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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헌터] (장문) 리마스터 와헌의 개념 이해와 쿨뚝 별 사이클 정리

김앰비
댓글: 3 개
조회: 9193
추천: 12
2025-10-18 01:42:40
*** 해당 싸이클은 실전과의 괴리가 있을 수 있음.


3줄요약
1. 뚝배기 종류, 시드링에 따라 싸이클이 달라질 수 있음
2. 벞지 수치도 고려해야할 예정
3. 대체적으로 다다익쿨 / 최소 3초 이상, 5초 이상(가능하면 6초 이상) 추천


쿨타임 계산은 기본 쿨감로직에 따르며, 스킬에 달려있는 쿨타임 감소 효과를 최후에 적용해 계산했습니다.

예) 5초뚝 + 메르SSS + 프라이멀 블룸(이하 프블) 시
= { 20sec * (1-0.06) - 5 } *  (1-0.4) = 8.28sec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시간 상 및 손재주의 문제로 그림이나 참고영상으로 준비하지 못해 글로만 준비한 점, 
글솜씨가 좋지 못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죄송합니다.

------------------------------------------------------------------------------------------------------

싸이클 설명하기 이전에 리마스터된 신규 와헌의 스킬 매커니즘과 구조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리마스터 된 와헌의 딜링 구조는 크게 주력기(와일드발칸) / 커맨드스킬 / 어시스트스킬 / 어나더, 오버바이트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일럿의 역할은 주력기를 키다운한 채로 쿨타임마다 커맨드스킬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어시스트스킬과 어나더바이트, 오버바이트는 특정 조건에 따라 자동발동되는 스킬입니다.

여기서 이번 싸이클을 좌우하게 되는 스킬은 커맨드스킬입니다.
커맨드스킬을 시전량에 따라, 어나더바이트와 오버바이트의 가동률까지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커맨드스킬은 각 4차, 하이퍼, 5차에 하나씩 있으며 이 셋의 쿨타임은 모두 20초, 딜레이는 모두 360ms로 동일합니다.
커맨드스킬은 특이하게 '석궁 스킬 사용 중 시전 동작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패치 이전의 그레네이드와 재규어스킬과 비슷한 매커니즘입니다.

추가로 커맨드스킬은 특이하게, 석궁 스킬 사용 중 시전 동작이 커맨드스킬 서로에게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칸 시전 도중에 다음과 같이 커맨드 3가지를 동시에 시전이 가능해집니다.   
반면에 발칸 시전 중이 아닐 때에 커맨드를 사용하면 각각 0.36초 간격으로 한스킬씩 나가게 됩니다.


해당 표는 각 쿨타임 별 커맨드스킬의 주기를 계산한 값입니다. (메르SSS 기준)

간단히 보았을 때, 밀리지 않고 시전했을 경우 리레 5렙 기준 3초뚝부터 리레 3커맨드가 가능하게 됩니다.
( 리마스터 이전 리레5렙 3램피지 개념과 유사 )

우선 리마스터 와헌의 기본 싸이클은 기존 램피지 운영방식과 유사하게 커맨드 스킬의 쿨타임 관리를 최우선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시퀀스]


  • 5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 5초뚝 (후오리진)
    바인드 - 시퀀스 - 발칸:옵드+커맨드3종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 후오리진 싸이클 채택 시 이론 상 2번째 커맨드가 8.28초 후에 돌아오기 때문에 바인드의 여유가 살짝 있음

특이사항
1. 준극 시에 6번째 커맨드와 엔버웨펖이 거의 맞게 떨어지므로 가급적 커맨드가 밀리지 않게 유의
2. 준극 시에 웨펖 안에 2커맨드를 넣어야하므로 함께 들어갈 수 있도록 유의


  • 4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 4초뚝 (후오리진)
    바인드 - 시퀀스 - 발칸:옵드+커맨드3종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 후오리진 싸이클 채택 시 이론 상 2번째 커맨드가 8.88초 후에 돌아오기 때문에 5초에 비해 빠듯한 편

특이사항
1. 전체적으로 5초뚝과 순서는 같으나 비교적 빠듯한 편이고, 웨펖 2커맨드를 포기하고 커맨드가 밀리지 않게 유의


  • 3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 3초뚝 (후오리진)
    1) 시퀀스 - 바인드 - 발칸:옵드+커맨드3종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2) 시퀀스 - 커맨드3종 - 바인드+발칸:옵드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특이사항
1. 후오리진이 가능한 마지노선
2. 후오리진 채택 시 이론 상 2번째 커맨드가 9.48초 후에 돌아오기 때문에 바인드 마진이 거의 없는 편, 보스의 패턴과 상황 및 동시에 이루어져야할 행동이 많으므로, 손꼬임에 주의해야함.
또한, 바인드의 마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오리진 시전 시 보스의 회피에 유의
3. 3번째 커맨드가 이론 상 18.96초에 오는 만큼 기존 2초뚝 리레3램과 비슷한 운영 난이도를 자랑함.
4. 파티격 시 선오리진 강력추천 + 솔플은 가급적 선오리진 추천

  • 6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 6초뚝+ (후오리진)
    바인드 - 시퀀스 - 발칸:옵드+커맨드3종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 후오리진 싸이클 채택 시 이론 상 2번째 커맨드가 7.68초 이하의 시간 후에 돌아오기 때문에 바인드의 여유가 넉넉하므로 바인드를 여유롭게 걸어도 됨.

특이사항
1. 프블 지속시간 동안 커맨드의 쿨타임이 6초뚝의 경우 7.68초, 7초뚝의 경우 7.08초로 오리진 시전시간 6.3초와 간섭이 생기지 않게 유의
2. 이론 상 딱딱 맞춰 쓸 경우 에 다음 극딜과 커맨드가 맞게 돌아오지 않으므로, 5초뚝 사이클을 기반으로 커맨드의 실전 변수를 고려해 여유 있게 운영가능함


  • 2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 2초뚝+ (후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발칸:옵드+바인드 - 커맨드3종 후 오리진

특이사항
1. 후오리진 싸이클 채택 시 이론 상 2번째 커맨드가 10.08초 후에 돌아오기 때문에 텔포보스 같은 경우 극딜과 바인드 타이밍에 유의
2. 가급적 선오리진 추천


 
  • 0/1초뚝+ (선오리진)
    시퀀스 - 커맨드3종 - 오리진 - 발칸:옵드 

특이사항 없음.



주의사항 : 7초 이상의 뚝이 아닌 이상 리레4렙 유저는 선오리진빌드를 채택할 것.



  • 소소한 디테일 및 응용 방식
 위에서 커맨드의 매커니즘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발칸 시전 중에는 3가지 스킬이 서로 간섭하지 않아 동시에 시전이 가능하므로, 극딜 시작 시에
'시퀀스 - 커맨드3종' 이 아닌 '시퀀스 시전 후 즉시 발칸이나 발칸:옵드를 키다운'하면 이어서 시전이 가능합니다.
발칸 시전과 동시에 커맨드를 시전하면 커맨드 3종이 첫극딜부터 0.36초 간격으로 따로도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리레 3커맨드가 빠듯한 3초뚝 빌드에서 활용 시에 소소한 여유를 확보 가능합니다.
이는 극딜 시전 시에 손가락 5개가 각각 시퀀스, 발칸, 커맨드3종을 한번에 누를 수 있는 키셋팅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바인드타이밍에 따라 6개까지 키셋팅을 잘 구성해야하게 됩니다.



결론

현재 테섭에서 시간 상 완전히 자세한 측정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숙련도가 아직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는 상태이지만, 3초/5초/6초 뚝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이론 상 3초와 5초가 가장 이상적인 사이클에 근접했고, 실질적으로는 3초보단 4초가, 5초보단 6초가 운영이 수월했습니다.
충분히 적응을 마치고 숙련자를 기준으로 5초는 어느정도 극딜과 기본 사이클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지만
3초뚝의 경우 운영 난이도가 매우 높고, 후오리진 빌드의 채택도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쿨뚝 채용 시에는 최소 3초 이상을, 이론적으로는 5초 이상을, 현실적으로는 6초 이상의 모자에 최적화된 스킬구조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존 와헌의 경우는 램피지의 상승률 만을 기준으로 채용하여, 2초 1초 1초와 같은 스탯퍼의 손실이 심한 쿨뚝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했는데, 리마 와헌은 어나더바이트, 오버바이트 가동률까지 증가하는 형태와 램피지 대비 점유율이 높은 커맨드 스킬 덕분에 쿨감 효율이 기존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클에 대해 더 좋은 의견이나 잘못된 점 지적 및 질문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거의 새로운 직업이 된 만큼 연구가 더 많이 필요할 것 같으니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타직업들의 다다익쿨 패치들로 인한 불만이 많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수의 선발대가 5초이상 뚝을 요구하는 현 메타가 이미 자리잡은 이상 스탯뚝에 최적화된 직업들도 5초뚝을 찾는 모습을 보면, 5초뚝에 최적화된 혹은 다다익쿨의 구조를 갖게된 것이 더 이득이 아닌가 싶습니다.
반면 이론상 계산에 의한 것으로 실전 상황에서는 커맨드가 밀릴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6초뚝 이상이 권장되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일요일 중 혹은 일요일 이후로 리마 와헌에 대한 장단점과 개선사항 관련 글도 정리하고자 합니다. 본섭 패치 시에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으시면 이 점은 댓글보단 오픈채팅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바뀐와헌 너무 슴슴하고 손맛도 없고 소리도 허전하고 발칸만나갈떈 진짜 없어보이고 눈만 아파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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