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까지 하다가 지금은 잠시 쉬고있는데 2010년부터 와헌 키워온 사람으로
이번 리마 기점 복귀하려고 합니다. 리마 소식보고 한걸음에 달려와서 리마관련 개인적인 의견
간략한 의견 남겨볼까 합니다.
1. 타격감 너프 (아쉬움)
와일드발칸 ▶ 너프 아쉬움 / 와발+어나더바이트 속사기 직업중에 유일하게 타격감 GOAT여서 롤백희망
재규어 사운드 ▶ 타격감 없고, 야생 느낌이 하나도 안살음
스킬사운드 듣는 맛이 있었는데 이게 너프된 부분이 가장 아쉬움. 약간 샤샤샥? 이런 느낌이라 레지스탕스의 기계 컨셉이랑 재규어 사운드랑 너무 따로 놀아서 어느정도 밸런스 맞췄으면 좋겠음. 와일드 발칸 사운드는 롤백 희망
2. 재규어라이딩 탑승 관련
와헌 초기 ▶ 라이딩 직업으로 출시
2013년 개편 ▶ 사냥(라이딩)/보스(하차)로 컨셉 변경
저는 초기 와헌 유저라 이번 롤백에서 라이딩으로 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미탑승 상태를 원하는 유저분들 계셔서 약간의 충격(?)이었으나, 재규어 라이딩이 와헌의 본질이기 떄문에 라이딩 기본값 설정은 본래의 컨셉을 잘 유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냥/보스 모드 구분은 현재 보스 메타와 역행한다고 봄.
3. 재규어 디자인 일원화 (아쉬움)
재규어 ▶ '코디'의 일부
유저분들 보면 재규어를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부분이 와헌만의 고유의 재미였는데, 이번에 재규어에 스토리가 생기고 에반 미르와 같이 NPC로 들어오면서 일원화 된 부분이 아쉬움. 와헌 유저들은 엔버의 변신룩처럼 재규어를 이미 코디의 일부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
룩에 따라 스노우화이트 / 제이라 / 오닉스 등등 구분해서 재규어를 바꾸는게 또 하나의 재미인데 이게 없어진 부분은 굉장히 유감스러움.. 추후에라도 롤백 되었으면 좋겠음
4. 컨트롤 및 운영난이도 관련 (액티브 스킬 감소)
- 일반 유저 생각
: 와헌 유저는 홍대병st들에게 선호도 높다 ▶ (△) / 취향 차이
: 와헌 유저는 손바쁘고 컨트롤 어려운맛에 와헌한다 ▶ (X)
→ 다양한 스킬 쓰는 재미로한다 (O)
개인적으로 기존 재규어스킬들의 지속적인 AI 문제와 누를게 많다는 이슈가 한번에 해결되며 운영 난이도 완화되어 좋긴하나 기존에 있던 플래쉬레인/드릴컨테이너/그레네이드 등등이 사라지면서 사냥에서 실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이 너무 확줄어서 단조롭다고 느껴짐, 사냥터 맵장악력이 와헌의 장점중 하나였는데 그부분도 굉장히 아쉬움. 사냥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원거리 공격들이 거의 사라져서 노잼이됨. 보스전에선 액티브 스킬 적은게 강점이나, 사냥용 액티브 스킬 몇개 추가해줬으면 함.
* 쿨뚝 강제될거 같은데 진짜 쿨뚝 쓰는건 어케해줬음 좋겠음
+ 화이트히트러쉬 돌진/윗점 스킬 두개로 구분좀해줘라 불편해 죽겠다.
5. 디자인 및 이펙트 (수정 많이 필요해보임)
1. 와일드발칸 및 석궁스킬 ▶ 초기부터 파란색이었으므로 롤백희망, 디자인 변경(석궁 세로 → 석궁 가로)
: 지금도 너무 단출하게 생겨서 좀 간지나게 바뀌엇으면 함..
2. 재규어스킬 ▶ 눈뽕 너무 심함, 오버바이트 화면 가림 투명도 적용안됨 문제 / 화면 전체 가려 상위 보스시 불리한점 많을걸로 보임.. 전체 가리는식 말고 일부만 보이는 등 다른 방식으로 변경 희망
3. 디자인 상충 ▶ 석궁&재규어 컨셉에 레지스탕스의 맛 일부 첨가를 원하는데 지금은 너무 레지스탕스+재규어 느낌으로 도배되어 있어 궁수같지가 않음
(재규어스킬) → 뭔가 만들다가 만느낌? 무슨 동작하는지도 제대로 안보일뿐더러 눈뽕 심함. 파란보라계열 말고 기존 램피지 애즈원처럼 진한 검정보라 게열로 바뀌었으면 함
(트랩시더/루어비켠) → 기계도 좀 디자인 예쁘게 만들 수 있을텐데 너무 돌덩이 던져놓은거 같음.. 화살이라도 추가했으면 함
(프라이멀 블룸) → 야생의 영역인데 갑자기 푸른 꽃밭이 나옴;; / 기존 네이처스 빌리프에 있던 배경처럼 야생재규어 느낌 나게 바뀌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