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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블레이드] (장문. 요약O)분석글_듀블을 팩트로 때려보자 - 가독성향상

돈독오른돈슨
댓글: 18 개
조회: 7055
추천: 69
2022-08-21 00:32:39
요약 궁금하면 그냥 스크롤 내리면 됨. 이유 볼 거면 귀찮아도 읽음 되고.

자게에도 올렸는데, 듀블이 적어도 억까는 당하지 말았으면 해서.
이왕 매맞을거면 날조가 아닌 팩트묵직하게 뼈를 맞는게 낫지 않나해서 써봤어.
대충 단적으로 듀블 투자효율이 쓰레기임을 말하고 싶었어.

그런데 듀블자식들은 악받쳐서 만날. 애들도 아니고
이이이이이!!! 아냐!! 아니란 말야!! 나 야캐!! 만 외치니 설득력이 있나
나보다 먼저 논리정연하게 더 깔끔하게 쓴 분도 있지만 최근 본적없어 글 쓴다.
무지성으로 깔꺼면 뒤로가기 눌러서 정치게시판 같은데서 니가 원하는 정치색 잡아서 상대편 후드려깔 것을 권하고, 듀징징을 동조하거나 효과적으로 혼내주고 싶으면 좀 읽어줬음해

무지성 듀까는 여전히 이 글 이후도 듀까겠지만 적어도 듀블이 왜 징징대는지, 알고는 까보자!!

1.  블레이드
1-1. 블레이드 징징대는 이유

앜셰가 정확히는 루컨마보다 비싸진 않아. 하지만 가격 거의 비벼진다.
그리고 잠재옵션 빼고 계산해도 블레이드별값 칠요값이랑 비벼진다.

근데 그걸 다는 순간 공효율에 하자가 생겨.

응?? 칠흑이나 칠요급을 맞췄더니 투자효율이 나빠진다고??
듀붕이들 화난 이유는 간단해. 한계효용, 그러니까 딜효율급감구간이 엄청 빨리와서 그래.
예를 들어,
17성 둘둘에서 22성 첫 피스 바꿀땐 피스당 무릉 1층이상씩 팍팍 갱신대니까 엄청 좋잖아. 돈쓰는 맛 있는때고. 그러다 어느시점부터는 두개바꿔야 1층 겨우 올라갈까 말까하면 슬펐잖아.
듀블은 22성 앜 공 400을 더 가자고 시작하는 이 구간을 보정하는 퍼뎀때문에 이게 한 두 피스? 정도 더 빨리 와.
문제는 이게 하필 각종 보스 시금석인 무릉 50후반대에서 60층 근처에서 오니까 미췌버리는거지.
그리고 하필 이 구간이 가장 분석 활발하게 이뤄질때니까 다들 계산기 두들겨보곤, 다른 직업과는 다른 괴리감에 허탈해지는거지 뭐...
그리고 이 구간 밑 유저가 엄청 많을테니, 박탈감 가장 많이 느끼는 인간은 더 많고.

그에 반해 하스뎀돌돌 듀블들은 이 한계효용 걸리기 직전까지만 하니까 개좋지. 나도 하스뎀 땐 듀블이 타노스급인줄 알았어. 하스뎀돌돌 듀블 꾸지단 인간은 진짜 코딱지 100개 먹여도 무죄라 생각한다.
그래서 인식 차이가 나는거지.

그래서 나는 듀블은 블레이드를 포함한 데미지 계산식 때문에, 여타직업보다 적은투자로 누구보다 먼저 빠른 전성기를 맞이하지만, 그에 대한 반동으로 쇠락기가 빨리오는, 삼국시대 중 백제같은 포지션의 직업이라고 말하고 싶어.
세기가 주스텟단위라고 했을때,
불교(블레이드) 선진도입으로 백제가 4세기 말이나 좋지, 7세기는 신라 고구려에 다 치이는 똥개되듯 말야.
(이공이라 역사 비유 틀렸으면 맞는걸로 지적좀. 그거 보고 고칠게)

1-2 블레이드 그래서 해결책은?

듀블들이 최근 주장하는건 간단해. 체질을 신라처럼 바꿔서 7세기(고스펙)가 가장 좋다면 좋겠다.
페트윈 과금구조에서 너무도 당연한 소리야. 지를수록 이득보게 해달란 유저나 회사나.
그런데 여기서 괴리가 생겨. 듀블들 주장은 이상론이지 멮 운영진 입맛에 맞는 현실적 대안은 없어.
그래서 이거는 내 개인적인 생각인데.
듀블 상향 안해주는건 운영진이 이 문제를 몰라서가 아니라,
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못해주는거야.

운영진의 최근 노선을 보면 명확해.
이 인간들 여론의 매은맛을 알기에 최대한 사려서 욕먹을 짓 줄이는 걸로 조심스레 가자! 거든?
근데 바바.
지금 니네도 열심히 패듯 듀블은 갤에서 쥴리 뚜까맞는 입장이야.
근데 이런 놈에게 어설픈 OP될 기회를 준다??정말 그땐 듀블 끝이야. 얜 너프해도 욕먹는 존재 된다.
그렇다고 반쪽짜리 시도로 여러번 시도를 한다?? 한직업 편애 사랑 보라고 더쳐맞을 짓이야.
그러면 결국, 운영진들도 이 붕붕직업 개선할 기회는 1~2번 밖에 없단걸 알았으니, 신중해아하는 게 당연한거지.

하지만 냉정히 말할게. 운영진 이거 능력밖이야.
슈퍼 신입이 들어와 이 전쟁을 끝내거나 니들이 아이디어뱅크 개소리라도 끊임없이 내놓다 하나 얻어걸리지 않으면 이 파국생활 섭종까지 이어진다. 그래서 이렇게 표현하고 싶어.
운영진도 답안이 없는데 새로운 시도하기엔 눈치봐야하는 입장인데 그걸 해결하기 바라면 안되고, 같이 의논해야해.
그리고 그 의논대상은 듀블 니네뿐만이 아니라 타직업도 납득할만한 답안이어야하고. 그러니까 의견 계속 내 봐바.
어차피 여기 있는 인간 일부 설득 못할 방안이면 운영진 채택 안한다

그래서 일단 나부터 내놓자면
-첫번째.  듀블 딜 방식 초창기 이중구조로 롤백(단검이랑 블레댐지 따로따로)
ㄴ 먼소리나면, 초창기 듀블은 단검따로 블레 따로 계산해서 때렸어.
페이탈블로우가 8방인가 그랬는데 그 8방이 단블단블단블단블 형태로 쉐도우파트너마냥 댐지가 달랐단 거지.
그럼 그냥 끝이긴 해. 통합해서 문제라면 안통합하면 되거덩. 근데 이 과금구조를 듑이 받아들일진 별개. 둘다 22성을 강요하는거니. 근데 개인적으론 최고깔끔

-두번째. 블레이드 공 일부를 치환하여 가산.
이미 적용된 예시로는 데벵의 스타포스 컨버젼이나 레프종족(아델인가 일륨인가...) 마냥 공직업은 마력을 마력은 공의 일부를 보너스로 더 주는 방식이야. 이거의 장점은 운영진이 설계가 개귀찮아서 그렇지, 공효율 컨버젼마냥 하면 ㄹㅇ 저격급으로 황벨 가능하고. 너프 및 버프는 그냥 %단위 업다운 해줌 되어서 추후 개선때도 용이하단거.
단점은 그 수치를 어떻게 맞추느냐야.
내가 볼 때 이 단점은 어떤 능력자 듀붕이가 설계해서 도적겟이 올리면 바로 운영진 개인연락와서 같이 햅삐! 해질 수 있다. 근데 그럴 인간이 있긴하련지, 있어도 사심없이 가능한게 말이 되는지가 치명적이야

- 세번째.(예능) 섀도어 듀블 직업통일!!
평소 듀블은 섀도어야. 하지만 블레이드를 끼는순간 프렌지마냥 레투다2단계가 패시브로 켜지면서 숍 온오프모드처럼 듀블스킬 모드가 온되는거지. 거기다 레투다를 한번더 중첩해서(곱연산) 킬 수 있게 해주는거야!! 단검 직업 쥴리 재밌어질듯. 지들 원하는대로 딜도 미친듯이 올려줬고 무적기 두개라 컨은 할만하지만 피해증가 100퍼 근접이라니 ㅋㅋ 블래급 신컨이라고 욕도 덜먹고, 좋지 않을까. BJ에게 특히 사랑받고 특히 듀블 빼곤 다 찬성할의견이라 생각함.

2. 듀블 딜효율(실전도르)는 좋다? 나쁘다?

결론부터 말할게. 블토카퓨로 인해 이론적으론 개 좋은데, 막상해보면 묘하게 이론처럼 안돼.
왜? 듀블은 모든 극딜수단이, 다.단.히.트. 여서야 쉽게 생각해서 오버워치 솔져76와 거의 비슷한 포지션임.
ㄴ 그리고 이거 보완책 조언으론 보스 몸제로 반드시 채용하라! 야

2-1. 평딜 구조의 리스크.

2-1-1. 블토카퓨
그럼 이거 왜 그렇냐. 1-1에서 듀블은 전성기 빨리오고 빨리 저문다고 한게
이 블토카퓨 때문인데 버닝섭 5차로 듀블한 인간들은 다들 느꼈겠지만 이거. 거의 지혼자 5렙에 궁찍는 느낌이야. 지 혼자 포텐이 미친듯이 만개해. 그리고 이 포텐션은 호텔진입할때, 곧있을 오디움에서 유효한 조커(옆에서 같이 우는 그 영웅 극딜말고!)고 앞으로 열릴 지역도 마찬가지.
근데 이거 드래곤로어마냥 난사하게 두면 듀얼블스토리지 메이플스토리 아님. 그래서 운영진은 현명하게 그에 대한 패널티로 블카에 대한 쿨타임과, 개똥같은 4차스킬을 200이후도 계속 쓰도록 만들었지!(들어보니 사냥기 2차 슬래시스톰(?) 마스터가 4차 블퓨 마스터보다 쌔다나 뭐라나...) 그리고 지들도 사냥 에바인거 알아서인지, 보스기인 팬블을 은월 보스기마냥 좀 적은 다수를 때릴 수 있게 보정해줬어.

*그래서 이건 듀블 사냥기 관련 개인의견으로 잠시 빠지자면,
듀블은 눈에띄는 사냥기 상향 외치면 안돼. 리스크앤 리턴개념임. 초창기 사냥 장벽은 낮지만 최대마릿수는 좀 후달리는 지금구조가 난 직업 특성이라 생각함 * (이건 반박해도 좋아. 근데 내생각은이럼)


돌아와서. 그래서 블카 쥴리 쌔지 않냐. 근데 왜 듀블들 실전딜 썩 잘박히진 않는다 운운되냐면...이거 여타직업처럼 파일럿이 엥간히 좋지 않으면 하위보스나 허수아비 그리고 사냥때만 그래...
이게 왜 그때만 되냐면
쿨뚝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딜사이클(블토쿨) 내에서 블토, 카퓨와 이번 상향된 엣지와 그에따른 팬블한방,
즉 평딜 내 주력스킬의 비중은 액션딜레이 2초이내 15만이 넘는%로 허수아비딜의 60~65%로 어마어마해!!
거기서 팬블이 0.6초이내 방당 이론딜 3%씩 적립하는구조고. 즉 블카헌만 잘 맞추면 2/3은 먹고가는건데,
이게 문제는 쿨타임딸린 다단히트야.
(일단 다단히트부터 설명. 이 용어가 맞는지 몰라서. 
단히트는 위로 올라가는 여러방이 아니라 이 꾹누르는 스킬, 이슈타르의링이나 폭풍의 시처럼 뚜다다다를 단지 개빨리 한번클릭으로 될 뿐인거야. 즉, 액션딜레이 동안 몹이 가만히 있어줘야만하는 키다운스킬이라고 생각해야함. 중간에 텔포나 무적모드면 나가리인거)

뭔소리냐고? 자 여기 좀 이해 힘들어도 바바. 이게 듀징징 탄생의 가장 핵심부분이니까.
쿨타임스킬은 쿨돌때마다 돌려야 이득인데, 다단히트 스킬은 중간 누수없이 다 맞아야만 손실이 없어!
근데 그와중에 블토는 뽀뽀기란것.


즉 기회될때마다 쓰지 않으면 시간적으로 주력딜이 늦춰줘서 손해인데, 난사하면 다단히트 중 일부가 맞지않아서 딜손해야. 그 와중에 블토 카퓨 엣지 중 블토가 특히 블토첫타가 비중이 가장 높은데 이거 거의 로얄가드급으로 뽀뽀딜해야 다맞어.
쉬운숫자로 예시 들어줄게
예컨데 2초를껴서 평딜사이클이 10초
근데 다단히트 신경쓰느라 보스정조준해서 1초가 걸리지? 그럼 10초 중 1초만큼 즉 60%가량의 어마어마한 스킬을 때려박을 기회를 10%늦춰야해. 쿨뚝 증가할수록 이 폭은 초당15%로도 벌어진다!
즉 매 1초 망설일때마다 이론딜 5~10%의 가치가 날라가는 중~

그렇다고 무지성 갈기잖아?
듀블은 주력평딜 사이클 1.9초 동안 블퓨5방과 블토6방 그리고 팬블에 헌엣까지 거의 0.1x초 단위로 다 박혀야 하는 쥴리 많은 다단히트 딜링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거 계산 쉽게하기위해
주력평딜의 이론딜 배분을 65%라 하고 13방이라고 하자고,
그리고 무지성으로 65 / 13 때리면 저 주력딜의 다단히트 방당 가치 즉 주력평딜 그 타이밍때 0.1x의 가치는 다시금 5%급까지 나와.
(물론 자세히 뜯어보면 순간적으로 닼사해 쏘는 블토 첫방이 엄청쌔고 팬블보단 엣지가 본체라 그거 빼면 3~4%긴한데 듀붕이 아닌 애들한테 그거 더 자세히 하면 이미 논문급 글이라 애들 토한다. 해당 부분 지적은 심화라서 댓에서 하자)

그래서 듀블은 '천천히 빠르게'
쿨땜에 1초 숨 고르면 5%손해지만
(1분은 60초라 1.6%~2%가 완전평딜)
무작정날리면 순간적으로 0.2초이내 6%넘는 딜손해 구조여서
보스별로 타이밍 이해도가 일단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


2-1-2. 팬블
문제는 위에 저거 난사한 현자타임때야. 팬블은 딜레이 0.57초로 분당 100번넘게 칼침넣을수 있는 쾌속 딜링인데 그말은 블카 잘날렸다고 이후 쉬는 시간없이 때려야한단거지. 만약 이미 65% 박았으니 쉬어도 되지 않냐는 인간들은 니네 최종뎀도 65퍼로 박살나도 그딴소리 할수 있냐고 묻고싶다.
카이저 기가슬래쉬도 그렇고 은월이 진귀참 발동했다고 다음 진귀참까지 귀참 안쓰고 놀더냐.
리레15초 안에 가장주요한 극딜기 다 쓰고 평타는 넣지말잔거랑 똑같음. 듀블은 그 주기가 어엄청 잦을 뿐!
즉 듀블이 블토카퓨로 다해먹을려면 이론컷의 2/3만 넣어도 되는스펙이어야 한단거다. 쉽게 말해 최소컷보다 평딜 50%쌔면 여유롭게 깬다고. 근데 평딜50% 쌔지면 무슨 직업인들;;
막말로 그 직업 지금기준에서 평딜 50% 상향해보셈 ㅋㅋㅋㅋㅋ

고로 듀블은 블카 각재서 최대한 빨리쓰고 나머지 시간엔 분당 100회 넘는 속도로팬블 미친듯이 갈겨야 저 패치전기준 보스에서 비숍만도 못한 DPM이 나온다는 얘긴데 이게 쉬워보이더냐? 같은 모도 암메암메나 블래스터 카데나 아니면 다 저리가라. 저런 리듬게임 격투콤보게임 직업제외하곤 평딜 눈치싸움은 듀블이 피로도 낮지가 않다.
그렇다고 1초에 한번 좀 넘는횟수인 팬텀 가동률 분당 70회로 낮추면 그걸로 총 평딜의 10% 날라간다. 최종뎀 스펙업 10퍼 더해야한단소리. 극딜기 고려해 평딜 아무리못해도 주스텟 1000 더줘야한다.

타게임에 비유를 해주자면. 생존 유틸도 둘다 우수하겠다...
솔져76 골라다가 10초마다 새로운 솔져76랑 미러전하는 느낌.
로켓딜이 승리의 열쇠라 빨리 쏴야하는데 평딜 귀찮아하면 파국남. 
텔포잦은 보스는 무빙치는 상대 솔져인셈이고, 데미안같은 친구는 말뚝딜 중인 상대솔져 같은거야.
근데 문제는 10초마다 매번 그짓을 해야해.

2-1(평딜) 을 마치며.
그래서 듀블 평딜은 마치 솔져76와 같다. 구조자체는 간단해서 실전딜 개높아 보이지만 옵치에서도 솔져의 급이 천차만별 나뉘듯 일정수준은 쉬운데 제때 삑 한번이 엄청커서 실전도르는 생각만치 쉽진않다.

2-2 극딜

2-2-1 극딜구성. 10초가 넘게 필요함 장시간 다단히트 구조.
자 그럼 극딜은 괜찮냐하면, 망할. 여기도 키다운에 다단히트다. 즉 보스가 텔포만 안해주고 단순한 패턴이면 극딜 무난하게 박는데 아니면 나가리다. 이거로 가장 많이 고통받는 친구가 모도 나로이다. 이거의 불합리함 때문에 최근 우리 나로들은 그간 참아왔던 스프의 부조리한 시간제를 이제는 횟수제로 변경을 요하고 있다.

개관부터 설명하자면.
리레극딜은 10초내 다 끝나는 직업이 꽤 많다.
근데 앞에 얘기한 나로는 스프 최대한 뽑아먹을려면 뽀뽀딜로 최소 15초는 갈겨야 리레는 다 해먹는거다. 듀블도 근데 배분이 들쑥날쑥한 16초가 필요하다. 즉, 120%근접한 극딜DPM은 개바쁘게 때리는데 그와중에 보스 도망가면 평딜때마냥 몇십퍼 그냥 달라간다고.

저 듀블 극딜구성은
블토카퓨헌엣-블스-평타-블토카퓨-아수라 구조인데
초는 2초 --------5초----2초--2초----1초(아수라선딜)-5초 구조다.
즉 바인드이후 다단히트 7초를 더 윤허해주는 관대한 보스가 아닌이상 (짚인형급 데미안성님조차 최소 1초는 텔포하시더라) 그나마 아수라는 더블점프하며 예측하며 추격한다지만 딜손딜은 딜손실이지.
즉 극딜때도 똑같다. 타이밍 맞춰 버튼만 누르면 되긴하는데 그게 될지 안될지는 몰?루.
딜구성을  블토카퓨헌엣-블카 후 선 아수라면 되지않냐란 주장은 블토카퓨 주기가 4초이상 밀려서 손해가 확 와. 주스텟 최소 1~2천어치 버리란얘기임.

근데 이건 위에서 적었듯, 몸제로 대려가면 깔끔함. 
즉 제로있는팟이나 나로가 몸팔라대려가듯 17초가 필요하면 17초를 마련하면 되지뭐. 어쩌면 운영진의 큰뜻인지 모르겠으나, 어쨌든 솔로잉은 극딜 리스크는 적지 않다고 하고싶다.(데카가 아니라 딜로스가)

2-2-2. 듀블 포함 모도의 극딜주기는 90초아닌 190초다.
듀블은 90초 주기와 180초때 딜이 단순히 리레차이이거나 최종뎀 20퍼 수준이 아니다.
얼닼사로 인해 최종뎀 36퍼에 리레아닌 웨펖에의한 10퍼 추가차이라 50퍼에 근접한다. 그러니까 90초 주기로는 극딜데미지때의 60%후반대 밖에 못내는 준극딜이지, 절대 90초 주기 딜러가 아니다. 심지어 이 90초때는 레투다2켜서 최종피격뎀 40퍼 할증받는 개복치. 가앤슬때 스릴난이도 미친대더라.
따라서 듀블은 준극딜이 있는 190초 극딜러지 90극딜러아니다.
이딴 논리면 비숍은 프레이는 180초지만 헤도가 90초니까 극딜주기 90초라고 하는 놈이랑 큰 차이 없다고 봐도된다.
ㄴ 반론으로 어쨌든 극딜 듀블 좋으니까 180초때 120% 90초때 2/3한 80% 더하면 쨌든 3분동안 극딜200%넣는 셈이지 않냐!라고 할 수 있는데, 이건 다음 주제랑 연결해서 말하자면

2-3 그래봤자 dpm 100이하
저 짓을 다하고도 이론딜이 숍 아래야. 숍 넢 먹어서 상대적으로 버프라 이젠 숍 이상이지만 그래도 비슷해ㅠ
지금까지 설명만 보면 제른다르모어랑 친구먹고 메이플월드 지배해도 될 거 같잖아? 아냐...
심지어 준극딜때 레투다2 버프로 최종뎀 36% 먹였는데도 저래...


그래서 개 길게 쓴
2. 듀블 상위보스 상대로 실전도르가 좋냐하는 질문에 답은
진짜 몰?루. 듀블보스는 그냥 보스 운빨이야.

비율낮은 타이밍에만 땡깡부리면 추후 태양신이랑 맞짱뜨라고해도 개나소나 실전딜 맞출수 있는 갓킬러 듀블인거도 쿨돌때마다 외출나가시면 하는수없이 패턴마다 1~2초 손해를 봐야만해서 남보다 10~20% 스펙업 더해야만하는거고. 다만 뛰어난 유틸력과 보스이해도를 바탕으로 위치선정 등으로 완급조절을 통해 기회를 창출해낼수 있어.
약간 실전딜을 높이기 위해 요구하는 분야가 타직업하곤 많이 다르달까.
옵치비유 마저하자면 궁없는 트레이서같은 느낌이야.
주력딜을 넣을 찬스를 창출해서 근접헤드샷을 날리고튀면 만능유틸 해결사고, 플골실이 잡으면 허공에 삽질하는 귀찮은 파리모기정도고.
아무튼 무지성에겐 가차없이 혹독해서 운이 없으면 잡지마

+ 초고자본 듀블은 중간급보스 개편한거 맞다. 위에서 아까 50퍼 더 쌔지면 팬블 안하고 튀기만해도 된다고 했잖아. 1~2초 밀리는거? 팬블 한두대 더 쳐주지 뮈. 하면 세상 편하게 보스 잡음. 운나쁜건 자본으로 극복됨.
근데 좀 생각해봐야 할게... dpm기준 듀블을 불독만큼 쌔지게 투자해야한단 소리임. 그 돈으로 딴거 하셈. 뭔들;;


래서 핵심부분.
듀블을 어떻게 놀리면 효과적으로 놀리냐
스타포스 처럼 놀리면 된다.

I. 자본력으로 놀려라.(하나 더 강화하면 된단식)
ㄴ 대신 좀 더 투자하면 편하게 잡는데 손이 모자르면 투자를 하셈

II. 운빨로 놀려라.(13성 펑은 파방 안한 니 운탓)
ㄴ 니 듀블이 운이 나쁜거임. 남들은 거기서 그렇게 잘 안됨

III. 안전하게 한다고 쫄보라고 놀려라 (19성 21성 쓰는사람보듯)
ㄴ 아... 클탐 더 줄일 수 있고 딜 더 넣을수 있는데 니가 안정적으로해서 그런거. 쫄보는 어쩔 수 없지

IV. 주작이라고 놀려라 (원트 22성)
ㄴ ㄴㅈ. 운빨로 클리어하고선 실력인척 하네. 다른 듀블 운 다 뺐어먹은듯.

V. 190초 극딜주기라고 프레이 거치적거린다고 놀려라
ㄴ 응~ 프레이 주기랑 안맞는 직업

VI. 그럴거면 블레이드 강화는 왜했음

VII.  그 밖에 느낀점 받습니다.

마치면서.
듀블을 억까하지 마세요. 억울해서 상처받습니다.
그러니 팩트로 뼈를 때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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