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철이라 게시판이 활발해져서 그만큼 의견 충돌도 많은 것 같아 글 써봅니다
본인 말이 다 맞는 건 아니겠지만 한번 읽어보시고 피드백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불편함 개선을 요구할 때는, 문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요구합시다.
현재 패파 구조가 편하지는 않다 보니, 플레이 과정에서의 불편함이나 불쾌감을 호소하는 글이 많은 건 당연합니다. 다만 그것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히 알고 주장해야 실질적인 개선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격 도중 제네무적 / 물약 / 대적자 패링이 안 써진다.
> 이미 기존 패치로 해결된 문제입니다. 지금도 이 문제를 겪으신다면 죄송하지만 제대로 안 누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공격 도중 1)을 제외한 다른 스킬의 키씹힘이 발생한다.
> 1)과는 달리 현재도 분명 존재하는 문제점입니다. 해당 문제의 원인은 블디 매크로 시스템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디스차지 스킬 딜레이의 속성이 문제입니다. 매크로 대신 오토모드를 써도 똑같이 키씹힘이 발생함을 확인하거나, 블래 뒤와 디차 뒤에 각각 스킬을 써 보고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모아 개선을 요구해야 할 듯합니다.
3) 렐릭차지/에디셔널 딜누수가 심각하다.
> 보스전에서 딜누수가 없이 플레이하는 것이 본인 기준 굉장히 어렵고, 저점이 낮다고 느끼는 주요 원인이 맞습니다. 하지만 보스전에서 발생하는 모든 딜부족이나 누수를 이것만의 문제로 치부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플레이 경험상 저 부분보다 주력기 사용 횟수 자체가 높게 강제되어 발생하는 딜로스가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4) 블디콤레 사이클의 딜레이나 난이도가 불편하다.
> 너무 주관적인 부분이라, 충분히 나올 만한 의견입니다. 확실한 것은 무작정 딜레이만 줄인다고 해결될 문제만은 아닙니다.
2. 직업 문제에 대해 토론할 때, 메세지에 대한 토론을 해야지 메신저에 대한 토론을 하지 맙시다.
간혹 언쟁이 있을 때,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은 안 하고 인장 유무, 스펙의 높고 낮음, 같은 직업인지 다른 직업인지에 꽃혀서 비난하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해당 요소들이 말하는 내용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는 있지만, 저게 없다고 해서 무조건 틀린 의견도 아니고 틀린 의견이면 논리적으로 반박하면 그만입니다. 배워갈 만한 점이 있는데 비방과 비난으로 지저분해지는 글들을 보고 안타까워서 의견 남깁니다.
3. 원하는 바가 다름을 인정하고, 그걸 감안해서 의견을 제시합시다.
예를 들어 (과거에 제가 썼던 글처럼) 패파의 전면적인 구조 개편을 요구하는 글을 쓴다면, 기존 구조에 불만을 가지셨던 분들은 당연히 환영하겠지만 기존 플레이스타일에 매력을 느끼거나 적응한 사람은 선뜻 동의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구조 개편을 요구한다면 어떤 구조로 개편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 제시가 필요할 것이고, 그것이 기존 구조에 비해 어떤 이점을 가지는지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존 구조를 유지하는 선에서의 개선을 요구한다면 현재 발생하는 불평과 불만은 어떻게 해소할지에 대한 방안도 있어야 합니다.
오지랖이나 일침으로 느껴지실 수도 있겠다만 잘 읽어보고 판단하셨으면 좋겠네요
아무쪼록 의견 잘 모아서, 어느 방향이 되든 다들 만족할 수 있는 패치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