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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궁] 현실적이고 꼭 필요한 신궁 개선안(장문주의, 요약 있음)

볼빨간꼴뚜기
댓글: 2 개
조회: 854
추천: 3
2025-08-18 11:35:22
안녕하세요 본캐로 신궁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번 8, 9, 10월 직업 개선 패치를 앞두고, 목소리를 내기 위해 가장 현실성 있을 스킬 개선을 제안해보려 합니다. 


하단에 요약 있음




주요 4가지 개선 필요 스킬
1. 스나이핑 - 후딜 문제 + 보스 단일 타격기 문제
2.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 후딜 문제 + 상태이상 면역 부재 문제 + 보스 단일 타격 문제
3. 더미 문제 - 보스 어그로 판정이 이상함(풀렸다 걸렸다 밀당함)
4. 스플릿 애로우 - 긴 지속시간으로 강제되는 평딜 위주 플레이와 후딜 심한 주력기의 콜라보


본문 시작해보겠습니다. 
1. 가장 먼저 개선이 필요한 스킬로, 스나이핑입니다. 
후딜과 선딜 등 딜레이 문제는 이번 패치의 개선 방향성으로 확실하게 잡혀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스나이핑 관련 해결되어야할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스나이핑이 "보스 단일 타격기"라는 것입니다. 스나이핑은 최대 체력이 가장 높은 적을 우선으로 추적하여 피격하는 히트스캔식 매커니즘 주력기인 동시에, 단일 타격기입니다. 즉, 여러 잡몹과 보스가 서로 겹쳐져 있는 상황에서 잡몹을 지워야할 때, 스나이핑을 사용할 경우 보스만을 타격하기 때문에 보스 외의 타격대상이 있는 레이드에서 신궁은 상당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스플릿 애로우가 켜져있거나, 피어싱을 사용해 지울 수 있을 정도의 약한 잡몹일 경우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카링 3페이즈의 흉수 같이 체력 규모가 큰, 제 2의 타격 필요 대상이 있을 경우 신궁은 말 그대로 지옥도를 보게 됩니다"


운이 좋아 카링과 때릴려는 흉수의 위치가 겹친다 하더라도 스플릿의 데미지만 들어가게 될 뿐이며, 그마저도 운이 좋지 않으면 멀뚱히 서있는 흉수를 통과하고 뒤에 있는 카링에게 날라가 박힙니다.  해당 경험과 비슷한 것으로, 메린이 분들이 진힐라에서 스우와 데미안을 못 때리는 것이 있겠네요. 


해당 문제점은, 스나이핑과 동일한 데미지를 주는 2개 정도의 스나이핑 파편(스플릿이 터지지 않는) 발생 기능을 주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다른 해결 방향이 있다면 얼마든지 환영이니 운영진들이 머리 잘 굴려주십쇼)


2. 두 번째 개선이 필요한 스킬로,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입니다. 
선딜과 후딜 문제는 언급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친구 또한 스나이핑과 동일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보스 단일 타격 문제 >> 흉수하고 잡몹 어떡할래" 
해당 문제는 풀버스트샷을 사용 시, 화살 피격지점에서 소규모 범위로 폭발이 일어나게 한다던가, 스나이핑 개선안에 적은 것처럼 파편이 튄다던가 식의 해결 방안이 반영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해당스킬에 개선이 필요한 내용은 따로 있습니다. "왜 우리도 키다운을 하는데 스턴 실명 혼란 스봉 다 쳐맞아가면서 딜하는 것을 못하는가"


평범한 키다운 극딜기와 구조가 다른, 스택형 극딜기 스킬이라는 것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택형이라는 장점이 무색하게, 이 게임의 레이드 기조는 바인드를 걸어 묶어두고 극딜기를 꾹 키다운해 리레링 시간 내에 다 욱여넣는 것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같은 키다운을 하면서, 어떤 직업은 치명적인 상태이상에 면역이고 어떤 직업은 아니라면 이것은 차별이며, 안그래도 조작 응답성이 떨어지는 신궁 입장에선 더더욱 화가 나는 일입니다. 
"사용시 치명적인 상태이상 무적 면역" 반드시 달아주십쇼.


3. 세 번째 개선이 필요한 스킬, 일루전 애로우(더미) 입니다. 
다들 아마 알고계실 겁니다. 신궁의 빛, 신궁의 희망, 신궁의 신이었던 더미 스킬입니다. 응답성이 떨어지는 신궁의 구조에서, 그나마 생존성을 보장해주었던 효자같은 스킬이죠. 하지만 신창섭의 정상화 이후 우리가 사용해왔던 더미는 역사의 너머로 사라져버렸습니다. 끌렸다가 중간에 갑작스럽게 풀리는 것은 일상이며, 시작부터 아예 끌지도 못하는 것은 더더욱 흔합니다. 제대로 된 후속패치도 없이, 자세한 코멘트도 없이 정상화 당해 더더욱 화가 나는 일이죠.


"더미 어그로 판정이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틸이 될 수 있도록 어그로 판정을 다소 수정하거나, 어그로 지속 시간을 늘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차라리 더미 유틸을 배제할 생각이라면, 사냥 설치기로라도 쓸 수 있게 범위하고 데미지를 대폭 개선해주던가.


4. 마지막으로 신궁의 아이덴티티, "스플릿 애로우" 개선안입니다. 
한때 직업 이름을 스플릿으로 해야한다는 드립이 나올 정도로 신궁의 주력기이며, 주요 딜지분을 가져가고 있는 주요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지속시간이 너무 길어서(72초) 강제적인 평딜 지향 플레이를 하게 되고, 딜레이가 넘쳐흐르는 주력기인 스나이핑과 맞물려 환장의 콜라보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압축성이 좋은 극딜을 가진 것과 다르게, 72초 평딜이라는 모순적인 직업구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플릿의 지속시간을 30초대 정도로 압축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예전처럼 신궁의 사냥에 대한 스플릿 의존도가 높은 편도 아니고(6차 피어싱 찍으면 무난하게 제자리사냥이 가능하며, 파편범위 포함하면 전직업 중 가장 사냥기 범위가 넓음) 강제되는 평딜에 대한 스트레스 또한 해소 가능하기에, 압축이 효율적인 개선 수단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사냥 모드 선택을 넣어주면 더 좋겠지만, 일단은 압축부터.


그 외...
페인킬러 왜 이동기만 쓸 수 있게 했는지(렌보고 같은 3초 무적 75초쿨인데 왜 우리는 뺏어놓고 렌한테는 저렇게 줬는지 ㄹㅇ 이해가 안감)
가이디드가 컨티링하고 일필좀 안터트리게 해주십쇼.


주요 개선점 요약
1. 스나이핑 단일 타격 기능 해결 
2. 카트리지 치명적인 상태이상 저항 주고, 단일 타격 문제 해결해주세요
3. 더미 어그로 유지기능을 개선해주거나, 사냥기로라도 쓸 수 있게 범위하고 데미지 올려주세요
4. 스플릿 압축해주세요. 
5. 전체적인 후딜 삭제 필요합니다. 




언급 안된 개선안들에 대해...

트스나 자동타겟 - 이거는 확실히 준극딜이 편해진다는 장점이 있다고 보여지는데, 트스나 조준시간이 서버렉 적용을 받아서 서버렉이 지속되는 대로 무적이 지속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대 13초 무적까지도 경험해봄) 유틸적인 면에서의 활용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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