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리진 극딜 지속시간 30초에서 20초로 압축
6차 전직이 나오기 전 카인의 대표적인 장점 중 하나가 극딜 압축이었는데 오리진 극딜이 30초 지속으로 나오면서 그 점이 퇴색된 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는 압도적인 리턴과 극딜 뽕맛, 좋은 구조 덕분에 30초 극딜이 단점으로 느껴질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밸패로 구조는 구조대로 망가지고 온갑 간접 너프까지 받으면서 단점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생각하네요.
지난 밸패 테섭 때도 오리진 압축을 원하는 의견이 많았던 만큼 늦었더라도 오리진은 20초로 압축해주면 좋겠습니다.
카인 구조상 오리진 극딜만 압축해도 얻을 이점이 다양한데
1) 일단 오리진 극딜 후 제네 무적 쿨밀림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되고
2) 리레 5렙 이상 유저들은 리레 지속시간 안에 극딜을 전부 넣을 수 있게 되며
3) 준극딜에 링썸 대신 웨펖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3시드링을 사용하는 피로감도 덜어내고 리스크 대비 낮았던 준극딜의 리턴도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장기적으로 오리진 극딜 압축은 꼭 필요한 구조 개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 애거니 2분 주기화
지난 밸패 후 가장 많이 나오는 카인의 불만점 중 하나가 60초 준극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60초 준극딜은 카인만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아니지만 카인이 준극딜로 크게 손해보는 점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낮은 리턴 대비 높은 리스크 : 카인은 1분 준극딜 직업 중에서도 준극딜 의존도 자체는 낮습니다.
60초주기 버프도 없을 뿐더러 준극딜용 시드링도 링썸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그에 비해 극딜기는 3개나 사용 해야하고 그 중 1개는 키다운, 1개는 제자리 고정, 1개는 10초 지속 설치기입니다.
밸패 이후 키다운에 상태이상 면역 및 뎀감이 붙어서 예전만큼의 불쾌함은 덜었지만, 그럼에도 저 3개를 전부 사용한다는 점은 썩 기분좋은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2) 낮은 쿨뚝 효율 : 2분화 이후 60초 준극딜때문에 발생하는 쿨밀림 문제를 해결 및 수로 고점을 위해 카인은 2초뚝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인은 대다수의 일반스킬이 쿨뚝 효과를 받지 않고 쿨뚝으로 유의미한 이득을 보는 스킬이 니들 뿐이기에 쿨뚝 효율이 좋은 직업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저는 애거니를 2분 주기화하여 2분 극딜량 상승과 동시에 실전딜을 늘리는 방향으로 패치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아예 준극딜이 없어지길 바라는 분들도 많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만
드버와 페이탈은 대량의 데스블레싱과 리메인을 유발하는 스킬인 만큼 단순히 2분주기로 늘리기엔 조심스럽지 않나라는 생각도 들고
준극딜이 스킬 두개 사용으로 간소화되는 점과 드버가 보스와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키다운 스킬인 점까지 감안하면
쿨타임이 돌자마자 칼같이 준극딜하는 난이도도 쉬워지고, 그만큼 준극딜로 인한 쿨밀림 문제도 어느정도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제 글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다른 의견들도 많을거라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두가지 개선사항을 통해 통해 구조 정상화 + 체급 상향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