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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파인더] 개선안 작성해보았습니다. 혹시 추가해야 할거나 수정 사항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스틸러저격
댓글: 10 개
조회: 516
추천: 5
2025-09-12 16:53:01

(아직 보내진 않았고 수정 되는 대로 저녁에 보낼 생각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패스파인더(이하 패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수정되어야 할 개선점인 부분부터 차례로 서술하겠습니다.


-건의 내용-


1. 블래스트와 디스차지(이하 블디)의 조작감 문제

이 둘을 여전히 매크로로 사용하는 점에서의 불편함이 큽니다.

흔히 오토모드라고 불리는 시스템을 만들고 블디의 스킬데미지p%를 너프하셨는데
이 오토모드는 현재 패파 유저들 사이에서 사용이 전무한 상태이며 4월 이후로 쭉 매크로가 거의 100%에 가까운 채택률을 보이고 있음에도 애꿎은 딜너프만 먹은 입장입니다.

또, 후술할 콤보 어썰트와 레조넌스의 스킬 사용 빈도수가 현저히 줄어들어서 그만큼 블디의 사용횟수가 더욱 높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조작감이 여전히 불편하다면 전투경험개선으로 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이 부분이 현재 대부분의 패파 유저의 입장에서는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점입니다.


2. 렐릭차지의 쿨감 삭제로 인한 문제

2-1. 유틸기(에인션트 아스트라, 트리플 임팩트)의 너무나도 명백한 쿨타임 너프

서술하기에 앞서 기본의 패파의 유틸기 실질적인 쿨타임은 렐릭 차이의 쿨감 효과를 보아서 아스트라, 임팩트 각각 20~25초, 1~2초에 상응하는 수치였습니다.

헌데 앞서 말씀드렸듯 이번 패치로 패파는 블디를 사용해야 할 횟수가 오히려 늘었음에도
쿨타임은 각각 40초, 5초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또, 패파는 보스 무적 패턴(ex. 세렌 권능)에 블디를 허공에 굴려 유틸기의 쿨을 미리미리 돌릴 수 있는 이점도 있었는데 이를 묵살해버린 패치이며, 트리플 임팩트의 쿨은 5초 고정으로 쿨뚝의 쿨감도 안 먹는 난해한 상황입니다.


2-2. 콤보 어썰트와 레조넌스의 터무니 없는 딜 수치와 사용 불편함 가중

콤레의 퍼뎀 수치는 2배에 가깝게 늘어났지만 렐릭 차지의 쿨감이 사라진 것에 납득할 수준의 딜을 기대하기가 힘들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맞춰짐으로써 마찬가지로 쿨뚝의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ex. 4초 쿨뚝 기준 본섭 콤레 쿨: 15>11초, 테섭 콤레 쿨: 10>8초)

또 대부분의 패파 유저는 현재 어빌리티로 스킬 사용 시 n%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일명 재사용)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보스전에서 같이 써야 할 콤레 중 어느 한쪽이 재사용이 터지면 쿨이 따로 도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렐릭차지의 쿨감 효과로 어느정도 사용자의 역량껏 쿨을 맞출 수 있었으나 그게 없어진 지금은 그것조차 안되는 상황입니다.


3. 가이던스의 최종뎀 수치 계산 오류

본섭은 가이던스 상시 최종뎀이 20%, 활성화 시 8% 상승이 서로 곱적용하여 29.6%라는 수치이나

테섭은 둘을 합쳐놓아 28%에 그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4. 마테리얼라이즈 너프

마테리얼라이즈의 퍼뎀이 올랐다지만 콤레의 게이지 소모량이 각각 50, 100에서 25, 75로 총 50이 줄었음에도

마테리얼라이즈의 게이지 소모 요구량은 여전히 50입니다.

여기에 렐릭차지 쿨감의 삭제로 발동 횟수 또한 콤레의 사용 횟수 차이만큼 줄어들어

퍼뎀 수치 2배만으로는 납득할 수 없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5. 렐릭 스텝

트랜지션이라는 좋은 이동기를 보유했음에도 이를 더 다듬어주는게 아니라

누를 키만 늘어나는게 과연 전투경험개선의 취지에 맞는지가 의문입니다.



-개선 내용-

1. 디스차지의 자동사출기화

렐릭차지의 쿨감 효과가 사라진 시점에서 패파가 블디 매크로를 여전히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이에 더해서 오토모드는 사용이 전무한 옵션이며 삭제하고 올해 4월에 하향하였던 퍼뎀을 돌려받아 현재보다 약 14%만큼 데미지를 상향.


2. 렐릭차지 쿨감 효과의 롤백(만약 어렵다면 이와 관련한 아래 2-1과 2-2의 추가 개선 사항들)


2-1. 유틸기의 쿨타임 대폭 완화

아스트라와 트임의 쿨타임 각각  20~25초, 1~2초로 완화


2-2. 콤레의 사용 횟수 저하에 상응하는 딜수치 상승과 재사용 채택으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 해소.


3. 가이던스 최종뎀의 곱적용을 고려하지 않은 수치 수정

28%>최소 29.6%

4. 마테리얼라이즈의 게이지 소모 요구량 완화(혹은 스킬 1회 사용시 발동 횟수 추가)


5. 렐릭 스텝에 대한 집중보다 현행으로 잘 사용 중인 트랜지션에 대한 추가 개선.

Lv9 스틸러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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