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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파인더] 몇 가지 오해만 바로잡고 가겠습니다

Proepi
댓글: 38 개
조회: 1020
추천: 7
2025-09-09 14:14:32
1. 블디 반복구조, 매크로, 렐릭 차지 쿨감 구조가 족쇄다 <- 아님

왜 족쇄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매크로는 그냥 플레이 피로도 낮춰주는 장치이고 블디 반복구조는 중간에 원하면 끊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음.
쿨감 구조가 족쇄라는 말은 콤레가 고정쿨 누킹기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오는 의견인데 누킹기가 딜구조 상 유리하다는 점에서 일리가 없는 말은 아니지만 애초에 콤레는 누킹기가 아니라 주력기 n회에 붙어 나가는 추가타라고 이해하는 게 현재로선 올바른 관점임. 
블디 자동전환 기능이 잘못 만들어졌다고 많이들 얘기하고 진짜로 설계가 잘못된 기능인 줄 믿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아 보이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담백하고 올바르게 설계된 기능인데 매크로가 우월할 뿐임



2. 그럼 뭐가 족쇄냐?

이미 설명 충분히 했지만 디스차지의 불합리한 사양과 주력기 몰빵인 딜분포가 조작감 및 실전딜효율을 열화시키고 제한적인 이동기와 비연계 딜레이로 인해 패턴 대응이 어려울 때가 많다는 게 패파 난이도의 대부분을 구성함.
난이도를 떼고 봤을 때, 플레이로 구현할 수 있는 딜효율 한계치는 의외로 높은 편이며 그냥 체급이 낮다는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도 큼.
블디콤레 <- 이걸 못할 정도면 다른 직업을 했어도 딜사이클이랑 운영법 연습 안 하고 그 직업이 가진 단점은 뭐든 꼬투리 잡아서 쓰레기 직업 취급했을 거임. 실제로 어느 직업을 봐도 그런 사람들은 널리고 널렸음. 패파만 불합리하게 어려운 딜사이클 가지고 있는 게 아님



3. 패파 고인물들이 자기들은 숙련됐다고 족쇄를 수호한다 <- 아님

- 22년 8~9월 패치 당시 본인은 트리플 임팩트가 딜로스가 되면 안 된다고 누누이 얘기했는데 직게에선 트임 무조건 죽여야 한다고 함, 결과적으로 트임 죽으면서 실전 딜효율도 떨어지고 체급은 더 떨어져서 당시 패파의 위치는 나락으로 갔고 현재까지도 트임 딜로스가 족쇄로 남아있음
- 본인은 어썰트 마코 출시 당시 인챈트 포스의 문양 초기화 옵션 때문에 딜사이클 난이도 높아지고 dps도 떨어지고 트임 및 아스트라 쿨타임도 손해본다 개선해야한다 얘기함, 당시 해당 옵션이 오히려 저점 완화를 해준다는 황당한 주장이 있었고, 꼭 그 영향은 아니겠지만 해당 옵션 수정 없이 본섭 출시 됨
- 디스차지 사양 문제는 끊임없이 고쳐달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안 들어줌
등등 오히려 족쇄를 풀어야 한다는 주장을 해도 이해도 낮은 사람들(직게 여론)이 반대하거나, 족쇄를 오히려 달아달라고 하거나, 그냥 넥슨이 안 들어준 사례가 많음



4. 디차 자동으로 나가면 다 좋은 거 아니냐? 블디통합 왜 반대하냐? <- 아님

디차가 섀도어 메익처럼 노딜레이 사출 스킬인 것도 아니고 엄연히 딜레이가 있는 스킬인데 이걸 블래에 붙이면 당연히 딜레이가 길어짐.
패파가 현재 주력기 비중을 가지고 그대로 일반적인 직업의 주력기를 사용한다 <- 더미 없는 신궁, 이베이젼 없는 나워 만들어달라는 거고 그야말로 재앙에 가까운 일임. 플레이 난이도 수직상승, 실전딜효율 수직하락함
그리고 그렇게 원하는 노딜레이 자동사출 기능은 에디셔널 화살에 이미 달려있음
속사기를 만들어달라고 하는 의견의 경우 일반적인 속사기인 보마 윈브 캡틴 등과 같이 바꿔달라고 하는 거면 별로 이득이 없음. 속사기 직업 대부분 사거리 짧고 광역기 없어서 카링에서 고생하고 있고 미세컨 하기엔 편해도 기동의 폭발력이 딸리는 데다 공중시전 안 돼서 불편한 경우 많을 뿐 아니라 딜로스도 큰 걸 고려하면...
렌처럼 만들어달라고 하는 경우는 엄... 모든 직업의 비숙련 유저들이 똑같은 걸 외치고 있고 8월 패치에서 들어준 직업도 없는데 힘내십쇼
차라리 찐텔도 달라 하고 무적극딜하게 생티티도 달라 하고 평딜 없애고 극딜은 3초만에 끝나게 해주고 최종뎀 50퍼짜리 시너지 스킬도 주고 상시 글로리윙 상태로 만들어서 패턴도 날먹하게 해달라고 하는 건 어떨까요?



5. 마무리

이번엔 저 개인의 호불호를 떠나서 직게에서 횡행하고 있는 이상한 요구사항들이 왜 실질적으로 손해가 되는지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현재의 구조에 대한 내용은 조만간 설명회 2편으로 가져오겠습니다.
직업 구조에 대해 열심히 연구하고 뭐가 문제인지 고민해서 컨셉을 지키면서 난이도도 완화하고 적당한 숙련 수준에서 실전딜도 챙겨갈 수 있는 방법 생각해내고 개선안 공유해도
제대로 읽지도 않고 했던 얘기 또 하게 만들고 구체적인 개선안 생각해내지도 못하면서 아무튼 다 뜯어고쳐라 너네가 얘기하는 방법으론 안 된다 땡깡부리면서 오히려 직업을 조지자는 말을 하고 있는 걸 보면
친절함을 잃고 싶지 않지만 아무래도 약간은 짜증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가 설명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이상한 신념을 가지지 말아주세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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