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이라 딜구조와 딜효율에 대해 좀 두서없이 적어볼까함.
마지막 한줄 요약있음
뭐 대충 보스는 익스우 솔플 노말 림보+발드 하드카링 카칼 익세 다니는 지극히 평범한 9만 초반유저이고..
지금 메르는 순수 '체급'하나로 버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요즘 사람은 잘 모르겠지만 dpm을 비롯한 딜이 저 밑바닥에 박혀있던 시절도 있었고
지금처럼 dpm자체는 최상위권인 적도 있었음
이 과정중에는 밸런스 패치나 이스케이프 6초 패치등등 여러 패치가 있었지만
필자는 위의 패치들 못지않게 중요한 사실이
메르 연계에 대한 유저들의 '개념' 자체가 올라왔다<이게 핵심이라고 생각함
엔스유스레맆다스
누가 이런 틀딱 콤보를 쓰냐라고 할 수 있지만 '개념'이 낮았을 때는 모두가 저거밖에 안썼고 이스케이프도 10초였던 시절이라 이스케이프로 뭔가를 계속 피하면서 딜한다는 개념도 낮았음
이후 통칭 밑차지 콤보(0초뚝)
차하맆(맆)엔스유스를 쓸 수 있을정도로 유저들 컨트롤이 올라왔고
꽤 오랜시간이 지나서 이스케이프 6초 패치와 더불어 메르와 쿨뚝이 접목되고 계산기가 등장하면서 지금의 메르 연계 '개념'이 잡힘
메르 연구해주시는 분들...진짜 너무 감사드립니다!
여기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연계안정성임
지금 국민 콤보(1초뚝) 스엔스유스레맆엔(스)
과거 국민 콤보랑 비교해도 연계의 사이클이 작지 않음
즉 '개념'이 발전했음에도 메르로 연계할때의 무게감은 바뀐게없음
그럼 어떻게 하면 이 무게감을 줄일 수 있을까?
답은 정말 간단한데 유니콘, 스피어, 엔릴 쿨타임이랑 액션딜레이 감소면 충분하다는 생각임
이러면 연계 사이클이 다시 정립되겠지만 무게감이 줄어서 실전성이 늘어날거임(8초뚝 엔스유스랑 비슷한 개념)
뒤는 필자의 개인의견이니 너무 싸우지는 않았으면함
그냥 이런 의견정도가 있다~로 봐줬으면
1. 이스케이프에 뭔가를 하자는 뭔가뭔가라는 생각임
오히려 이건 이스케이프 캔슬을 이용해서 기괴한 딜사이클을 뽑아내는게 '개념'이 되서 대부분 유저들의 딜 효율만 더 박살이 날거라고봄
추가적으로)
6초라는게 쿨타임이 정말 절묘해서 스피어랑 잘 맞고 현 메이플 보스에서 이스케이프를 연발해서 패턴을 회피해야하는 경우도 별로 없음
(세렌은 야발년이 맞다)
Q:이스케이프를 쓰면 연계가 끊기잖아요!
A:회피에 대한 리턴값이라고 생각함
공중>공중텔+공중기동 >> 블링크의 추가에 더불어서 이걸 우린 항상 써오다보니 이게 어떤 유틸기인지 체감이 안되서 그렇지 이게 자유로운 직업이 몇 없음
사실...이스케이프를 썼다는건 공중이라는 이야기라 다이브로 내려와서 스듀로 잇고 밑차지 콤보(1초뚝 차하엔스유스) 한사이클 굴리고 다시 원사이클로 돌아오면 딜손해가 크지도 않긴 하단말이지...
2. 이그니스로어 10스텍은 그냥 공속1단계랑 같이 패시브 해줬으면 좋겠음
이게 안된다 싶으면
단일 스텍으로 바꿔주거나
고스트에 10스텍 달아주거나
어짜피 보스패는 내내 10스텍이고 죽고 풀로 시간 다 쓰고 일어나도 유지될정도인데
보스 포탈앞에서 스텍 쌓고 있는게 이상함
3. 이르칼라 스위칭
5초미만으로 압축을 하건 그냥 매 공격마다 판정을 넣건 해서
이건 좀 막자 이제...
스위칭도 되고 고점플치고 못쓸정도는 아니라서 쓰긴하는데 극딜 중간에 장비창열고 이르칼라 누르면서 한손떼고 마우스 광클하는게 정상적인 플레이는 아닌거 같음
4. 디버프 정상화
이슈타르-낙인
유니콘-뎀증
스피어-방깎
엔릴-몸박
엔릴까지는 뭐 몸박이 필요없는 보스도 있으니 입장극 끝나고 박아도 상관없는데 관성적으로 입장 유레엔스 박음ㅋㅋ
그래서 맨날 나만 극딜이 조금씩 밀림
이게 발드1페하면서 더 크게 느낌
방 넘어가자마자 디버프 묻히고 극딜하는데 너무 불쾌함
별거 아니긴한데 어딘가에 하나나 두개로 압축해줬으면 함
결론이 뭐냐고?
유니콘 엔릴 스피어 액션딜레이랑 쿨타임 감소시켜 '줘'
덤으로 스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