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데나는 캔슬이 강제돼서 어렵고 딜하기 불편하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카데나 유저들은 그게 재밌어서 하는 사람들에 대부분입니다. 그런 와중에 4차 마스터리코어로 등장한게 스트로크인데 카데나 유저들이 왜 불만인지는 먼저 이 스킬의 용도를 알고 가야합니다.
[스트로크 사용 용도별 빈도수] *개인적인 플레이 경험에 나온 대략적 수치일뿐 정확하진 않습니다
A. 1타 발동 후 서먼스킬로 캔슬하여 서먼스킬에 최종뎀 부여 (스트로크 기본 패시브) -> 전체 빈도수의 65%
B. 2타 발동 후 체인아츠:메일스트롬 발동 용도 -> 전체 빈도수의 25%
C. 모든 서먼스킬이 쿨타임이고 체인아츠:메일스트롬도 발동한지 3초가 지나지 아니했을 때 딜링 용도 -> 전체 빈도수의 10%
-문제점1에 대한 부가설명
먼저 테스트서버 릴리즈에 있는 개발자의견을 보면 사용 빈도수가 가장 높은 스킬을 강화했다고 하는데 이는 팩트가 맞긴 합니다.
하지만 그 사용빈도수의 대부분은 A와 B가 대부분이며 C의 용도로는 자주 쓰이지 않는 스킬인데 이 스킬을 강화함으로써 기존에 스킬을 캔슬하여 얻는 딜 상승의 한계치가 줄어들게 되어 캔슬의 메리트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재미도 하락)
또한, 이 스킬을 강화 함으로써 얻는 딜 증가율이 타 직업에 비해서 낮을 수 밖에 없는것 또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 원인중 하나입니다.
-문제점2에 대한 부가설명
먼저 메일스트롬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로크 2타를 사용한뒤에 메일스트롬을 눌러야 발동되는 구조입니다.
메일스트롬의 지속시간이 8초인점과 이번에 스트로크 2타에 추가된 충격파의 쿨타임이 8초인것을 보면 서로 좋은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설계하려는 의도를 느껴졌습니다. (사실 메일스트롬은 시간이 감에 따라 느려지기에 최소 5초에 한번은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메일스트롬은 설치시까지 스트로크 2타와 메일스트롬 모션을 모두 봐야 함으로 설치기 치고는 설치까지 오래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데나에게 이 시간은 스트로크 1타 포함 10가지의 스킬은 우겨넣을 수 있는 캐릭이기에 딜로스가 나는 시간이지만 그만큼 메일스트롬의 딜이 강력해 포기하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단점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보스가 텔레포트나 패턴 사용 후 나타날 위치에 미리 메일스트롬을 설치하면서 플레이 하는데 보스가 나오기 전에 쓰다보니 메일스트롬을 쓰기위해 쓴 스트로크 2타의 충격파 또한 허공에 허비하게 되는 충격적인 상황이 연출됩니다.
이는 메일스트롬과 스트로크 강화의 역시너지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문제점 1과도 상통되는 내용인데 스트로크 2타보다 스트로크 1타의 빈도수가 월등히 높고( A>B+C ) 극딜 때는 더더욱 메일스트롬을 사용할 때를 제외하고 스트로크 2타를 사용하지 않게 될텐데 결국 2타의 충격파는 평딜때 더 많이 사용되는 상황이 발생 할 것입니다.
이는 운영진들이 의도한 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점3에 대한 부가설명
먼저 스트로크 1타는 가히 메이플에서 한손에 꼽힐 정도의 짧은 사거리를 가졌다고 자부?합니다..
스트로크 1타는 A에서 보이듯이 매우 높은 빈도수로 사용하고 있으나 짧은 사거리 때문에 보스에게 전부 타격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1타를 얼마나 많이 보스에게 타격하느냐도 카데나의 실력을 가르는 요소중 하나인데 이번 스트로크 강화로 인해 1타딜이 상승하여 허공에 타격시 누수되는 딜량이 상대적으로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 허수아비야 전부 맞아 주겠으나 보스에서 패턴을 피하면서 전부 맞추는건 불가능한 현실입니다.
2타 또한 메인 사냥기로 사용하기엔 Y축이 너무 작습니다. 키가 작은 몬스터는 더블점프 사용 시 안맞는다고 보면 됩니다. 이번 마스터리코어로 강화가 됐음에도 사거리를 유지한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문제점4에 대한 부가설명
진짜 너무... 못생겼어요..... 수정이 아니라 그냥 다시 만드는게 빠를거같아요... 이상입니다ㅠ
-체인아츠:매서커 컷신에 관하여
솔직히 길가던 사람 아무나 잡고 섀도어,제로,키네,블레스터 컷신이랑 카데나 컷신 보여주면 바로 물음표가 나올정도라 생각합니다. (카데나보다 더 못나온것도 많지만 저는 카데나 입장에서만 말 하겠습니다) 애초에 기대치가 높지 않았으면 그러려니 했을텐데 누구는 영혼을 갈아서 만들고 누구는 대애애애충 만든게 티가 나는거 자체가 너무 불쾌한 것 같습니다. 직업 차별하는것도 아니고....컷신의 배경은 퓨리 배경이랑 거의 동일하고 모든 무기를 총동원한다는 설명에 맞지 않게 근본도 없는 윙대거(팽이)만 나와서 왔다 갔다 하는지 도대체 이해가 안될 뿐더러 갑자기 담장이 나오더니 사슬로 묶이고 터지는데.. 아이디어 없어서 그냥 대충 사슬 촥촥 팽이 슉슉 폭발 펑펑 이렇게 만든게 티났습니다.
제발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컷신 새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컷신은 진짜 지금 말 안하고 이대로 들어오면 평생 안고쳐질거 알아서 추가로 문의 드리는겁니다.
카데나 잘 좀 부탁드립니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