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6년부터 크로아에서 리신급시력(54, 윈브)으로 플레이 하다가 최근 원기형서운해(48, 카인)로 넘어간 유저입니다.
평소 인벤 눈팅으로 도움만 받다가 이 직업들에대해 궁금해하는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폰으로 글 적어봅니다.
인터넷에 글 남기는거 자체를 싫어하던 성격이라 처음 써봐서 가독성 떨어지고, 하고싶은 말 끄적이다 보니 읽기 힘들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직변 배경
1) 패치 장난질에 정떨어졌습니다. 맥뎀 해제 이후(이게 벌써 얼마나 지난건지...) 평딜직업 보정이 이뤄질거라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다리던 소식은 없고 이상한 패치 예정 소식들만 들려오더라고요.
분명 인벤에 합리적이고 기가막히게 좋은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고정형 딜러직업 컨셉에 맞는 스킬구성들을 잘 만들어 줬지만 최근 테섭 패치 너프 내용들은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느낍니다.(다행이 본섭 적용은 안됐지만)
물론 저는 윈드월 출시 이전부터 플레이한 유저라 이 스킬이 얼마나 사기인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준 스킬을 난도질 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윌 독뎀 너프사건처럼 만일 윈드월 너프만 있다면 윈브유저들이 반발감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윈드월 너프를 할거면 다른 상향안도 같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윌 독 너프하려면 피통을 좀 줄여주던가 하는 식으로...)
운영진즐이 윈드월에 계속 눈독들이는거 보면 윈브, 평딜직업으 보정(상향)은 어림도 없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평딜 직업의 한계성 - 이 부분은 뒤에 윈브 보스 항목에서 언급하겠습니다.
3) 너무 낮은 딜
자게나 궁게에 윈브 해방 최소컷(하루시 제외) 낮으니깐 감안하라는 글도 있던데, 그 템 스펙 그대로 다른직업 가면 무릉층수 올라가집니다. 이 부분은 두에 무릉 항목에서 평딜직업의 한계와 같이 언급하겠습니다.
2. 윈브 후기(장,단점과 한계점)
저는 보스 컨텐츠를 좋아하던 유저입니다.
52윈브, 52은월, 숍(스펙은 잘 모름.), 53에반, 53나로 - 5인 25분 진힐라 파티격
하스뎀 - 솔플(스우는 52부터)
54에반, 53은월, 53 윈브 - 3인 하루윌 (1노블로 가서 윌 1페 2번째 칸쯤 노블 꺼집니다.)을 즐겼었습니다.
1) 보스 - 보스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솔격 기준에서
(1) 유틸
-장점-
플라워 - 인해 편한 딜링 가능. 단, 이 플라워가 본캐 방어력과 회피율에 따라 유지력이 달라집니다. 랩과 스타포스가 높아질수록 플라워도 강해질겁니다!
윈드월 - 당연히 사기스킬입니다. 다만, 카오스 더스크에서는 그닥 좋은지 모르겠더라고요. 체력 퍼뎀이 워낙 높다보니 금방 뚫리더라고요...
윈드워크 - 이 또한 엄청 좋습니다. 게다가 더블점프를 실수했을 때 이를 캔슬하고 만회가 가능하다는건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단, 타 직업과는 달리 고정형 딜러 특성 상 쓰는 횟수에 비례해 딜로스 입니다. 예를들어 최고의 이동기 중 하나인 후방이동을 쓰는 은월, 보스기준 좌우 텔포쓰면서 딜하는 법사직업 과는 다르게 비상탈출하는 느낌인거죠.
윗점 - 특히 윈브는 윈드워크와의 시너지는 엄청납니다.(최근 윗점 없는 카인을 하면 가끔 답답합니다.)
-단점-
무적기가 없음 - 솔직히 애매합니다. 없으면 일부 패턴 파훼가 불가능하고... 받자니 타직업에 비해 생존 유틸이 이미 좋은 편인데 넘사로 좋아질 것 같고.
개인적인 생각으로 무적기 받고, 윈드월 지속시간 감소(이 경우 리테링은 가동률은 떨어지겠지만) + 최종뎀 감소 삭제 or 퍼뎀 상향(딜압축)이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2) 딜링 측면
-장점-
딜 효율이 높다, 즉 딜로스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긴 사거리로 일부 직업들은 손 놓고 있을 때, 딜링 가능.
보스 텔포 패턴 - 저희는 설치형 짧은 쿨 스킬을 보유한 직업이라 아이들윔, 볼스, 게일 짧은 선딜을 이때에 맞춰 딜로스가 덜합니다. 물론 윔 증발에 대해 말하는 유저분들이 많지만, 저는 타 직업들도 이 상태에 딜 못넣는건 같기 때문에 카오스피에르같은 가만히 있는데 증발하는게 아니고서야 불만을 가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DPM.....
즉 딜은 낮지만 딜효율은 타직업들 대비 좋다고 느낍니다.
파티격에서의 윈브
(1) 유틸
바퀴벌레같은 생존은 가능합니다.
파티용 유틸... 샤프????? 네...
플라워 - 윌, 데미안 빼고는 그닥 쓸모가 없어요. 윌은 숍 없는 3인이다 보니 1페이즈 딜 다 넣고 방을 혼자 쓰면서 플라워로 꿀빨기, 2페 패턴 파훼때 중앙에서 피하면서 윌 때려 어그로 끈 다음, 플라워로 어그로 끌어주기 외에 쓸 일이 없는거 같아요.
위에 솔격일때랑 다른 점은 이게 다 인거 같네요.
(2) 딜링
쓰레기라 생각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경험상 보스의 어그로는 일정시간마다 초기화, 그 일정시간동안 가한 딜량 1등이 어그로를 끈다고 느낍니다.
어그로 메커니즘을 배경으로 하고, 진힐라를 예시로 설명해보면,
요즘 상위보스 딜 넣는법은 바인드 > 극딜 > 존버 > 극딜 메타라는건 모두 동의 하실겁니다.
이 과정에서 극딜이 약한 윈브는 어그로가 안끌려요. 그 이후 보스가 텔포하면 어그로 끌린 유저한테 텔포하겠죠? 지속딜 넣으려 보스에게 가야 하지만, 패턴 한두개는 피하고 딜하러 가게 됩니다.(평딜직업의 딜로스) 진힐라 패턴 사거리가 길어 조심해야 하니깐요. 패턴을 피해 딜 넣으려고 게일이랑 팔랑크스 쓰면 보스 다시 텔포... 허공을 떠도는 내 게일.... 반복... 눈물...ㅜ
다행이 지인들과 숙련으로 다녀서 54층으로 분당 2.5조 이상 딜을 했다고 하지만, 파티격이랑 너무 안어울린다고 느꼈습니다. 파티원들 입장에서 최고의 유틸은 짧은 클리어 타임일테니깐요.
2) 무릉
평딜 vs 극딜직업의 무릉의 친이점이라 봐야할거 같습니다.
최근 카인 무릉을 쳐보면서 48층 릴리호느 이전까지는 윈브가 무릉이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빌드도 필요없고, 볼스 팔랑으로 밀면서 히트도 가능, 극딜 후 현탐도 없어서 걱정도 없으니깐요.
근데 이 이후부터는 아래와 같은 층에서 극딜 부재의 단점을 크게 느꼈습니다.
- 구 무릉 42층 에피네아 매혹걸릴때.
- 보스 텔포할때 (극딜직업이면 빌드 짜서 바인드 걸고 넘길 수 있을텐데...)
- 핑크빈 공반 2,3번 볼때 (동 층수 극딜직업보다 +1번씩은 더 봄)
- 52층 거미 바인드컷 안날 때.
이 이상층 가면? 가보진 않았어도 시그너스 친구들 패턴 볼 생각하면 끔찍하네요...
(근데 일부 윈브 유저분들... 텔포하는 층수 윈브가 극악으로 불리하다고 하지는 맙시다. 다른 직업도 딜로스 심한거 다 똑같아요...)
3) 사냥 - 재획 알러지 보유자중 한명이라 극도로 싫어합니다...
메린이 시절부터 격류 볼텍 2킬사냥으로 천천히 키웠습니다. 스킬이 예쁘니 사냥할때 보는 맛이 있더라고요.
최근에는 윔 2킬로 미궁사냥했었는데, 누를게 많아 피로도가 있는것 빼고는 좋다고 느낍니다. 윈브보다 더 편하고 좋은 직업도 많은걸 알지만, 전 설치기 다수 보유, 사출기 사냥으로 매우 만족했습니다.
물론 아직 아르카나에 안가봐서 그 지역은 잘 모릅니다.
(썰 하나 풀자면... 윌 파티 같이 가던 플위 지인분이 랩뻥 받게 해주겠다고, 제 캐릭 무보수로 2주 사냥 해주셨는데, 윈브 사냥 피로도 높고, 누를거 많다고 쓰레기라고 욕 하셨... -> 플위가 설치형 텔포 + 길고 빠른 플점이라 그랬겠죠...??)
2. 카인 후기
카인은... 솔직히 잘 모릅니다. 키운지 얼마 안지났고, 게일스텍 하나만 관리하려다 발현 스텍 + 발현 쿨 3개 스킬(스캐터링 제외) 보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짧게 쓰려고 합니다.
제 카인으로는 이지루시드 솔플(48층) + 노말 윌 3인(지인 팟 승객으로) 다니그 있습니다.
1) 보스
처음 하메 최소컷 할때
무적기 + 의지(윈브 최근에 생겼지만)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더블점프 딜 + 더스트 + 스텝으로 회피 하면서 뭔가 컨트롤 잘 한다는 자아도취(?)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롤로 비유하면, 가렌(윈브)으로 다이아 찍다가, 르블랑, 제드로 실버부터 티어 다시 올리는 느낌???
무엇보다 극딜! 극딜 넣고 죽어서 손 풀면서 화장실 호다닥 다녀와도 되는 여유(?)... 이 감동은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더라고요.
2) 무릉
아직 50층 아래인 점 + 기존 층수보다 더 낮은 층에서 딜이 안박히는 점 때문에 아직 많이 버벅 거립니다.
평딜직업을 하다 넘어왔다 보니 '이 층에서 극딜기를 써야해? 아까운데?' 라는 마인드 때문에 빌드 연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장점 - 극딜이 있다.
단점 - 스킬이 빗나갈때가 많다. (혼란인때, 텔포로 피할 때)
3) 사냥
원킬컷이 엄청 낮아요.- 무슨 엘몹이 평타 몇대면 죽어요.
피로도 높다. 누를 스킬이 많음 + 윈브처럼 빌드 짤 수 있는 설치기가 없어 사냥 젠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스킬 사용하는 높이도 신경써야 하고요.
이상 장단점이였고, 전체적인 느낌을 말해드리면...... 엄청 재미있습니다.
아크 못지 않은 중2병 컨셉의 스킬!
블레싱 스텍 + 처형스킬의 엄청난 타수와 타격감!
무엇보다 맵 전체를 뒤덮는 타나토스 막타!!! (호영 괴력난신 막타랑 비슷합니다.)
요약
1. 보스 - 솔플할거면 윈브, 파티격할거면 극딜직업으로(유틸은 장단이 있으니)
2. 무릉 - 극딜은 중요하다.
3. 사냥 - 윈브가 더 좋지만, 윈브 또한 피로도가 좀 있다.
끝으로 운영진분들... 유저들 목소리에 관심좀 가져주세요. 정떨어지는 운영 덕분에 4년 애정직업 버리고 새로운 길 개척하러 갑니다.
(최근 예티 키우다 현탐와서 휴메중... 이게 유저들 재미있으라고 낸 새.로.운. 컨텐츠인가요???)
그리고... 윈브 인식이 너무 위에라 그렇지, 약코 이니에요...ㅜㅜ 직접 키워보시면 숨막히는 구간이 올겁니다.
남은 윈브 유저분들 저는 먼저 떠나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상향 받고 지금 윈브 인식처럼 제대로 날아오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