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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나] 하이퍼버닝 카데나 찍먹을 위한 카데나 장단점 정리

아이콘 소라김맛나
댓글: 2 개
조회: 5822
추천: 6
2022-07-05 01:48:50

선 요약
난이도    
데미지    
사냥       
유틸리티 
기동성    





단점
- 캔슬과 연계로 인한 매우 높은 난이도
> 단순히 마을이나 허수아비에서 해보면 생각보다는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보스에서는 저열한 유틸리티와 일부 강제 이동 스킬의 묘한 딜레이, 그리고 잔렉이나 서버렉 조금에도 캔슬과 연계가 뻣뻣해지는 문제랑 그 외 후술하는 단점때문에 실전에서는 난이도가 급상승함

- 매우 짧은 사거리
> 보스전에서 유효 사거리가 매우 짧은 편
 사거리 하면 떠오르는 상향 전 배틀메이지랑 비빌정도로 짧고, 극딜 때 보스에 코박죽 하는 나이트로드가 하는 짓을 카데나는 보스전에 상시 24시간 100% 풀로 유지해야 함

- 저열한 유틸리티
> 있는 유틸리티라곤 선딜레이 때문에 보고 쓸 수 없는 강제 이동 스킬, 딜사이클과 맞지 않아서 순간 대처능력이 매우 떨어지는 짤 무적기, 도적 중 유일하게 공격 중 사용 불가능한 다크사이트(그마저도 발동 조건이 까다로워서 그냥 쓰기에도 까다로움)

- 렉 유발
> 퓨리에서 오는 잔렉, 테이크다운의 발동 시 랜덤 확률로 극심한 렉, 극딜때 순간적으로 몰리는 타수에서 나오는 렉이 있음. 
 본인의 컴퓨터가 문브릿지 같은 안개맵에서도 서버렉이 아니라 컴퓨터 성능으로 렉이 좀 심하다 싶으면 아마 팅기는 일이 잦을듯

 조금의 렉에도 캔슬과 연계가 뻣뻣해지고 렉으로 캔슬에 실패했을 때 강제 이동과 저열한 유틸리티의 시너지로 인해 생존에 크게 위험함


- 강제 이동
> 기본 연계스킬 8개 중 4개가 강제 이동 스킬임. 상술했듯이 하나같이 묘하게 딜레이가 있어서 꽤 많은 직업들이 갖고 있는 강제 이동스킬처럼 보스 패턴에 대응해서 사용하기 매우 부적합함(예시 : 모험가 전사의 돌진, 바이퍼의 스크류 펀치나 대쉬)

 그나마 기본 연계스킬들의 강제 이동은 캔슬과 연계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테이크다운의 강제 이동은 캔슬과 연계가 불가능하고 그 패널티를 보조하는 능력이 없어서 감으로 익혀서 대응해서 써야하는 문제가 있음

- 스킬 자체의 랜덤성 문제
>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은 홀수 극딜때 사용하는 스킬인데 이게 한 번도 터지지 않을 때랑 여섯 번 전부 다 터질때랑 극딜의 차이가 매우 큼

- 높은 설치기 의존도
> 5차에 설치기만 두 개 인데 하나당 점유율이 12~13%로 총 25%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함
 문제는 이 설치기가 하나는 3초마다 갱신하는 가동률100%, 나머지 하나는 25초마다 설치하는 가동률40% 설치기인데 그나마 가동률100% 설치기는 재설치가 쉽고 범위가 널널하지만 40% 설치기는 재설치도 못하고 범위가 웬만한 직업들 3~4차에 설치기보다 못한 수준으로 작아서 실전과 허수아비의 격차를 극심하게 끌어오는 주범임

 그리고 가동률이 이렇게 높은 설치기인 만큼 촐싹거리는 보스나 때릴 수 있는 시간이 적은 보스에서는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함

- 테이크다운
> 그냥 암덩어리 스킬 그 자체
 리레딜의 10~20%는 차지할 정도로 매우 강력한 스킬인데 렉을 유발하는 것도 강력하고 적중 후 5초 뒤에 발동하는데 발동 전에 죽거나 운석을 맞거나 넉백을 맞는 등 공격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상태가 되면 그냥 손쉽게 날라감

 조건마저도 악랄해서 테이크다운 적중 후 리레존 안에서 강제 이동 스킬이 덕지덕지 달린 연계스킬을 최소 5회 이상(너무 빠르게 연계하면 더 많이 적중시켜야함)을 다크사이트, 무적 등 아무런 유틸리티 스킬 없이 모든 운석 등 발동에 방해되는 패턴을 피하면서 적중시켜야 함
 기존에 갖고 있던 단점이여도 큰 문제인데 잘 쓰고있던 준수한 무적기를 삭제시키고 받은게 이모양이라 카데나 유저들의 PTSD 원흉 

-하자 있는 무적기
> 기존에 쓸모 없는 스킬인 터프 허슬에 어웨이크 패치때 적중시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쿨타임 감소, 올해 1월 밸패때 적중 시 스택 최대치, 올해 4월에 잘 쓰고있던 테이크다운의 무적을 터프 허슬에 옮기는 패치를 받아서 알 수 없는 짬통이 탄생
 
 적중 시 스택 최대치, 사용 시 무적이여서 보스 시작하거나 가엔슬 그로기 등에서 무적기를 쓰고 시작해야함
 그리고 공중에서 사용 불가능인데 카데나는 공중에서 딜을 넣는 시간이 매우 긴 직업임
 

-그 외에 자잘한 단점
> 긴 극딜 버프 지속시간, 디버프 유지 관련 문제, 살짝 높은 사냥 피로도, 매우 높은 코어강화 난이도, 많은 액티브 스킬로 인한 키셋팅 문제 등등


장점
- 이 모든 단점을 실력과 운으로 커버하고 자신의 컨트롤마저 좋다면 지금 1티어 직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딜량을 보유함
> 물론 지금 1티어 직업들은 카데나에 비해 단점이 거의 없지만...

- 재밌다
> 사실상 게이지 시스템 빼면 웬만한 직업들이 갖고 있는 단점을 모아둔 결정체에 부당한 오류수정과 하향을 당해도 아직까지 남은 카데나 유저들의 원동력임
 진짜 재밌음

그렇다고 더 하향하라는 뜻은 아니고;

- 높은 사냥 능력
> 나름 사냥 잘하는 편
 생각보단 사냥 피로도 그렇게 높지는 않음
 피로도가 블래스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 실제로는 메르보다도 피로도 낮은 편
 마릿수도 상위권임


- 자잘한 장점들
> 적은 버프 가짓수, 높은 최종데미지 증가량으로 인한 공용 5차스킬 이득, 매우 낮은 데미지% 와 보스 공격 데미지% 로 인한 높은 투자효율, 준수한 크리티컬 확률 등등















단점이 너무 많고 객관적으로 봤을 때 여러 부분에서 뉴비든 기존 유저든 추천하는 직업이 아니여서 단점먼저 설명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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