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패스파인더] 대다수 유저가 느끼는 딜 상승체감의 원인, 개선방향, 고점은?

패파교수
댓글: 10 개
조회: 1439
추천: 10
2025-09-19 12:30:31

우선
게시판의 여러 후기를 참고했을 때 
대다수 유저가 느끼는 딜 상승체감의 원인은? 

단순히 세졌다? 보다는 '이전보다 딜을 잘 넣고 있다'에 가까운 듯
-- > 극딜상향, 디차누수 개선

- 극딜 상향 : 숙련도 차이없이 실전딜 상승원인 / 아무리 고점으로 쳤어도 패치전후 dpm이 유지라면 극딜비중이 높아졌을때 실전딜이 오르는건 모두가 동일할 듯. 기여도가 어느정도일진 몰라도.

- 디차누수 개선 : 숙련도에 따라 실전딜 상승으로 이어짐. 운영진이 딜레이감소로 인한 딜상승분, 렐릭차지 삭제로 인해 사용횟수 감소 등 변화량을 최대한 고려해서 이전과 dpm유지되도록 퍼뎀 조정했으나 딜레이 개선으로 인해 평딜난이도가 굉장히 하락하면서 저숙련자들의 실전딜 상승량이 조정분 대비, 훨씬 커진 듯함.

평딜 난이도가 굉장히 줄었다고 느끼는 이유는 8.8챌때 블디콤레 사용횟수 사용비율에 대한 제한이 있었고 허수로 연습을 시도해봤는데 장인급으로 사용횟수 맞춰서 치는건 탈인간 영역이라고 느꼈고 컨실력에 현타왔었음. 근데 패치후 허수치는데 사용비율이 말도 안되게 좋아짐. 이게 맞나 싶은정도. 심지어 2분쳤는데 1:2 정확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음. 블디콤레 사용횟수 모두 맞춰봐야 정확하고 보스에선 여전히 1:2 맞추기 어렵지만 패치전보다 압도적으로 나아진거같음.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1. 블-디 총연계시간이 줄면서 콤레 사용시, 블콤레로 들어가는 케이스가 이전보다 훨씬 줄어듦
2. 평딜중 콤레사용횟수 자체가 줄어들어 블디 깔끔하게 넣는 횟수가 훨씬 늘어남.
3. 딜레이 개선으로 실전 보스에서 중간에 점프나 엎드려야 해서 끊겼던 디차누수 감소.

여러 이유로 이전보다 디차누수딜이 많이 사라져 실전에서 세진걸로 느껴지는 듯함. 패파가 세진건 아니고 이전보다 잘 치게 된 것이다.

패치전에 고점뽑는사람 극히 일부거나 없었고, 직업의 고점은 비슷하며 저점완화의 패치다. 로 생각하는 중.
상위보스 실전딜이나 손으로 뽑을 수 있는 허수딜량도 이전보다 더 높아질거임. 허수딜량, 허수랑 같은 수로 딜 오른것도 세진 것보다 키보드는 똑같이 누르고 있는데 이전보다 디차누수 안되어서. 숙련도에 따라 최종뎀 3~4%급에서 많게는 10%까지도 세진걸로 체감될 수 있음.

따라서 체급 상승이냐는 실전딜 기준으로 보냐, 장인기준으로보냐, 대다수유저 기준으로보냐, 허수기준으로 보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질거고

전직업 기준 체급은 뭘로 봐도 여전히 중하위권 예상. 
재미도 하락했으므로 
계속해서 상향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앞으로의 고점은?]

1. 쿨뚝, 시드링, 어빌 세팅 조합

0/2/3/4/5초  
리웨/컨티  
재보크/보크재/보상크

2. 극딜에 콤레섞는 빌드

쿨뚝에 따라서 언제 쓰는게 최대효율을 뽑을 수 있는가.

ex)  오리진 극딜 : 
   시퀀스 - 이볼템 - 콤레 - 오리진 - 콤레 - 블디 - 얼렐언 - 블디 - 콤레
  단점 : 오리진 쓰기전에 보스 텔포가능 이볼템 다날림.
     5차극딜 : 
   시퀀스 - 이볼템동시바인드 - 콤레 - 블디 - 얼렐언 - 블디 - 콤레 

- 5초뚝 미만은 기존처럼 극딜하고 쓰든, 언제쓰든 시드링안에 콤레 두번밖에 안되어서 리레딜은 똑같지만 30분 기준으로 고점볼땐 앞쪽에 땡겨쓸수록 30분 동안 콤레 총사용횟수가 늘어날거라 쿨 돌아있으면 중간에 껴서 써주는게 좋을듯함 
따라서 극딜전에 콤레를 돌려놔야할지? 극딜 상관없이 계속 돌릴지 연구필요.

- 5초뚝일때 콤레3번넣기위해서 콤레돌아있는데 극딜쿨 얼마안남았으면 안쓰고 대기해야할지 걍 따로 돌리는게 더 셀지를 알아봐야함. 아무래도 실전은 대기하는게 더 세지 않을까? 추측

- 극딜 시전중 콤썰트 초기화는 바로 털어주는게 좋은가? 

오리진 직전 콤레초기화는 게이지문제발생가능성이 낮지만(오리진 컷신동안 채워짐)/ 
오리진후 얼렐언직전 반복된 초기화는 얼렐언까지 게이지 채우는데 긴시간을 소요시킬 수 있음

다음 극딜 때 극딜이 꼬일 수 있음.

때문에,
무조건 한번만 털고 극딜 진행할지
오리진 직전인지 얼렐언 직전인지, 오리진극딜인지 5차극딜인지에 따라서 등 
초기화가 반복될 경우 상황에 따라 멈춰야 할 한계치는 몇회인지도 고민해봐야 한다.

3. 콤레 쿨맞추기 

- 쿨 돌 때마다 따로 쓰기
- 레조에 맞춰 쓰기
- 따로 쓰다가 극딜 쯤엔 대기하고 다시 맞춰서 쓰기

[앞으로의 개선방향 의견]

- 렐릭차지 있을 때가 더 재미있었지만 일단 본섭기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우선순위로 나열해 봄. 

1. 디차 딜레이 추가 개선.  억까당하는 느낌, 불쾌감은 여전히 유효해서 추가 개선되면 좋겠음.

2. 디차-트랜 연계 
 - 현재 콤-트 연계로 어느 정도 후딜에서 회피가 가능했는데 디트도 연계 가능하도록 해서 급박한 상황에서 
패턴회피나 후딜탈출 가능하도록, 이 부분이 적용되려면, 트랜 충전 수 증가 혹은 무한이 같이 들어와야 함

 + 돌진기에 부정적인 이유, 세렌처럼 많이 회피해야하는 보스에서는 텔포 부족해서 있으면 좋지만, 향후 트랜상향 가능성을 줄이는 대체 유틸추가 아닌가... 돌진기 핑계로 트랜 3스택 너프 가능성에 대한 ptsd

3. 콤레 쿨 10초에서 8~9초로 감소, 퍼뎀 유지 -> 체급 상향과 재미 너프 완화

4. 체급 상향을 위한 기초스탯(최종뎀, 퍼뎀 등등) 상향

5. 오리진 압축 : 컷신 단축또는 후오리진 가능한 딜 압축극딜기로 개선.

6. 이볼템 개선
- 방향전환 대기시간, 잡몹걸림 삭제하고 보스 자동유도. 
- 사망시 증발 개선
- 이볼브, 레이븐과 분할해서 사용전제 조건 삭제. 코어두개 묶여서 써지는 거 패치할 때도 불만이였지만 아직 이해 안감 레이븐 있어야 한다는 컨셉없애고 따로 쓰게 해-줘.
- 위에서 이어지는 컨셉 및 이펙트 개선 : 혼자 색깔 밝아서 좀 따로노는 느낌에 중간에 멋없는 이볼브 날갯짓하고 있는거 짜침. 분할하는 김에 이번에 나온 가이디드같이 생긴 마법화살 개많이 나와서  폭풍일으키는 느낌이면 어떨까 싶음

7. 얼블 조건부 최종뎀 삭제. 시전 시 경직 완화
이놈 때문에 콤레 어떻게 섞어쓸지, 얼렐언 강제성 등 고민거리가 많아진다고 봄.
조건부 최종뎀과 후딜 완화하면 언바까지 시퀀스에 넣고 극딜을 훨씬 깔끔하게 넣을 수 있을듯.

+ 콤레쿨 따로 노는 거 : 이건 렐릭차지 없어지면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함. 콤레 통합은 마코가 따로나와서 쉽지 않을거 같고 통합이나 레조자동사출화는 재사용 뽕맛도 사라져서 재미가 더 없어질거같음. 적응해야할 거 같음

- 도움될 지는 모르겠는 팁

* 콤레 쿨5초표기 사라지고 8블디쯤 쓰고 콤레 예측샷날리면 이전보다 맞추기 어렵지만 리듬타서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는거 같음.

* 수로 고점, 극최소컷 뚫을 때 대기방에서 강화레조 들고, 마테리얼스택 최대한 쌓고 입장하면 입장딜 높게 가져갈 수 있음
레이븐 가이디드가 타격 안하도록 허수에서 떨어진 상태에서 콤레미스텔트임아스트라 쓰고 렐릭에볼루션으로 채우고 반복


패파 사랑해

Lv3 패파교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