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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블레이드] 듀블 개편 안건 18회차

듀블오르카
댓글: 8 개
조회: 1845
추천: 35
2022-04-13 23:59:45


직업게시판 18차 수정안 적습니다.


각 스킬 별로 세부 설명 더해서 게시할게요. (세부 설명은 전부 빨간색 표시)
각 항목 별로 제 의견도 덧붙입니다. (제 의견은 모두 보라색 표시)
전체 항목에 대한 의견도 표기합니다. (전체 기준은 굵은 분홍색 표시에서 > 가독성 고려하여 굵은 보라색으로 + 내용 추가)


<제시하는 안건 18회차>
1.스킬 사운드 롤백 필요한 목록
A.사운드랑 타격 속도 롤백 유형 (리마스터 후 타격 1타 늘었는데 사운드 들어가는 속도는 오히려 느려짐, 사운드 호불호 중 호가 없음)
> 아수라 : 가끔씩 타격사운드 속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기존은 4회 1사이클 타격이면 그 소리 모두 촤자자작, 촤자자작, . . . 들어갔고, 현재는 1사이클 타격 횟수 마다 퍼벅.. 퍼벅... 퍼벅.. 형태입니다.

B.타격 사운드 롤백 유형 (칼 쓰는데 베는 소리가 아니고 둔탁한 사운드임)
> 블레이드 퓨리, 팬텀블로우, 블러디 스톰, 어센션 (추가로 어센션의 시전 사운드는 더미 이펙트랑 같은 소리로 매우 대충 만든 티가 팍팍 남. 기존 시전 사운드는 베는 소리가 시원하게 나왔음)

C.기타 사운드 롤백 유형 (공격 외의 일반 스킬 사운드)
> 플래시 점프

D.단독으로 리터칭 해야될 스킬 (기존 차징 타격 사운드의 소리는 찰진 소리였음, 현재는 몽둥이 타격음)
>파이널 컷 

++ b 추가 ++
-사슬지옥 : 타격 사운드 롤백 (현재는 타격하면 퍽퍽 퍽 퍽 퍽...! , 기존의 사운드는 촤자자작!)

내용 1에 대한 필자 의견 : 전반적으로 스킬 사운드가 플라잉 어썰터, 토네이도 스핀, 페이탈 블로우 정도 외에 전부 망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기존의 컨셉은 단검 2개 든 캐릭터 다운 스킬 사운드 였습니다. 특히 아수라는 타격 1회가 늘어난 반면에 타격하는 사운드 속도는 오히려 줄어든 모습입니다.


2.스킬 이펙트 개편 필요한 목록
A.기존 이펙트 리터칭 형식으로 개편이 필요한 스킬
> 파이널 컷, 팬텀블로우, 플래시 점프 (도적 중 듀블은 원래 따로 플점 이펙트가 있었음)

B.허공에다 쓰는 스킬 이펙트 상향이 필요한 스킬
> 아수라, 어센션 (허공에 나가는 타격 범위 이펙트에 맞게 상향, 큰 폭의 이펙트가 허공에 날아가고 있음)

C.이펙트 축소가 필요해보이는 스킬
> 서든레이드 (데몬 익스플로전 같은 스킬이 사냥할 때 전체 범위에서 터진다고 생각해보자.)


내용 2에 대한 필자 의견 : 지금 이펙트 개편 중에 최고 우선인 것은 파이널 컷, 아수라 어센션의 허공 이펙트 정도 같습니다. 특히 아수라는 현재 기준으로 허공에 날아가는 이펙트 범위가 매우 큽니다.

3.스킬 성능 개편 필요한 목록 (여기부터는 민감한 부분이라 기존 내용 유지합니다.)
-블레이드 토네이도 : 히트 범위 상향해서 평딜의 근접 리스크 완화 목적과, 첫 히트의 범위가 인식을 해야 캐릭터가 급하게 빠졌을 때 나머지 회전 타격도 누수가 안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목적을 동시에 개선하는 방향. (블토 날리고 뒤로 빠지면 타격하다 말고 되돌아오는 경우 많음.)
-파이널 컷 : 추가 키 조작에 따라 이동기능 롤백해서 패턴에 따른 임기응변 및 리레4의 활용 편의 증대.
-플래시 점프 : y 축 상향으로 다른 모험가 도적과 같은 성능 내게하기
-얼티밋 다크사이트 : 쿨 180초로 올려서 파티 극딜주기 편의성 개선
-카르마 퓨리 : 5연격 타격의 딜레이를 줄여 보스전 딜로스 완화, 아니면 1연격 당 딜 들어가는 속도 증가시켜서 딜로스 편차 줄이기.

++ 추가 수정++
-플래시 뱅 : 데슬 3차 이블토쳐 스킬처럼 패시브로, 보스 지속시간 쿨타임이랑 동일하게 변경 (보스전 가동률 꾸짐.)
-사슬지옥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게 하여 생존 편의성 증대

++ 수정 ++
-섀도우 이베이전 : 기본 크리확률 상향하기. 아직도 구시대적 조건부 확률을 스킬 성능으로 달고있음. 지금이 메바 떡작 가지고 다니던 시절도 아닌데...

내용 3에 대한 필자 의견 : 최소한 딜량에 직결되는 문제는 아니더라도, 블토의 범위나 파이널 컷의 활용성 재개편은 바로 해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4.직업 고유 문제
-공격력 효율 : 무기 2개 껴서 22성 끼면 공격력 효율 급감하는 문제를 해결할 패치를 진행하되, 이 부분은 투자를 할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강화 된 블레이드 일수록 보완을 더 받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유저가 제시할게 아닌, 운영진이 개선해야함)
대략의 수치로는... 공100 당 (아케인 22성 블레이드 기준 공격력 402, 매지컬 이라면 최대 + 18) 최종뎀 0.n % 같은 수치로 해서 적은 폭으로의 보완 정도는 소방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필자 공1 = 주스텟 2.78 (매우 심각함!! , 여명 가엔링 + 트와일 하고 나서 더 내려간 느낌..

내용 4에 대한 필자 의견 : 듀블의 문제 중 가장 대두가 많이 되는 1개라고 봅니다.임시 방편으로라도 추가 능력치를 블레이드 강화 대비로 부여하는 패치 조차 없습니다. 좁은 폭 이여도 괜찮으니 개선 해주려는 의지좀 보여줬으면 합니다.

5.블레이드 퓨리의 딜레이 문제
지난 리마스터 이후 듀블 유저들 사이에서 꾸준하게 얘기가 나오는 블레이드 퓨리의 후딜레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저 또한 지속적으로 플레이를 하며 이질감을 느껴 직접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기로 마음을 먹어 이 문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일단 편집된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까 싶어 영상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윗 영상은 각각 현GMS와 KMS를 비교한 영상입니다. (GMS는 아직 데스티니 패치가 진행되지않았습니다)

총 22프레임으로 지면에서 발이 떨어지는 순간부터 지면에 닫는 순간까지를 각각 프레임으로 끊어 비교해보았는데 이펙트의 속도나 시전느낌이 전혀 다름을 확인했습니다.

영상에 나오는대로 리마스터 이전의 블레이드 퓨리는 체공중에 이펙트가 시전되고 마무리되는 빠른 주기를 가지고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리마스터 이후의 블레이드 퓨리는 과도하게 길고 느린 이펙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느린 이펙트를 끼워넣다보니 캐릭터의 움직임이 멈춰도, 지면에 착지를 해도 여전히 돌고있는 이펙트가 되어버렸습니다. 

많은 듀블유저분들이 생각하셨던 "이전과 다르게 둔탁하고 무거운 느낌이 든다" "확실하게 후딜레이가 생긴것같다" "칼이 아닌 몽둥이로 때리는것같다"는 개인적인 착각이 아닌 길고 느려진 이펙트에서 비롯된 상황인것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운드의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식의 이펙트변화는 결과적으로 "빠른 이도류"라는 캐릭터성을 지닌 듀블을 죽이는 패치라고 볼수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블레이드 퓨리의 이펙트 자체에는 만족을 하고있기때문에 이 부분은 간단하게 이펙트의 애니메이션 속도를 빠르게 바꿔준다면 이전과 다르게 체감되는 후딜레이가 개선될수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개선사항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직게에서 이야기해봐도 운영진은 확인을 하지않으니 자게에서 많은 분들께 듀블이 가지고있는 상황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GMS 익스그린포션으로 인한 공속차이에 대한 부분이 오해를 만들수있어 버프창이 보이는 영상을 추가하겠습니다.


내용 5에 대한 필자 의견 : 블퓨를 쓰다보면 어딘가 모르게 답답함이 존재합니다. 리마스터 이후의 사냥을 해봤을때 분명 다른 점은 존재하지만 정확히 비교가 어려웠던 부분이였으나, 내용 분석을 하신 것을 덧붙여 게시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전체 목록에 대한 필자 의견>
: 정말 하나하나 읊어보자면 사운드, 이펙트, 스킬 편의성, 후딜레이(블퓨), 공효율 문제 등 다방면으로 개선해야 될 점들이 존재합니다. 이런게 리마스터 라고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드네요.

대표적으로
1.사운드는 그야말로 캐릭터를 칼집으로 때리는 컨셉으로 망쳐 놓았습니다. 
확실한건, 지금의 듀블은 단검 2개 든 컨셉에 비해선 정체성이 흔들리는 스킬 사운드를 보유한 것 같습니다.
(지금 사운드는 쌍칼이 아닌 그냥 몽둥이 든 조폭 같습니다.)

2.공효율은 예전부터 계속 나오던 이슈인데도 당장은 어려운지 해줄 기미가 안 보이네요. 그래도 계속 하겠습니다.
적당한 수치 정도로 공100 당 환산 스펙을 부여하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3.후딜레이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이펙트 자체가 길어져서 생긴것으로 보이지만, ms 단위로 이펙트 동작이 길어진 것은 결국 스킬 시전 딜레이 문제입니다. 이펙트 자체가 길어졌다 해도 스킬 시전의 압축같은 것도 안해주는 마당입니다.

4.스킬 편의성은 쿨타임 표기에 진짜로 헷갈리는 아이콘을 배치한 것과, 파이널 컷의 이동기 롤백 같은 활용도를 보존 안해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인벤 자게 화력 달구기 18일차.
내용은 공효율과 사운드 이펙트 + 블퓨의 딜레이 입니다.

제발 공격력 효율은 아주 나중에 해도 기본적인 컨셉 되살리기는 받아냈으면 합니다.
지금 사운드가 듀얼블레이더가 아니라 듀얼몽둥이 든 조직원 입니다.

Lv33 듀블오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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