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aplestory.nexon.com/Community/TopicDiscussion/1/309406?search=c%3d1%26sc%3d10%26c2%3d1
: 제 글 링크입니다. 댓글에도 달을게요.
<서론>
답답하다 못해 쓰러지겠네요.
딜 상향을 그렇게 해주기 싫다면 (전직업 통 틀어서 패치한 방향성으로만 놓고 봐도.)
최소한 이펙트 너프로 인한 직업군 재미의 하락 같은
"부정적인 경험" 을 겪게 하지는 말아야죠.
라이브 때 강조하셨던, 그 "부정적인 경험" 말 입니다.
이건 비단 듀블에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닐 것이라는건 운영진 스스로 잘 알겁니다.
토론게시판에 하루에 몇개의 개선안 게시글이 어느 직업군 마다 올라오는지 잘 보세요.
얼마나 무심하고 배려없는 패치를 해줬는지 알겁니다.(이미 알고 있겠지만요)
<본론>
듀블 개선안으로 딜 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지금으로써의 저는 이펙트 개차반 난 패치가 더 심한 너프라고 생각합니다.
===== 이펙트 관점 =====
1.팬텀블로우
: 최소한 타격 이펙트가 시전하는 동작의 이펙트까지 가리는 일은 없어야죠. 개편을 한 것을 되돌려 달라는 것은 언급하지 않을테니, 이거라도 좀 고쳐주세요. 타격 이펙트 살짝 분리해주세요.... 이게 뭡니까.
2.아수라
: 아수라 이펙트 너무 어색한 색깔에 부엉이 번지점프 너무 이상합니다. 기존꺼에서 이펙트 크기만 늘려줘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격감은 왜 너프인가요? 타수 늘어난거면 타격감 들리는 속도가 더 빨라져야 정상 아닙니까?
3.파이널 컷
: 시전 후 머리에 생기는 부엉이 이펙트 진함이 너무 옅습니다. 이 색깔 진하게 해주시고, 시전 동작의 철갑 이펙트랑 캐릭터에 아우라 생기던 멋진 이펙트는 되돌려주세요. 이건 그냥 되살리면 되는거잖아요. 새로운걸 바라는 것도 아닙니다.
===== 딜량 관점 =====
1.헌티드 엣지
: 분명히 헌티드 엣지는 상향 할거라고 어느 듀블 유저가 문의 답변으로 공론화 했던 전적이 있는걸로 압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없이 본서버에 오면, 이건 뒤통수 패치나 다름 없습니다.
2.블레이드 스톰
: 지속 시간을 줄여서 기존의 끊어치던 최적화 스킬 사용의 가동률을 높인 패치를 이해하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결국은 의도한대로 최적의 블레이드 스톰 비중 상향을 받으려면 쿨감4초가 강요됩니다.(쿨감이 적을수록 기존의 가동 수치가 많았기 때문에 폭이 낮아짐)
최소한 퍼뎀이라도 같이 올려서 쿨감이 없는 듀블까지도 상향폭을 동일하게 받도록 해주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쿨감이 늘어날수록 늘어난 퍼뎀의 가동률 상향 비중이 높아지는건, 쿨감을 맞춘 듀블 유저의 권리라고 봅니다. 돈을 더 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