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리시움에서 10만 윈브를 키우고있는 한 허접 유저입니다
몇 개월동안 파격적인 패치로 윈브가 많이 바뀌어 글 하나 적어봅니다
(사실 재획하는데 심심해서 적음)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 Ctrl + F 사용하여 원하시는 내용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 25.12.14 수정 )
목차
1. 윈브의 대략적인 설명
2. 윈브 기본 세팅, 시드링
3. 기본적 보스 운용법
4. 쿨뚝별 딜 사이클
5. 잡기술
6. 장단점
1. 윈브의 대략적인 설명
- 윈브는 적에게 스킬을 타격시키며 사출기를 뿜어내 딜을 넣는 퓨딜 직업, 체급은 중상위권으로 추정
- 설치기 의존도가 매우 높지만 직업이 쉬운 편에 속함
- 방무 매우 낮음, 템셋에 따라 다르지만 10만도 무보엠 방무 1줄 효율 좋으며 아랫구간은 2줄도 괜찮음
- 사출기, 게일의 지속시간 때문에 평딜직업이라 생각하지만 최근 여러 패치로 극딜이 많이 강해짐
대충 극 : 평 = 7 : 3 ~ 8 : 2 로 추정
- 쿨뚝에 따라 딜사이클이 많이 바뀜
- 컨티였다가 최근 여러 패치로 리웨로 바뀜
2. 윈브 기본 세팅, 시드링
- 윈브 코강 -
코강은 이렇게 하세요 (x친건 자동으로 찍혔나봄 필요없음)
특코는 한놈만(추천), 치격, 일필(뉴비추천)
- 하이퍼 스킬 -
- 시퀀스 -
저는 극딜전 3게일 먼저 쓰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중
- 펫 버프 -
- 어빌 -
보크상 고정
- 윈브 스킬 설명 - (괄호는 5초뚝 기준 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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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요약본

온오프 키고 -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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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이플링 윔 > (16%)
- 온오프기, 윈브의 주요 스킬이며 대표적인 스킬
- 윈브가 공격하는 스킬 적중 시 몹 수에 따라 확률적으로 윔이 사출됨
크오솔, 스인미, 윈드월 사출기, 6차 사출기, 가이디드, 아네모이 소환수 등
윈브가 직접적으로 타격하는 스킬이 아니면 윔이 나오지 않음
< 스톰 브링어 > (12%)
- 버프기, 윈브의 주요 사출기
- 윔이랑 매커니즘 똑같음
< 천공의 노래 > (15.5%)
- 윈브의 기본 평딜, 적에게 맞추며 사출기를 생성시키는 주요 속사기, 최대 4명을 때리는 다수기
- 천노를 사용하면서 기본 점프, 무빙 가능하며 점프 상태일 때도 사용이 가능함
하지만 천노를 누르면서 더블 점프는 불가능함
- 천노를 사용하며 아이들 윔 사용 가능
< 페어리 턴 >
- 사냥기, 생각보다 잘 안씀
< 몬순 >
- 120초쿨 3초 무적
- 매우 위험한 패턴이거나 준극 때 자주 사용함
< 플라워 >
- 윈브의 더미
- 사용법은 댓글에
- 후딜 죤내김, 방깎 11% 있음
(전 잘 안씀)
< 스톰윔, 아네모이 > (9%)
- 스톰윔 : 윈브의 120초쿨 극딜 버프 중 하나, 점유율 4%
윔, 스브와 매커니즘이 같다고 보면 됨
- 아네모이 : 윈브의 60초 버프기 중 하나, 점유율 5%
6차 코어 스톰윔/아네모이 를 해방해야 사용 가능함
시 퀀 스 등 록 안 됨
< 하울링 게일 > (18.5%)
- 윈브의 주요 극딜기이며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사용 시 10초간 소환되며 적을 추적함
딜 점유율이 높고 게일의 타수마다 사출기도 터지기 때문에 최대한 풀히트를 시키는 것이 좋음
- 커맨드가 있음
1게일(기본 사용), 2게일(아랫키 + 게일), 3게일(윗키 + 게일), 게일 재소환(기본 공격 + 게일)
보통 3게일, 1게일을 자주 사용하며 게일이 보스몹에게서 멀리 갔을 때 재소환도 사용함
- AI 매우매우매우매우 쓰레기
보스 몹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층에 있는 몹 중 hp가 가장 높은 적을 따라가는 매커니즘인듯
대표적인 예시로 그로기 상태의 칼로스에게 2층에서 게일쓰고 게일이 1층으로 떨어지면
칼로스를 인식을 못해 그냥 앞으로 가기만 함
림보 2-2에서 바인드 걸면 땅에서 떨어진 판정이라 추적을 못하는 모습도 자주 보임 ㅋㅋ
< 아이들 윔 > (7%)
- 윈브의 주요 짧쿨기
- 천노쓰면서 아이들 윔 사용이 가능하며 쿨마다 눌러주는게 좋음
< 볼텍스 스피어 > (6%)
- 윈브의 30초 짧쿨기
- 풀히트는 약 2초
윈드워크로 거리벌리고 볼텍스를 누른 후 덮점으로 다시 복귀하는 잡기술을 많이 씀
< 윈드월 > (4%)
- 60초쿨 윈브의 생존기
- 30초간 데카 3개를 60초마다 준다고 생각하면 됨
생존에서 매우 유리함
< 팔랑크스 > (4%)
- 60초쿨 14초 지속 시그너스 공용기, 타수 당 사출기가 터져서 윈브에게 매우 중요한 딜링기
< 오리진 > (6%)
- 듣보잡 요정이 나와서 설치기 설치하고 튀는 오리진
- 처음시전 바인드를 위한 컷씬딜 + 설치기가 나오기전 컷씬딜 + 20초 단일 설치기로 구성되어있음
컷씬이 볼텍스 1개급의 딜량인데 바인드 시간을 5초나 잡아먹음
따라서 컷씬의 첫타는 안맞게하고 설치기가 나오기 전의 타수를 맞춰
오리진 바인드 시간을 길게하여 후속 게일의 히트를 더 오래 지속하는 것이 잡기술
이거 안볼거 다알지만
파란색 밑줄 표시는 누구나 느낄 호영역
빨간색 밑줄 표시는 누구나 느낄 불호영역이라 보시는거 추천
- 시드링 -
- 본캐는 웬만하면 리웨쓰세요
- 하세유챔까지 볼건데 시드링 매몰비용 너무 싫다 = 컨4 쓰셔도 됩니다
3. 기본적인 보스 운용법
- 극딜
오리진 - 3게일 - 시퀀스 - 아네모이 - ( 볼텍 ) - 팔랑 - 1게일
- 준극딜
시퀀스 - 3게일 - 팔랑 - ( 볼텍 ) - { 1게일 }
( )는 쿨탐 아니면 사용함
{ }는 5초뚝이상일때 사용
4. 쿨뚝별 딜 사이클 (메르 250 기준)
< 0초 >
극딜버프 쿨 : 112.8초
엔버 쿨 : 56.4초
게일 쿨 : 18.8초
게일 사이클 : 112.8초
3게일 - 1게일 - 2게일(엔버랑 같이 돔) - 3게일(극딜버프 같이 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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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초 >
극딜버프 쿨 : 110.8초
엔버 쿨 : 54.4초
게일 쿨 : 16.8초
게일 사이클 : 100.8초
3게일 - 1게일 - 2게일(2게일 돌고 4초 후 엔버 돔) - 3게일(3게일돌고 10초 후 극딜버프 돔)
( 2초 특수사이클 )
게일 사이클 : 117.6초
3게일 - 1게일 - 3게일(3게일 돌기 13초 전 엔버가 돔) - 3게일(3게일 돌기 6초 전 극딜버프 돔)
- 2초뚝 억지 313사이클
- 노쿨뚝보다 5초나 밀림
- 이게 더 쌔긴할거임 근데 팟격에서 쓰면 안됨
- 준극 3게일 5초전에 엔버누르면 다음 극딜이 안밀리긴 함
- 딜 애매하게 남을거같다할 때 한 두 번씩 사용하는 거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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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초 >
극딜버프 쿨 : 109.8초
엔버 쿨 : 53.4초
게일 쿨 : 15.8초
게일 사이클 : 110.6초
3게일 - 1게일 - 3게일(엔버돌고 10초후 3게일 돔) - 3게일(극딜버프보다 게일이 1초 느림)
- 준극 엔버 여유 4초
- 극딜 안밀리려면 준극때 3게일이 6초 남았을 때 엔버를 누르기
- 이론상 벞지 60퍼가 되어야 준극 3게일에 엔버가 다묻음
- 3초뚝의 정점을 보려면 엔버와 시드링을 분리시켜 엔버누르고 1초 후에 시드링을 누른 후
5초 후에 3게일을 풀히트 시키기
(근데 그냥 엔버 시드링 조금 손해보고 3게일 쓰세요 머리아프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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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초 >
극딜버프 쿨 : 108.8초
엔버 쿨 : 52.4초
게일 쿨 : 14.8초
게일 사이클 : 103.6초
3게일 - 1게일 - 3게일(엔버돌고 7초 후 3게일 돔) - 3게일(3게일돌고 5초 후 극딜버프 돔)
- 준극 엔버 여유 : 4초
- 극딜 안밀리려면 준극 3게일 3초위에 엔버를 눌러야함
- 3초뚝보다 여유가 있게 313 가능하며 17극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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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초 >
극딜버프 쿨 : 107.8초
엔버 쿨 : 51.4초
게일 쿨 : 13.8초
게일 사이클 : 110.4초
3게일 - 1게일 - 3게일(엔버돌고 4초 후 3게일돔) - 1게일 - 3게일(극딜버프 돌고 3초 후 3게일 돔)
- 준극 엔버 여유 8초
- 3게일돌고 엔버눌러도 괜춘
- 팟격에서 자기 오리진 턴에는 이 사이클 써도 되는데 타직업 오리진이면 313 사이클 쓰는게 쿨 안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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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초 >
극딜버프 쿨 : 106.8초
엔버 쿨 : 50.4초
게일 쿨 : 12.8초
3게일 - 1게일 - 3게일(엔버돌고 1초 후 3게일돔) - 1게일 - 3게일(3게일돌고 4초후 극딜버프 돔)
- 6초이상부터는 윈브가 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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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쿨뚝 몇초 추천함?
- 본캐는 무조건 5초 이상(데티해방이상 볼거다 6초 이상 추천)
- 유챔캐릭 최소 2초 이상, 개인적으로는 3초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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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잡기술
- 매크로에 윈드워크 넣어놓으면 재시전속도 빨라짐
- 윈드워크 + 덮점하면 윈드워크 꾹, 덮점보다 훨씬 빠름
- 점프 + 윈드워크를 습관화 시키면 좋음 윈드워크 끝나고 바로 덮점까지 사용 가능
점프 + 윈드워크 + 윗점<<< 굉장히 좋은 유틸
- 이번 패치로 천노 시 아이들 윔 사용 가능해짐으로 아이들 윔 쓸때는 무조건 천노쓰는게 좋음 (모션 캔슬)
- 세렌 여명 때 플라워 재설치로 노루를 바보만들 수 있음
- 윈드월은 설명에 적힌것 말고도 낙하물 상태이상, 익스우 밀격, 검마 감자의 창조 등등을 막음
- 아네모이 스킬에 우클릭을해서 잠궈놓으면 사용시 캐릭터 뒤에 예쁜 요정 달고다니기 가능함
- 3게일 사용모션 도중 노바써짐
- 윈브의 오리진 선타를 전부 맞추면 5초동안 볼텍스 1개 급의 딜량
따라서 가능하다면 오리진의 첫타를 맞추지말고 설치기 나오기 전 타격을 맞춰
바인드 타임을 늘리는게 실전딜이 훨씬 좋음 (가능하다면 쓰는 것 극딜밀리면 손해)
- 5초뚝 기준 한놈만을 사용하면 2극딜마다 터짐 (딜사이클을 잘 굴렸을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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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단점
< 장점 >
- 윈드월로 생존이 매우 좋음
뉴비는 패턴을 실수해도 안죽어서 좋고 고수들은 맞으면서 딜하며 딜누수를 최소화 시킬 수 있음
- 극,평딜 난이도가 쉽다
- 기본 평딜이 속사기
윈드워크, 무빙, 덮점으로 거의 모든 패턴을 쉽게 피할 수 있음
- 사냥이 좋음
야누스 나오기 전에 1티어 직업이었음 부캐는 야누스 1렙 황혼으로도 전 맵 커버 가능
- 쌀피엠이 좋다
< 단점 >
- 쿨뚝이 반필수적임
- 전직업 최하위 5손가락 안에 드는 오리진
- 극, 준극이 지속시간이 긴 설치기임
5초기준 극딜, 준극딜 풀히트기준 20초 (게일 쿨 합치면 24초)
유도컨을 잘 못하면 누수된 만큼 딜이 많이 약해짐
- 5초뚝이 5초뚝이 아님
5초뚝 버프 107.8초, 3게일 사이클 110.4초라 타직업과 3초 차이남
추가로 선오리진 후 버프 직업이라 오리진을 쓰고 난 후 8초 차이나는 기묘한 현상을 볼 수 있음
그래서 5초뚝 파티를 가면 보통 313을 사용하거나 3게일 시퀀스 후 오리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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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획하면서 쓴거라 빠진 내용, 잘못된 내용, 추가할 내용 피드백 환영합니다
또한 궁금하신점 댓글 쓰시면 아는 선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