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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 [스압주의] 칼리 심층 분석 / 얼티 2400타

이불끝
댓글: 12 개
조회: 11404
추천: 31
2023-03-07 02:20:22
메이플도 메이플대로 문제고 칼리도 칼리대로 문제여서 그런지 몰라도 신직업임에도 공략이 많지 않아서 직접 작성해 봅니다.
이 글이 칼리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주의사항 : 저는 이 글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더 연구가 되어 더 좋은 딜사이클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플레이해 본 게 아니여서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스압주의
*4~5년 전에 산 사무용 노트북이어서 기본적으로 사양이 낮습니다. 여기에 녹화까지 하다 보니 영상이 랙이 걸리거나 프레임이 낮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개 숲 수련장에서 약 20시간 정도 연구해 본 것들을 적어봅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 칼리는 나로 + 블래스터가 합쳐진 캐릭 같습니다.
블래스터가 좌우로 점프 캔슬한다면 칼리는 상하좌우로 점프 캔슬한다는 느낌입니다.

코강 : 


풀코강이 아니라 점유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서플을 안 쓰는 이유는 코어칸이 없기도 하고 무엇보다 레벨이 5렙이여서 지속시간이 35초입니다.
35초짜리 매서플을 얼티메이텀과 같이 사용하면 서버렉 메커니즘 상 극딜기인 얼티메이텀의 지속시간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서 영상에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어빌리티 : 

재사용 20% 어빌을 사용하고 있고 농장에서 큰 운영자의 벌룬(재사용 2%), 쁘띠 은월(재사용 4%)이 있어 총 재사용 26%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극딜 버프의 경우 
 /  
레오갓->매서플->그여축을 먼저 사용 후 보스 패턴 보고 데스 블로섬->오블리비온->얼티메이텀->레투다(2단계)->엔버링크->시드링 저는 이 순서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벞지가 높아 엔버링크의 지속시간이 15초 이상이라면 레투다보다 엔버링크를 먼저 사용하시면 됩니다.)

데스 블로섬의 경우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 옵션의 효과를 받아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유니온 캡틴 소환수 지속시간 10% 증가로 33초까지 늘어납니다.)
이 스킬도 서버렉의 영향을 받아 실제 지속시간은 더 깁니다.

칼리는 크게 재사용어빌을 사용하는 칼리와 사용하지 않는 칼리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웬만하면 재사용어빌을 사용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먼저 재사용어빌을 사용하지 않는 칼리의 경우 고정된 딜사이클대로 굴리는 게 좋아 보입니다. (쿨뚝x)

극딜의 경우 : 
극딜 버프 사용 후         ⋯ 반복 
판데모니움->스플릿-블리츠->보이드 버스트->바인드(유동적으로)->플러리->스플릿-블리츠->스윕-러쉬->크레센텀->퓨리-블리츠->플러리->스윕-러쉬->플러리x3-> 반복

개인적으로 이 사이클은 아랫러쉬가 더 편하네요.

해방하기 전까지는 바인드 시간인 10초 정도밖에 제대로 딜을 못 넣을 텐데, 바인드가 풀리고 나서는 모든 헥스 스킬들을 좌우 러쉬로 캔슬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아랫러쉬 캔슬 영상 : 


윗러쉬 캔슬 영상 : 


재사용어빌을 사용하고 있어 재사용이 터지지만, 재사용 터진 스킬은 일부러 사용하지 않고 사이클대로 썼습니다.

바인드의 경우 극딜 버프 사용 중 써도 되고 판데모니움 전에 써도 되고 루시드 1페이지 같이 보이드 버스트 풀딜을 다 맞아주는 보스의 경우 윗사이클처럼 사용하셔도 됩니다. 보스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판데모니움의 경우 시드링이랑 같이 누르면 동시에 사용됩니다. (이상하게 이 스킬만 랙이 심함)

보이드 버스트의 경우 연타할 필요 없이 꾹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꾹 누르는 게 더 빠른 듯? 합니다. (이 스킬도 랙 좀 있습니다.)

바인드 후 플러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스플릿 쿨이 1초 남기에 사용합니다.

퓨리-블리츠 캔슬의 경우 숙련도를 쌓으셔서 퓨리40타를 온전히 맞추는 게 좋습니다.

러쉬의 경우 아래로 캔슬하셔도 되고 위로 캔슬하셔도 됩니다만 차크리 생성 개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에 따라 아랫러쉬를 사용하지 못하는 보스도 있기에 웬만하면 윗러쉬 캔슬로 익히시는 게 좋습니다.
위 극딜 사이클의 경우 러쉬캔슬로 차크리 5개 이상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아랫러쉬와 윗러쉬의 차크리 생성 개수 차이가 없습니다.

아랫러쉬 캔슬 영상 : 


윗러쉬 캔슬 영상 : 


스윕-러쉬-크레센텀-블리츠 캔슬을 5번 사용했을 때의 레조네이트 타수 비교 영상입니다.
여러 번 테스트해 본 결과 아랫러쉬 캔슬의 경우 평균 220~240타가 찍히고 윗 러쉬 캔슬의 경우 평균 300~310타가 찍히는 걸 확인했습니다.

단층 구조에서 아랫러쉬 캔슬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차크리가 평균 4개 정도 생성합니다.
윗러쉬 캔슬의 경우 최대 6개(최대 7개까지 생성 가능하지만 생성 제한에 막혀 6개까지만 생성됩니다.), 
평균 5개 정도의 차크리를 생성합니다.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차크리가 정해진 공간 안에 최대 4개까지 밖에 생성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아랫러쉬 캔슬의 경우 캐릭터가 거의 움직이지 않아 차크리 생성 공간도 그대로여서 최대 4개까지 밖에 생성이 안 됩니다.
반면 윗러쉬의 경우 캔슬을 빨리해 조금밖에 움직이지 않아도 움직인 만큼 차크리 생성 공간이 넓어져 5개 이상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딜을 더 넣고 싶다면 윗러쉬 캔슬을 익히시는 게 좋습니다.
윗러쉬로 헥스 스킬들을 캔슬하는 방법은 재사용 칼리 설명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평딜의 경우 :
         반복
플러리-블리츠->스윕-러쉬->크레센텀-블리츠->퓨리->플러리x3->플러리-블리츠->플러리x2->스윕-러쉬->크레센텀-블리츠->스플릿->반복

리레 안에서 딜해야 되는 극딜과 달리 평딜은 러쉬를 좌우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사이클부터는 스플릿 쿨이 1초 정도 남아 플러리를 한두 번 쓰고 스플릿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숙력도가 높으시면 콤보 마지막에 사용하는 퓨리와 스플릿을 좌우 러쉬로 캔슬해 주셔도 됩니다.

영상 : 


또는 극딜과 똑같이
        반복
스플릿-블리츠->스윕-러쉬->크레센텀-블리츠->퓨리->플러리(블리츠 쿨 돌 때까지)->플러리-블리츠->플러리x2->스윕-러쉬->크레센텀-블리츠->플러리(블리츠 쿨 돌 때까지)-> 반복

영상 : 



또는 본인이 좋다고 생각하는 평딜사이클대로 굴리시면 됩니다.

평딜은 실제 보스전에서 사이클대로 못 굴릴 가능성이 높아서 사이클에 집중하기보다 캔슬 및 스킬을 맞추는 것에 집중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평딜사이클의 경우 극딜사이클과 다르게 크레센텀-블리츠 캔슬을 하는 이유는 차크리 생성 개수와 관련 있습니다.
극딜의 경우 데스 블로섬 스킬 때문에 보스 1마리 기준 3개씩 차크리를 자동 생성하는데, 극딜기인 얼티메이텀을 사용 시 차크리 생성 제한이 8개로 늘어납니다.
여기서 스윕-러쉬-크리센텀-블리츠-퓨리 콤보를 넣게 되면 총 차크리가 데스 블로섬 3개~6개 + 스윕-러쉬 캔슬로 100%로 1개 75%로 1개를 생성, 크리센텀-블리츠 캔슬로 100%로 1개 75%로 4개를 생성합니다.
만약 운이 좋아 전부 차크리가 생성되었을 시 총합 10~13개로 8개 제한을 넘어갑니다.

데스 블로섬을 사용하지 않는 평딜의 경우도 총합 7개로 6개 제한을 넘지만 극딜의 비해 리스크(확률)가 낮고 캔슬을 무리하게 하지 않아도 돼서 편하고 좌우 러쉬 캔슬을 하기에 차크리 생성 공간 조건도 신경 쓸 필요가 없기에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재사용어빌을 사용하는 칼리의 딜사이클입니다.

재사용어빌을 사용하는 칼리의 경우 재사용 메커니즘 상 정해진 사이클이 없습니다.
정해진 사이클은 없지만 어떻게 딜해야 되는 지는 명확합니다.

바로, 모든 헥스 스킬들을 러쉬로 캔슬하는 겁니다.
이게 제가 생각하는 재사용 칼리의 딜구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게 운영진이 의도한 딜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말이 되게 어렵게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연습을 하시다 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하는 방법은 헥스 스킬 사용 후 러쉬 + 점캔 입니다.
판데모니움의 경우 캔슬을 안 하셔도 되지만 할 수 있다면 하는 게 당연히 좋습니다.

헥스-러쉬 + 점캔을 하기 전에 러쉬 + 점캔을 먼저 익히시는 걸 추천합니다.

난이도에 따라 설명 드리겠습니다.

난이도
스플릿과 판데모니움은 비교적 캔슬하기 쉬운 스킬들입니다.

영상 : 


스플릿과 판데모니움은 사용 후 거의 바로 러쉬 + 점캔하면 됩니다.
판데모니움의 경우 따로 설명할 건 없고, 스플릿-러쉬 + 점캔이 힘드신 경우 스플릿을 쓰고 한 박자 늦게 러쉬 + 점캔을 해도 됩니다.

난이도
스윕은 캔슬 난이도로 따지면 스플릿, 판데모니움과 같은 수준입니다.
다만 스윕을 난이도 중으로 분류한 이유는 일종의 버그?와 아주 미세하게 타이밍이 달라서입니다.

영상 : 


첫 번째 스윕-러쉬 캔슬이 제대로 된 캔슬이고 두 번째가 스윕의 후방 이동 판정과 윗러쉬 판정이 합쳐지면 생기는 대각 이동 버그? 입니다.
이게 의도된 건지 아니면 의도되지 않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의도되지 않은 거라면 고쳐주세요. 제발.
영상에서도 나왔다시피 극딜도중 저런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리레 탈출 + 딜로스입니다.
근데 캔슬을 제대로 하면 이런 버그?는 생기지 않습니다.
스윕도 스플릿과 마찬가지로 스윕-러쉬 + 점캔이 어려우신 경우 한 박자 늦게 쓰셔도 됩니다.

난이도
퓨리의 딜 판정이 10타, 10타, 10타, 10타로 데미지가 총 4번에 나눠져 들어가는 판정을 갖고 있어서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의 경우 헥스 스킬을 쓰고나서 러쉬를 쓰면 바로 나가지만 퓨리는 쓰고나서 바로 러쉬가 안 나갑니다.

10타 캔슬이 되는지는 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정말 빨리 캔슬하면 20타 캔슬이 됩니다.
20타 캔슬은 비교적 쉽지만 20타 캔슬을 하게 되면 퓨리딜이 반토막 납니다.

퓨리라는 스킬이 절대 딜 비중이 적은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20타 캔슬을 하게 되면 오히려 딜로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퓨리를 20타 캔슬하고 단시간 안에 더 많은 차크리를 생성하는 것과 30~40타 캔슬하고 비교적 적게 차크리를 생성하는 것 중에서 무엇이 더 센지 계산을 안 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후자가 더 세지 안을까 싶습니다.

최대딜을 보고 캔슬할려면 40타 캔슬을 해야 하는데 타이밍이 많이 빡빡합니다.
조금만 일찍 캔슬하면 30타 캔슬이 나오고 조금만 늦게 캔슬하면 러쉬는 안 나가고 점프만 됩니다.

영상 : 

이펙트 낮음

이펙트 최대

프레임 단위로 쪼개본 결과 30fps 기준 퓨리 이펙트가 나오고 대략 24프레임(0.8초) 후에 러쉬를 사용하면 퓨리 40타 캔슬이 됩니다.

감을 익히기 위해 쉽게 하는 방법으로 이펙트를 보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퓨리 이펙트가 완전히 펼쳐졌을 때 가장 높이 있는 원이 아래쪽 빨간 네모 칸 안에 있는 원 위치로 이동했을 때 러쉬를 눌러주면 퓨리 40타 캔슬이 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감을 익히기 위해서이고 실전에서는 감으로 해야 됩니다.

퓨리의 경우 슈퍼 스탠스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여타 다른 직업들의 체공기&돌진기 스킬과 비슷하게 슈퍼 넉백을 맞았을 때 밀려나지 않는 대신 경직이 걸리는 스킬이라고 생각했는데, 슈퍼 넉백을 퓨리로 씹은 다음 바로 이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캔슬이 너무 안 된다 싶으면 필터 키 설정을 건드려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윈도우11기준 제어판->접근성 센터->키보드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필터 키 on / off
필터 키를 켜보고 캔슬을 해보고 꺼보고도 캔슬을 해봤을 때 더 손에 맞는 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분 탓인지 플라시보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필터 키를 끄는 게 더 잘 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메이플 특성상 점프키를 alt에 놓으면 좀 더 씹히는 현상이 있는 걸로 압니다. (전 alt 점프 씁니다.)

여기까지 마스터하셨다면 평딜과 극딜은 헥스-러쉬 + 점캔의 실전입니다.

재사용 칼리의 평딜과 극딜은 재사용이 터진 모든 헥스 스킬들을 러쉬로 캔슬하면서 러쉬 3번을 모두 사용했을 시 크레센텀-블리츠 콤보로 차크리생성 및 러쉬 쿨초를 해주고 다시 헥스-러쉬 캔슬을 해주시면 됩니다.
러쉬 쿨초를 해서 총 6번 헥스-러쉬 캔슬을 했음에도 헥스 쿨타임이 돌아있다면 플러리 3대를 때려서 블리츠와 러쉬 쿨타임을 줄여 주시면 됩니다. 이 사이클 무한 반복.

블리츠의 경우 크레센텀-블리츠 캔슬을 하거나 플러리-플리츠 캔슬을 합니다.

헥스-블리츠 캔슬을 안 하는 이유는 두 스킬 다 쿨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재사용어빌을 사용해도 두 스킬 다 쿨이 안 돌아 있으면 사용하지 못하는 콤보이고 무엇보다 머리가 아픕니다.
그래서 쿨이 없는 플러리나 러쉬를 쿨초하기 위해 사용하면서 블리츠 쿨도 같이 초기화되는 크레센텀과 같이 사용하는 겁니다.

만약 헥스 스킬들이 전부 쿨일때 크레센텀이 계속 재사용이 터지면 플러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크레센텀-블리츠 콤보를 사용하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평딜의 경우 상하좌우 원하는 방향으로 러쉬를 사용해주시면 되고 극딜은 리레가 켜져 있을 때는 위로, 리레가 꺼지면 평딜과 똑같이 상하좌우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평딜 : 


대충 이런 식으로 딜 넣으시면 됩니다.
정신 사납게 계속 좌우로 이동하는 이유는 보스 패턴 때문입니다.

보스가 가만히 있는 게 아니기에 슈퍼 스탠스기능이 캔슬에 붙어있지 않는 현재의 칼리는 제자리 평딜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예 : 스우의 밀격, 진힐라의 파란 바인드 등.)
그렇기에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딜하기 위해 좌우 러쉬를 활용해 주면 좋습니다.

퓨리 40타 캔슬, 스플릿 던지고 돌아오는 거 모두 맞추기, 러쉬 + 점캔으로 보스 패턴 파훼, 헥스-러쉬 캔슬 등등 이 모두를 할 수 있게 되면 칼리 숙련도가 빡숙이 되신 겁니다.


코강이 덜 되어 있어 정확한 점유율은 모르지만 현재 제 칼리 코강 기준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조네이트의 경우 스플릿과 퓨리가 재사용이 많이 터지면 24%~26% 정도 나오고
가 재사용이 많이 안 터지면 27%~30%대가 나옵니다.
스플릿의 경우 재사용이 정말 많이 터지면 17%대, 적당히 많이 터지면 14%대, 조금 터지면 11%대 쯤 나옵니다.
퓨리의 경우 30~40타 캔슬할 시 재사용이 정말 많이 터지면 18%대, 적당이 많이 터지면 15%대 조금 터지면 11%대, 거의 안 터지면 7~8%대가 나옵니다.
블리츠가 7~8%대 나오는 거 보면 블리츠도 은근히 센 것 같습니다.

극딜 : 
사용하는 모든 스킬 적어 보면 
 /     이후 헥스-러쉬 + 점캔
러쉬 다 쓰거나 헥스 스킬 다 쓰면 크레센텀-블리츠, 크레센텀도 쿨이면 헥스 쿨 돌 때까지 플러리 혹은 플러리-블리츠 / 무한 반복

이렇게 사용하시면 되는데, 재사용이 터졌을 때 헥스 스킬들의 우선순위는 이렇게 됩니다.
1순위  2순위  3순위  입니다.
스플릿이 1순위인 이유는 캔슬 타이밍 때문입니다.
스플릿의 경우 쓰자마자 바로 캔슬이 가능해 비교적 차크리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 퓨리를 40타 캔슬하는 경우 캔슬 간격이 길어 비교적 차크리 생성을 적게 합니다.
스윕의 경우 자체 데미지가 스플릿과 퓨리에 비해 너무 약해 가장 마지막에 사용합니다.

영상 : 


실수 없는 영상입니다.
이 영상은 실수 없이 2250타가 나왔는데, 어떤 영상은 실수 많이 해도 2300타가 나오고, 또 어떤 영상은 실수 없었는데 2000타 밖에 안 나온 영상도 있습니다.

얼티메이텀의 타수는 = 캔슬 실력 + 재사용 26% + 차크리 생성 75% + 얼티메이텀 버프의 서버렉의 영향을 받아 타수가 결정됩니다.
들쭉날쭉한 이유도 이런 이유입니다.

정말 모든 게 잘 터지면 노쿨뚝기준 저는 최대 2400타까지 나왔습니다.

영상 : 

두 번 정도 실수했는데 실수 안 했으면 20~50타 정도 더 들어갔을 것 같습니다.

이것도 실수 안 했으면 2400타 넘었을 것 같습니다.

퓨리 캔슬은 숙련도가 부족해 40타 캔슬을 못 했습니다.

만약 쿨감뚝에 캔슬 잘하고 재사용 26%가 잘 터지고 차크리가 75%로 잘 나오고 서버렉으로 얼티메이텀이 39초~40초 정도 지속되면 최소 2500타에서 2600타 이상은 나올 것 같습니다.

쿨감뚝 효율이 상당히 좋은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바라는 건의 사항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1. 캔슬시 슈퍼 스탠스 1초 부여 기능 추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것.

2. 얼티메이텀 극딜 압축
10초로 압축해주면 좋겠지만 하다못해 20초라로도 압축해 줬으면 좋겠음. (바인드 10초 + 해방 무적 10초)
아델의 인피니트처럼 자동으로 공격하는 스킬도 아니고 그렇다고 슈퍼 스텐스가 있어서 딜하기 편한 것도 아닌데 
30초 동안 캔슬하고 보스 패턴 피하면서 딜하는 건 너무 가혹합니다.

3. 러쉬 사용 후 플러리를 사용해도 이어서 러쉬를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러쉬 캔슬한 후 함부로 플러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불편한 점이 있음.

4. 퓨리 캔슬을 빨리해도 40타가 다 들어갔으면 좋겠다.

5. 블리츠를 사용해도 크레센텀이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

칼리가 다른 직업에 비해 센 건지 약한 건지 저도 모릅니다. 누군가 알려주세요.

더 좋은 딜사이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1 이불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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