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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나] 저번 카데나 패치가 왜 컨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부정적 경험이냐면

갓리즈
댓글: 4 개
조회: 948
2022-05-11 11:59:53
갠적인 취향 맘껏 들어간 분석이니 이건 아니다 생각하면 님말 맞음
+쓰다보니 문체가 바뀌는데 나도 아니깐 넘겨주십쇼
+세줄요약없음 읽을사람만 읽으슈

예전 카데나 느낌을 말하자면

평딜때: 유틸없어도 컨으로 어떻게든 생존해봄. 유틸은 없으나 이동범위나 시간엔 제한은 없어서 와리가리하며 외줄타듯이 생존하는게 재밌음. 이때  피하면서 생기는 약간의 딜로스는 참을 수 있다

극딜때: 무적으로 이순간 만큼은 자유롭게 해방된 기분으로 뚜까 팸

이런 느낌이었는데 저번 패치로 구조가 박살남.
내가 생각해본 문제점을 이야기해봄

패치 후

먼저 텤다 바뀐점

(1) 버라이어티로 텤다 단계를 올림
   -짧은 시간 안에 버라이어티 터뜨려서 텤다 단계를 올려야 함.  그런데 조건이 버라이어티 갱신이 아니라 추가타 발동임. 쿨이 0.25초라 스킬 난사하면 몇번 씹혀서 스킬 6-7개는 써야함

(2) 무적 사라지고 짤무적 허슬로 감

여기서 생긴 문제점:

1. 텤다 쓰기 전에 스킬 쿨들 다 돌때까지 그저 기다려야함

원래는 스킬쿨이 조금 남아있어도 무적으로 인한 시간적 여유가 살짝은 있어서 바인드 타이밍 잡기가 더 쉬었다. 그런데 이번엔 짧은시간안에 스킬 최소 5번은 돌려야해서 미리 쿨을 다 돌려놓아야 하는데, 이미 쿨돈 스킬이 있어도 다른스킬들 쿨돌때까지 봉인됨.
-> 패턴 피하느라 스킬 잠시 못쓰는건 참아도, 멀쩡히 스킬 쓸 수 있는 상황에서 평타만 때리며 간봐야하는건 못참음

2. 텤다 강제이동
무적이 사라졌는데도 텤다 강제이동은 남아있어서 먼저 텤다써도 안전한지 확인해야함. 심지어 (1)의 시간제한때문에 설치기같은거 미리 설치하고 버프도 대부분 미리 켜야됨. 그렇게 다 준비했을때 텤다위치가 안전한 위치가 되어있길 기도해야함. 아니면 짤무적기 쓰고 텤다써야하는데
-> 컨과 관계없는 제한때문에 텤다 타이밍도 한정적인데, 이런데 유일한 무적기를 쓰는건 매우 강제적이고 부정적 경험임

3. 텤다 강제이동 후 상황
(1)의 조건 때문에 텤다 쓰자마자 스킬을 쏟아부어야 하는데, 아마 많은사람들이 리레링을 쓸거임. 이때 생기는 제약때문에 스킬 강제이동을 이용한 회피기동은 거의 안될거임.
이때 컨트롤 극복하면 된다는 사람 있는데, 스킬의 강제이동을 제외한 회피기동을 하려면 체이스를 땅에 꽂거나 캐릭터를 움직이거나 해야할텐데,
이러면 이미 텤다 3단계는 날라갔다고 봐야함.
허슬도 바닥에서만 사용가능하고 후딜 개쩔어서 쓰면 3단계 거의 못한다고 봐야함.
텤다때 빠따는 논외로 쳐야함. 빠따는 3연속 시전지만, 버라이어티 추가타가 안나감. 그리고 1초도 아까운 텤다 게이지 채우는 타이밍에선 그여축 쓸 틈도 없음. 그여축 쓰는순간 3단계 거의 못한다고 봐야함
-> 예전보다 확실히 높은딜을 넣으려면 무적있는거마냥 말뚝딜 박아야함. 극딜순간만큼은 자유롭고 시원하게 극딜 넣던 예전에 반해, 지금은 바인드 준비부터 극딜끝날때까지 갑갑해짐. 매우 부정적 경험

4.그럼에도 낮은 텤다딜량
ㅈㄹㅈㄹ해서 겨우 3단계 발동한다 해도 딜량이 발동 리스크에 비해 매우 낮음.
그러면 걍 3단계 발동에 목메이지 말고 걍 바인드로 생각하라 할텐데, 아니 그러면 예전처럼 에르다노바쓰고 딜하는 상황에서 무적만 그대로 가져간거랑 뭐가 다름???
->텤다의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으로 인한 부정적 경험



위 내용을 보면 극딜구조가 파괴된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있다

1. 버라이어티 조건 개빡셈(제한 시간, 너무 많은 스킬사용 요구횟수)
2. 무적 부재

이 두 개가 서로 역시너지를 일으켜 환장의 콜라보를 만든거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생각해보면

0순위, 무조건 넣어야 하는거: 텤다 강제이동 시 짤무적 부여 -> 논의할 가치도 없음 무조건 해야함. 밑의 해결방안은 강제이동 짤무적이 전제임

1. 텤다 무적시간 롤백
- 가장 심플하고 성능개선이 확실한 방안이다. 하지만 이번 패치때 개발진이 의도한 카데나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과 맞지 않다. 성능은 올라가나 개성은 줄어드는 방법.

2. 버라이어티 추가타 쿨타임 삭제 및 텤다 딜링구조 개편

갠적으로 가장 바라는 방향.

-먼저 기본딜량은 당연히 늘어난다.
그리고 추가타 쿨타임이 삭제되면 팽이의 가치가 매우 커진다.
텤다 게이지 채우는것도 팽이날리고 스킬 2번쓰면 바로 3단계가되니 텤다 게이지 채우는데에 조급해질 필요도 없다. 급해지지 않으니 억지로 스킬 우겨넣다 뒤질 일도 줄어든다.
.
텤다도 제한시간 10초로 늘리고, 텤다 딜 나가는것도 단계별 조건을 추가타를  1회,3회,5회 때릴때마다 각 단계별 공격모션이 바로 나가면  좋을거 같다.(텤다 공격모션이 3단계까지 세가지 모션이 있는걸로 앎) 이러면 바인드 풀리기 전에 딜 온전히 넣을 수 있음 ㅇㅇ
딜량도 늘어나면 금상첨화

이렇게 하면 기존 컨셉을 유지하면서도 편의성과 딜이 상당히 체감될 정도로 상향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함

이 두 개가 내가 생각하는 극딜구조 회생 방안이다.

다른 문제점도 많은데 그건 귀차나서 샌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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