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의 이번 전직업 스킬 변경점의 주요 골자 중 하나는
"전직업 땅박이 탈출" 임.
실제로 왜 공중 사용이 불가능 했던건지 의문스러운 버프 스킬들도 공중 사용이 가능하게 정상화 됐고,
속사기나 키다운 형태의 주력기 스킬들을 쓰는 직업들은 전부 사용 중 점프가 가능하게 바뀌었음.
여기서 블디 자동전환이 그토록 어색하고 불편하며 매크로만도 못한 점이 드러남.
패파의 블디는 준속사기라 불리는데,
그 이유는 여타 직업들의 주력기와 다르게 스킬을 연사하는 형식이면서도
이를 마치 다른 직업들의 주력기와 같은 단위로 사용하게끔 분리를 해뒀기 때문임.
이번 패치의 블디 자동전환은
시간에 쫓겼든, 큰 관심이 없든
운영진의 전직업 천편일률적인 패치의 희생양으로서
패파가 휩쓸린 결과라고 보면 됨.
운영진은 지금껏 블디 매크로를 "디바이드"류로서 분류해오고 플레이하게끔 의도해오고 있었음.
하지만 다들 알다시피 블디는 오히려 속사기에 가깝고
운영진의 의도와 실상의 차이 때문에 점프샷을 하는 순간 dpm은 급격히 하락함.
운영진은 분명히 패파를 이번 패치에나 들어와서 속사기형 딜링을 하는 직업이라고 판단하고는
개선점이랍시고 블디 자동전환을 가져왔을 것임.
왜냐? 다른 속사기 직업 같다고 생각하면 그저 키다운만 하면 딜링 완성이니까.
하지만 자기들이 블디를 한 단위로서 묶어쓰는
"디바이드"류의 매커니즘으로 주력기를 만들어놓고
이제와서 속사기 취급을 하고 개선점이라고 자동전환?
이건 직업 특징을 조금도 생각 안 하고 다른 직업이랑 같은 범주로 묶어버린 말도 안되는 상황임.
패파를 속사기 직업이라고 본다면 다른 속사기 직업들과 다른 너무나도 큰 차이점은
"속사기 사용 중 이동 불가"
이게 너무나도 큼.
공중에서 발사 시작 가능한 것만 빼면 예전 윈브 천노랑 똑같다니까?
패파는 이 점 하나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보통의 속사기 직업에 속할 수가 없음. 속사기 직업이 좌우 무빙 친다고 주력기 딜링 멈추는 거 본 적 있음?
결론은,
6년동안 디바이드 직업 취급하다가 이제 와서 속사기 직업 취급할 것 같으면
블디 사용 중 이동 및 점프 가능 << 이걸 들고 오던가
아님 노선 잘못 잡았다 싶으면 확실하게 디바이드 직업 취급해서
블래 발사 시 디차 자동 사출 << 이걸 가져오던가
둘 중 하나만 해야 함.
애초에 패파 플레이 스타일에 맞지도 않은 거 어물쩡 개선이랍시고 넘어가려는 거 너무 티 남.
지금 테섭 그대로 들어오면
법사도 아닌 주제에 거의 유일한 땅박이 + 딜 너프
최악의 결과만 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