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이런거 써봤자 사람들 98%는 안읽고 그냥 뒤로가기 누르는 것도 다 알고
읽는다고 해봤자 이걸로 생각이 바뀔 사람도 거의 없다는것도 알고 있음
그래서 그냥 정보봇으로 살고 있었는데
그래도 이번 건에 대해선 한번쯤 대충이나마 정리해보고 싶었음
미리 말하지만 '메르가 연계를 버려선 안된다' 라는 주장을 취지로 쓴 글은 아님
그냥 덮어놓고 이슈타르가 연계보단 낫겠지 라고 생각한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게 내용인데
그걸 감안했을 때 메르가 어떻게 되어야한다에 대해선 전 별 생각없음 님들이 맘대로 정하셈
어차피 안들어주더라고요 뭔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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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 말해서 이슈타르가 연계보다 쌔지면 모든게 해결될거다라는 기대엔 한가지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음
바로 연계가 이슈타르만큼 약해지는게 아니라 이슈타르가 연계만큼 쌔져야 된다는 점임
그러한 관점에선 6차 직후도 그렇고 이번 패치도 구조개선을 받았다기보단 딜찍누로 덮은거에 가까움
연계 안하고 이슈타르만 눌러도 연계딜이 나오는데 그럼 구조 문제는 다 해결된거 아님????
ㄴ 맞음.
재미 취향 컨셉 근본 뭐시깽이 그런거 다 떠나서 지금 메르가 연계로 뽑는 dpm 위치를 속사기로 평생 유지할 수만 있다면 적어도 성능상으론 아무 문제 없음
그런데 그게 되겠냐고요
이슈타르를 눌렀을 때 연계딜이 아니라 속사기딜이 나오는 세계선을 상상해 봅시다
연계가 없다는 전제 하에 메르가 합리적인 밸런스 조정을 받는다면 dpm상 높은 위치에 가긴 어려운데
만약 티어 떨어지고 반년만 지내보면 무조건 나올 얘기가 있음
메르 스킬셋이 쥰내 이상하다는 얘기임
- 연계를 안하는데 연계해야 쌔지는 패시브
- 연계를 안하는데 연계해야 써지는 유틸기
- 속사기 직업인데 속사기 스킬에 패널티 달려있고 무의미한 스킬이 쌔짐

- 1분마다 무의미하게 써야하는 디버프아니 이걸로 공중체공 되잖아요 라고 하기엔 세상 어딘가에서 누군간 날아다니면서 딜넣고있음
와우 속사기 직업에 무슨 이런 스킬셋이 다 있지 구조적으로 진짜 개노답이다
이게 뭐냐면 연계라는 개념이 없던 19년도 이전 메르가 듣던 평가임
보통 잘 설계된 속사기 직업들은 이런 스킬셋을 가지고 있음
- 주력 속사기
- 속사기에 묻어나오는 사출기
- 속사기 사용동안 보조해줄 설치기
- 속사기 중간중간에 사용할 dps 높은 누킹기
- 안정적으로 속사기를 꽂게 도와줄 유틸기
이 중에서 메르가 가진게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이 친구 하나뿐인데 얜 따지자면 누킹기도 아님 약하지만 쿨이 짧아서 쓰는거라
아무튼간에 속사기 베이스면 스킬셋이 좀 이상해도 구조적으로 좋다고 평가받을까?
그건 렌이랑 보마에 어그로 끌려서 그렇지 세상 어딘가에선 누군간 오늘도 와헌 캡틴을 키우고 있음
뭐 이슈메르가 와헌마냥 해야될게 많진 않겠다만 그만큼 할 수 있는것도 딱히 없어보임
결론적으로 메르가 정말 구조적으로 제대로 된 속사기 직업이 되기 위해선 갈 길이 정말 멈
4차 이전의 거의 모든 스킬을 다 속사기 베이스로 바꿔야되니까
그럼 리마스터 받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하기엔 개화짱영이 너무 파멸적이었고
정리하자면
1. 당연히 같은 딜이면 구조적으로 연계보다 이슈타르가 나음
2. 그런데 연계 체급의 속사기라는게 지속 가능한게 아님
3. 정상 체급으로 돌아왔을 때의 이슈타르 메르의 스킬 구조는 절대 정상적이지 않음
정도가 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연계를 치워버리길 원하는건 당연히 이런걸 생각 못해서가 아니라
그걸 감안해도 연계가 그 이상으로 개노답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그렇다면 연계는 정말 갱생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답이 없을까?
일단 적어도 연계직업 자체가 싸그리 묶여서 갱생불가취급을 받고있진 않음
우선 메르 연계는 남들보다 뭐가 그렇게 후달려서 파멸적인 딜효율이 찍히는지를 알아야 함
제일 단순하게는 안전장치 얘기를 하면서 배리어 달라는 의견이 많은데
까놓고 말해서 부캐로 배리어킹 블래스터 카데나 키우는 입장에선 검밑솔이나 좋지 그 이상으론 꿔다놓은 보릿자루 느낌이 강함
그냥 맞으면 패널티가 들어오는데 뭔 소용
개인적인으론 타 연계직업 대비 메르 연계에 정말로 부족한 부분은 낮은 코스트의 이동기라고 생각함
이동기 한번 쓰는데 시간손해랑 딜로스가 너무 크다는 뜻임
>>0.00<<
>>1.00<<
>>1.00<<
>>1.00<<
>>1.00<<
발드 패턴 중에 하나인데 3번 연속으로 락온된 위치를 피하면 되는 멍청한 패턴임
나름 알차게 연계하면서 피한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현실은 그냥 연계 안한거랑 딜 똑같음 (본섭기준)
참고로 이슈타르는 저 패턴 그냥 방향키 누르면서 이슈 꾹 하면 파훼됨
익스우 텔포논란 이후론 갈수록 패턴이 즉각적인 대응을 상시 요구하기보단
느리더라도 꾸준히 포지셔닝을 강제하는 패턴이 많은데
이동기라고 있는 놈들이 딜레이는 480ms 630ms 630ms로 매우 무거운데 dps는 이슈타르 절반수준임
근데 패턴은 1초마다 짤짤이로 날라오는데 하나 피하는데 0.5초씩 할애하면 딜은 언제넣으라고
그리고 이동기 딜레이가 크니 연계가 답답하다고 느껴지는걸로 이어지고
돌진기 거리는 먼데 미세조정은 안되는것도 무겁다고 느껴지는 요인임
짧은 딜레이론 얘가 있긴 한데 이스케이프는 6초쿨이라서 얘도 가볍게 막 쓸수는 없음
이렇듯 흔히 패턴을 이동기로 슉슉 다 피하면 딜을 잘 박았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이동기 dps가 조트라서 이걸 섞으면 섞을수록 딜효율이 빠르게 박살난다는 빨간약이 있음
그런데 그렇다고 패턴을 안피할수는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연계 딜효율이 안나오는거고
지금도 진짜로 건들여야되는 이동기 딜레이는 냅두고 엄한 유니콘 스피어나 건들이는게 현실임
반면에 대표적인 연계직업 목록인데
기본적으로 스킬 사이에 매우 낮은 코스트의 이동기로 움직이거나
스킬에 이동기능이 있고 그걸 임의로 제어 가능하거나 둘 중 하나임
물론 직업별로 나름의 고충이 있겠지만 적어도 이동의 측면에서 메르는 상당히 무거운 측에 속하고
만약 이런 점이 개선된다고 했을 때 과연 그때도 메르 연계가 개노답일까? 에 대해선 아닐 거라고 예상함
예를 들어서 제로텔포를 보유한 메르?
딜효율이 구릴 수 있을까? 싶음
주저리주저리 썼지만 메르가 이렇게 바껴야합니다 여러분 하고 밀고 나갈 생각은 하나도 없음
연계로 예송논쟁하고 앉아있는건 맞다 틀리다가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호불호기 때문에 맞는 의견이란건 없다고 생각함
적어도 단기적으론 연계딜을 내는 이슈타르 메르 << 좀 도파민 도는것도 사실이고
그럼에도 이걸 쓴건
1. 연계가 없어진다고 구조가 좋아지진 않음 그냥 딜로 덮은거와 다를게 없다
2. 메르의 근본이 뭔진 모르겠다만 적어도 현재 스킬셋은 연계직업이 되도록 더 가깝게 설계되어있다
이거 2가지만큼은 사실관계에 가깝고 그냥 그렇다는걸 말하고 싶었음
근데 어쩌라고요 난 연계가 없어졌으면 좋겠는데 << 존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