 사냥능력은 고려X(에픽던전만 돌려서 렙업시켰음)
보마
현재 체급버프 다단으로 계속받아서 적어도 검밑솔에 한해서는 단점 거의 없다고 생각함. 거의 모든 요소가 다 유리하게 작용함
극딜기 40초라고 한들 보스가 대부분 맞아주는게 태반이고, 오리진극딜에는 최소절반이상, 해방잘돌리면 그 이상으로 박는것 가능. 무엇보다 쎔. < 이게제일 큼.
다른 몇몇 보마 추천댓글에 적어놨듯이 필자는 지금 숨은 꿀 그 이상으로 보는데, 가장 큰 단점은 보스도는데 임팩트가 없다. 삼삼한 맛임. 보스도는 방식에 호불호가 상당히 갈릴것으로 예상하고, 둘째로는 '지금'이 고점이라고 생각함. 아마 천천히 다른직업들 올라서면서 다시 제자리 찾아갈 것이라고 예상..
한줄평 : 쉬운 조작난이도와 말뚝딜 능력으로 안정적인 클리어가 가능한 검밑솔계의 불도저.
윈브
보마랑 이펙트만 다르고 상당부분 비슷함. 체급버프 다단으로 꾸준히 받았고 역시나 검밑솔 한정 무상성이라고 봄. 그나마 루시드2페, 윌1페 등 게일 병신구간이 존재하는데, 사실 그것도 조절 잘하면 커버가능할 정도로 유틸좋고 난이도 대비 딜 잘넣음
데미안,진힐라, 윌3페 전설적인 담당일진. 이건 뭐 워낙 유명하기때문에 언급이 필요가 없음 미쳐버린 플라워성능으로 머리채 잡을 수 있다.
보마랑 세밀하게 비교하자면 생존력은 보마가 비교우위, 기동력은 윈브가 비교우위, 딜능력은 보마가 비교우위, 딜 '압축' 능력은 윈브가 비교우위라고 생각함. 둘은 진짜 취향차이라고 봄.
단점도 보마랑 동일함. 얘도 분명히 서서히 내려앉을것으로 예상
한줄평 : 쉬운 조작난이도와 압도적인 유틸능력으로 안정적인 클리어가 가능한 검밑솔계의 덤프트럭.
패파
블디 매크로입력으로 키씹힘이 자주일어나서 이거 적응 안되는사람은 상당히 스트레스일 것으로 예상함. 필자는 워낙 오래사용해서 딜레이는 크게 신경안쓰이는데, 그래도 포션 제때 안쳐먹거나 해방무적 안눌리는 경우 다반사임.
장점으로는 2분주기 궁수중에서는 극딜압축이 탑급으로 잘된 편이어서 바인드 안에 상당부분 딜을 박을 수 있어 루시드, 데미안같은 곳에서 큰 강점이 있음
대신 평딜타임에 블디 키씹힘으로 딜누수가 상당히 심한 편임. 때문에 DPM과 실전딜 괴리감이 크게 느껴짐. 약하다? 는 아닌데 쎄다고는 절대 생각이 들지 않음.
또한 최근에 어썰트 마코 추가로 블디어레 딜사이클로 바꿨는데, 평딜구조가 약간 복잡해지긴 했으나, 그래도 간단한 편에 속한다고 봄. 다른 궁수비교대상들이 죄다 무빙속사라서 가려질 뿐
한줄평 : 무난무난. 딜도 적당, 유틸도 적당, 난이도도 적당, 키씹힘 한움큼
신궁
병신궁.. 이 아니라 다른 궁수들이 체급버프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입지가 많이 떨어진 캐릭. 솔직히 말하자면 적어도 검밑솔 수준에선 보마의 하위호환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나마 보마에 비해 내세울 것이라고는 2분 극딜능력인데, 스플릿이 72초인 이상 평딜러라기에도 애매하고 극딜러라기에도 애매한, 진짜 이도저도 못하는 위치에 서있는 상태에서 이번 마코로 또 또 또 스플릿 발사대로 받아버려 정체성이 흐려진 케이스.
딜이라도 쎈가? 스나이핑 선후딜로 스우에서는 괴랄한 맵패턴에 의해 가히 지옥을 맛볼 수 있고, 대부분의 보스에서는 다른 속사류 직업보다 딜누수가 큰건 당연하고, 유틸이라고는 포탈기가 전부다..
또한 매우낮은 '상태이상저항' < 이거 진짜 크다. 적어도 패파는 맞으면 빨리 정신차리고 대응이 가능한데, 신궁은
우선 맞으면 연달아서 다른패턴에 맞기 때문에 주력기 선후딜을 감안해서 보스패턴을 남들보다 더 '미리' 예측하고 행동해야 피할 수 있다.
일루전도 윈브 플라워에 비해 쥐좆만한 지속시간으로 깨알같은 불편함은 덤. 그래도 진힐라 한정으로는 이만한 유틸이 없긴 함.. 근데 나같으면 신궁하느니 보마로 진힐라 뒤통수 노리겠음
한줄평 : 인식에 비해서 굉장히 총체적 난국인 캐릭터. 인식은 왜 괜찮은지 진짜모름.
메르
카인을 해방하지 못했으니 여기선 유일한 180초 캐릭터. 서론에 대략적으로 적어뒀지만 검밑솔 '보스돌이'의 기준으로 봤을때는 180초가 단점으로 작용한다.
더스크에서는 90초극딜(있는 캐릭에 한정)을 개안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며, 윌의 경우 대놓고 2분주기가 유리하도록 설계(투력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이 2분이 매우 유리함)
슬라임의 경우 3분주기가 대놓고 유리하게 설계되었으나, 완화패치로 2분주기대로 굴려서 보는 손해가 크게 줄었으며, 윌에서 압도적인 디메리트를 갖기에 필자는 단점으로 본다.
특히 극딜에 많이 치중이 되어있을수록 일정 전투력 허들을 넘지 못하는경우 클리어타임이 전혀 줄어들지 않는 계단식 구간이 생기기에 이 부분에서 메르가 불리하게 작용한다. 실제로도 높은 깡체급으로 딜링은 쎈데 전체 보스레이드 사이클 시간은 여타 다른 궁수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장점으로는 유명하다시피 궁수류 중에서는 압도적인 깡체급으로, 극딜타임에 타 궁수의 추종을 불허하는 극딜 및 극딜 이후에도 딜이(!!) 들어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특히 루시드2,3페, 더스크와 같이 극딜이 유리한 보스에서 빛을 발한다.
다만, 평균이상의 고점, 그 이상을 뽑기위해서는 당연하게도 연계사이클이 포함되며, 최소한 크리인이 붙어있는 30초는 무조건적으로 연계를 해야 제 성능을 뽑아낸다. 윈/보/신/패 체급상향 이전에는 연계 그딴거 집어쳐도 압도적 1황이었다면, 현재는 윈/보가 뒤를 바짝 따라붙었으니, 메르값을 하려면 연계는 강제라고 본다.
대신에, 다른 연계캐릭들의 악명과는 다르게 자주쓰는 연계사이클정도만 익혀도 실전에서 나름 적용할 만 하고, 무적기, 탈출기 등 유틸이 받쳐주며, 특히 극딜 2번 중 1번은 프리드만 잘 굴려준다면 깡무적으로 연계사이클을 모조리 박을 수 있어 안정성은 보장된다.
필자는 메르가 어느정도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에 최소한 중상 이상의 체급은 유지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한줄평 : 적당히 어려운 난이도에 시원하게 딜박는 맛있는 궁수, 원한다면 지금당장 메르.
와헌
이새끼 왜 리마안함? 사실상 왜 놔두는지 이해가 안되는 캐릭터..
그냥 '구닥다리캐릭터' 한마디로 정의가 가능하다. 너무 불편하다. 불쾌하다. 근데 약하다.
먼저, 유리한 보스가 몇 없다. 그나마 루시드1페, 더스크와같이 정말 허수아비 그 자체가 아닌이상 제 딜링을 뽑아낼 수 조차 없으며, 실제로 허수아비급 보스 쳐봐야 다른 캐릭터들 딜누수 난 딜만 못하다.
특히 데미안, 윌1페이즈, 진힐라, 루시드2페 등 보스 횡이동이 잦은경우 재규어 AI가 인식을 하지못해 허공을 공격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인식하더라도 재규어는 언제나 한발짝 늦기때문에 재규어스킬을 맞출 '방법 자체'가 없다. 재규어가 도착하면 보스는 이미 다른데 가있음
거기에 주력기에 설치기가 3개에 재규어스킬만 3개로 재규어 위치, 방향에따라 아얘 쓸수가없는 스킬이 되는경우도 있으며, 설치기에도 쿨이 달려있음. 보스 위치에따라 매번 '재설치' 해야하는 말도안되는 불쾌함도 수반된다.
시퀀스가 없던 시절에는 극딜 전 준비할 것들이 너무많아 데미안, 루시드2페에서는 정말로 '답이없다' 그자체였다.
그나마 장점을 쥐어 짜내보자면 바인드극딜 안정성 정도 있겠다. 바인드 극딜동안은 무적을 달고 키다운을 할 수 있어 극딜 중 상태이상이나 밀격으로 끊길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리고 극딜압축은 조~금 잘된 편. 이것도 재규어스톰이라는 개병신스킬때문에 잘됬다고 말하기도 애매함.
검밑솔 주보용으로는 정말 말도 안되는 성능이어서 절대 추천할리 만무하고, 구조를 놔둘거면 딜이라도 줘야하는게 맞지않나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는 똥믈리에 기질이 조금 있어서 그런 불편함이 썩 나쁘진 않은것이 문제다.
혹은 리마스터 및 밸패를 기대하면서 긁지 않은 복권이라 생각하고 한다면 말리지는 않는다..
한줄평 : 혹시나 본인이 길가다 나는 하수구냄새를 은근히 좋아한다던지, 똥으로 용을 빚고 싶다던지 하고싶다면..
이 외 혹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주시면 감사드립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