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 불균형 자체는 방무 효율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음
가끔 한 번씩 듀블의 문제점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스킬별 방무 불균형입니다.
이 주제가 수면 위로 오르는 것을 볼 때마다 방무 불균형이 정확히 어떤 문제점을 갖고 있느냐가 궁금했습니다.
근데 꽤 오랜 시간 게시판을 봐도 명확하게 설명하는 사람이 없어서 심심한 차에 한 번 계산 해봤습니다.
먼저 4초뚝 오너인 작성자가 방어율 1 허수아비 3분 쳐봤습니다.
이는 방무 100%로 보스를 치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


3페이지 플뱅 파컷 써든인데.. 0.0x ~ 0.1%밖에 안 하는 거 그냥 뺐고, 페이탈 베놈도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분 동안 42조를 박았습니다.
다음은 방무 79% 유저가 방어율 300% 보스를 칠 때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왜 하필 79%냐 하시면 제 듀블이 상식적인 방법으로 최대한 방무 다이어트를 하면 나오는 방무가 79%입니다.
상식적인 방법이라 함은 방무 유니온을 빼고 스탯에 넣는다거나 방무 하이퍼를 빼고 보공에 넣는다거나 하는 것이 아닌
무기 잠재와 링크에서 방무 다 뺀 기준입니다.

여기서 스킬 15% 루미링크, 장비 아이템에 30%가 무기류의 1줄인데 저 두개 빼면 79% 나옵니다.

방무 100% 유저에 비해 80.18%의 대미지를 넣습니다.
여기서 방무 40% 추가를 한 대미지 값도 간단히 구할 수 있습니다.

중간과정 생략하고 79%에서 100%까지 1% 단위로 각각 방무 30%와 40%를 추가했을 때 대미지 증가량도 간단히 구할 수 있습니다.

79%부터 100%까지 22개 방무 수치에 대해 추가 방무 40과 30에 대한 딜 증가량 표입니다.
스탯창 방무 79%인 듀블이 방무 40%를 추가하면 대미지 증가량이 9.89%입니다.
그럼 듀블같은 스킬 방무 불균형이 없는 직업 기준으로 방무 40% 추가 시 대미지 증가량이 9.89%가 나오려면 실방무 수치가 몇이어야 할까요?
계산해보면 약 93.4% 정도 나옵니다
79%부터 100%까지 22개 방무 수치에 대해 작성한 위 표처럼
93.4%부터 100%까지 22개 방무 수치에 대해 똑같이 작성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칸씩 이동할 때마다 딜 증가량 보시면 차이가 없습니다.
0.01%씩 차이 나는 건 제가 93.4%란 수치를 정확한 계산으로 뽑은 것이 아니라 적당히 때려 넣은 수치라서 나는 오차여서 신경 끄시면 됩니다.
요약하면 작성자의 방무 79% 듀블은 실방무 93.4%인 캐릭터와 방무 효율이 완전히 같습니다.
지금 현재는 물론 앞으로 방무를 추가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충 계산해보면 약 방무 68% 정도의 수치 차이입니다.
블토 블스 아수라 방무 100
팬블 방무 30 20 20
(하략)..
이런 불균형을 간단히 등가회로로 나타낸다면
모든 스킬에 일괄 방무 68% 달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작성자는 스인미와 크오솔, 헌티드엣지 코강이 미흡해서 풀코강이신 분들은 좀 더 낮아질 수도 있긴 한데요.
이 글 작성 목적은 듀블의 스킬들 실방무를 계산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겉으로 보이는 방무 불균형은 계산해보면 모든 스킬에 동일한 일정 수치의 방무가 달린 것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해요.
고로 68%란 수치에 너무 집중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불균형이 문제가 아닌 것과 별개로 68%라는 과다한 스킬 방무는 무기류 잠재에서 방무 다이어트를 강제하는 듀블의 문제점이라고 생각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