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카인] 이번 패치 개인적인 잡소리(장문)

유회승
댓글: 1 개
조회: 2018
추천: 6
2025-04-12 14:47:14
맨 밑에 요약 있음

제가 생각한 이번 패치의 변화 및 문제점을 정리하면 대충 이렇습니다

1. 극딜기의 60초화 -> 쿨밀림 심화
2. 메인 극딜버프들(인카,타나)의 120초화 , 그로 인한 지속시간 감소
3. 컨티 제외한 시드링 너프 
4. 1과 2로 인한 치격 -> 일필 사용
5. 오리진 압축x, 1 때문에 컨트롤이 좀 더 복잡해짐 
6. 5번에 이어서 오리진 지속시간과 메인 극딜버프가 맞지 않음

3번은 카인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기도 하고, 4번은 딜보정을 그만큼 해준다면 편의성은 감소하겠지만.. 급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지금은요.

저는 1번과 2, 5번을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제 뇌피셜을 조금 섞은 거라 운영진의 의도가 정확히 이렇다, 유저들은 이렇게 해야한다는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저 이 패치를 조금 더 이해해보려고 제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 글을 쓴 거라고 생각해주세요
딜 관련 이야기는 최대한 안 하려고 합니다. 너무 변경점이 많아요..
단순 구조만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메인 극딜기들의 60초화로 인해 심해진 쿨밀림 (애거니, 드버, 페이탈)

 

준극딜의 사용횟수가 늘어나면서 더욱 심화된 문제점입니다.

기존 쿨밀림은 6분동안 4번 발생해서 4~8초 정도 발생했습니다. 하지만이제는 쿨밀림이 6번이 발생되어 6~12초 정도 밀릴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쿨밀림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쿨뚝을 채용하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실제로 쿨밀림 방지용으로 2초 이상 쿨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 2분주기 중 1분 준극딜을 가진 캐릭터들은 쿨뚝을 사용하는 직업들이 꽤 있었습니다.  은월, 엔버, 아크 등(이 캐릭터들의 경우 다른 스킬의 쿨타임 감소도 메리트가 있기에 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특히나 제가 생각하기에 카인의 경우 버프기가 60초화된 것이 아닌 공격기 3개가 죄다 60초화되었기에 편의성 때문에라도 2초는 사실상 끼는 것이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생기는 상대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카인은 쿨뚝을 기용하게 되어도 실질적으로 쿨타임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스킬이 상당히 적습니다. 카트리지 시스템과 발현 쿨타임은 재사용이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준극딜 60초화로 인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난이도 부문 제외)

1) 스탯뚝을 그대로 사용하자니, 쿨밀림이 너무 심하게 발생되게 변경됨

2) 쿨뚝을 새로 사용하자니, 카트리지와 발현 쿨타임은 적용되지 않음

----------

제가 생각하기엔 크게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메인 극딜기(애거니,드버,페이탈) 스킬을 120초화한다  

->
엔버링크 재사용이 터져도 사용 못 하는 문제도 있고.. 난이도 면에 있어서도 훨씬 간편해집니다(특히 오리진 압축이 없을 경우). 
쿨뚝을 사용하건, 스탯뚝을 사용하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120초가 된다면 좋겠지만, 3개 다 120초가 될 수가 없다면 드버/페이탈이라도 120초화가 되어야합니다. 


2) 카트리지(스택형) 및 발현 쿨타임에 쿨감이 적용되게 변경한다


-> 쿨뚝을 쓰지 않게 되더라도 이렇게 해야됩니다. 
저도 1번을 원하기는 하지만 1번보다는 차라리 2번을 노리는게 좀 더 현실성 있고 설득력(호소하기 쉬운 면)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스탯뚝에서 쿨뚝 권장이 되고 쿨뚝 메타가 되어가고 있으니 어차피 쿨뚝쓸거 이렇게라도 받는게 좋기도 하고요..
카트리지 식으로 딜링 스킬이 되어 있는 경우 상당수가 쿨감이 적용되지 않은(혹은 않았던) 경우가 있어 타직업의 공감을 끌기도 좀 더 쉬울 것 같아요.

카트리지식(스택식)으로 딜링기가 있던 대표적인 직업 윈브와 캐슈는 이번에 이걸 받아냈습니다.

스탯뚝을 쓰던, 쿨뚝을 쓰던 이번에 다른 직업 받을때 한번에 받아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메인 극딜버프 감소 및 오리진 압축 x 

 이번에 가장 큰 논쟁거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카인 말고도 나워, 팔라딘 등 추가타가 메인인 오리진 스킬들의 경우 특히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메인 극딜버프는 현재 40/35초에서 25초로 통일되었습니다.
오리진 지속시간은 30초로 기존 사이클대로 운영을 한다면 버프시간은 서버렉을 조금 감안하여 약 10~13초 정도가 모자라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기존 사이클 대로 운영을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는 크게 3가지의 방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메인 극딜버프의 지속시간을 조정한다

2) 오리진의 지속시간을 조정한다

3) 극딜 사이클을 변경한다

1번과 2번은 하도 많은 분들이 언급해주셔서 따로 이야기는 안 하겠지만, 저는 3번에 조금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요
기존 카인 오리진 극딜 사이클은 상황마다, 보스마다, 파티격/솔격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큰 틀은 시퀀스 - 애거니 - 드버 - 오리진 - 페이탈 ~~ 이었고
딜타임을 길게 잡아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바인드를 먼저 걸어야할 경우 선오리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딜 고점은 낮아지기 때문에 일부 보스나 안정성을 챙기려는 상황, 파티격에서 카인이 오리진을 사용하는 경우에서만 주로 선오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렇듯 상황마다, 유저마다 갈리는 사이클이었는데, 이번에 만약 이대로 들어온다면 
선오리진으로 운영진들이 일부러 변경을 시켰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좀 말씀드리자면


1) 컷씬 딜 너프


 컷씬 딜은 현재 219,120+184,800 = 403,920 %로 적용되고 있으며, 패치 후에 124800 + 120,960 = 245,760 %로
대략 158,160 %, 39.1%정도 약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컷씬 딜에 극딜버프를 못 묻히게 되더라도 상대적으로 덜 손해가 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2) 드버의 압축 

 현재 테섭기준 드버 시간이 기존 대비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대략 1.5초정도 소모됩니다. 한 1초정도 줄은 것 같아요. 이는 오리진 지속시간 중 딜손실이 좀 덜하게 변경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3) 선오리진 사용 후 시퀀스 사용 시 얼추 맞아떨어지는 버프시간 

 말 그대로입니다. 선오리진 사용 후에 시퀀스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서버렉을 감안하면 얼추 맞아떨어지게 만들어놨습니다. 서버렉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남은 지속시간에 따라가니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오리진에 버프가 끌려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버렉으로 인해 오리진의 지속시간이 길게 가는 현상은 상대적으로 줄었겠지만요.


4) 현재 보스메타와 관련되어 선오리진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었다 

 이게 뭔 소린가? 싶긴 하겠지만 대충 이런 구조로 만들 필요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딜사이클의 중간에 오리진을 쓰거나, 끝에 오리진을 쓰는 캐릭터들을 선오리진에 쓰게 만들어
오리진 바인드의 저항시간이 얼추 맞아 떨어지게끔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3인격 메타가 지속된다면 오리진 바인드를 걸 수 있는 사람은 극딜당 제한적이니 바인드가 적용 안 될 경우 리스크가 매우 큼
-> 바인드 저항시간을 고려해 이런 식으로 변경시켜 오리진 바인드 - 일반 바인드 - 해방무적 사이클을 이어갈 수 있게 만든게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서버렉때문에 조금 더 오래가는 경우는 있긴 하지만..)

---------------

요약

1) 메인 극딜기(애거니, 드버, 페이탈) 의 120초화로 쿨밀림 완화를 하거나
2) 메인 극딜기 쿨타임 변화 없이 쿨뚝을 사용하게 만들거라면 카트리지, 발현 쿨타임에 쿨감도 적용되게 변경해야함 (쿨뚝 안 쓰게 되더라도 받아야함)
3) 보스메타 변경으로 인한 선오리진으로 사이클을 변경한다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패치이지만 그래도 너무 혼란스럽다
4) 오리진 한방딜 내려간거 너무 꼽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