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나이트워커] 장문) 나워를 키우려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것 같은 글.txt

윈썬
댓글: 16 개
조회: 16616
추천: 11
2023-08-10 18:11:30
⚠️⚠️⚠️  현재(23.08.10) 리부트와 본섭의 사냥 측면의 차이(동 스펙 원킬컷, 경험치량)는 없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  맨 아래에 요약 있음!!!  ⚠️⚠️⚠️





1. 서론

안녕하세요. 예비 나워 메짱분들!

리부트에서 268 나이트워커를 육성 중인 "정통의배트"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 나워 직게에 "나워 성능 어떤가요?", "나워 세르 이후 사냥 어떤가요?" 등등 질문글이 많이 보여 어쭙잖은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유입분들을 위해 글 하나 써보려고 합니다.

현재(23.08.10 기준) 나워 육성 3개월 차, 레벨 269 직전, 스펙은 55~56층 정도인 응애인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사냥

아마 나워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고민이 되는 점은 바로 '배트 사냥'이실 겁니다.

섀도어의 메익, 엔버의 시커, 윈브의 윔 등 사출기는 보통 원킬컷이 일반 사냥기와 비교해 높아 메린이들은 꿈도 못 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워의 '쉐도우 배트'는 3~4킬로도 사냥에 큰 무리가 없는 경우가 많은 사출기로,

보정값으로 환산 시(표는 맨 아래에 기재했습니다) 1타 기준 2250, 3타 기준 6750, 4타 기준 9000으로 메익(1385), 시커(1440), 윔(1327)에 비해 훨씬 높고

3타 기준으로는 보우마스터의 언카(6512), 아델의 디바이드(6712)와 비슷하며

4타 기준으로는 비숍의 빅뱅(8865), 다크나이트의 임페일(8899)과 비슷한 스펙을 요구합니다.

즉, 타 사출기와 비교해 낮은 스펙으로도 사냥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작성자 기준  세르니움 입성 당시 스펙(260렙, 50층)으로 왕도4에서 배트 4킬로 간당 1.5만 마리의 준수한 사냥을 할 수 있었고 52층 스펙이 되자 배트 2킬로 편안한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호텔 체크인 당시 스펙(265렙, 54층)으로 황야2에서 배트 4킬로 간당 1.5만 마리의 사냥이 가능했고, 현 56층에 인접한 스펙 기준 배트 2킬로 편안한 사냥이 가능함을 직접 알 수 있었습니다.

(23.08.18 추가) 오디움 입성 당시 스펙(270렙, 56층)으로 성문으로 가는 길3에서 배트 4킬로 간당 1.65만 마리의 사냥이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은 배트 4킬(저스펙) 기준으로도 원젠이 가능한 높은 저점을 가지고 있지만 AI의 한계로 몹이 조금씩 새는 단점이 있어 완벽한 원젠을 원하시는 분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배트 1~2킬(고스펙)로 갈수록 몹이 새지 않는 편안한 사냥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3. 보스

제가 하드 듄더진 라인까지 보스를 잡으며 느낀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

1) 나워 유틸의 정수 '래피드 이베이젼'
: '래피드 이베이젼(후방이동)'에 좋은 유틸인 슈스탠, 다크사이트, 캔슬이 뭉탱이로 달려 있어 이를 이용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 몇 없는 '윗점 후 트점'이 가능한 직업
: 윗점 후 트점은 가능한 직업이 드뭅니다. 전사들도 비슷한 것은 가능하지만 땅에 붙어있는 상태에서만 윗점이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에 비해 나워는 취약할 수밖에 없는 윗점 후 땅에 떨어지기까지의 시간 동안 그대로 낙하, 후방 이동과 전방 트점의 세 선택지를 가지게 되며, 이는 생존에 직결됩니다.


3) 당신은 운석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 기본으로 주어지는 다크사이트와 '퀸터플(평타)+후방이동'으로 주어지는 "노쿨" 2초 다크사이트, 극딜기 '래피드 스로우'에 달려있는 4초 다크사이트로 인해 운석이 패시브인 보스에게 우위를 차지합니다.

특히 퀸터플+후방이동으로 주어지는 2초 다크사이트가 무려 쿨이 존재하지 않는지라 마음껏 운석을 지울 수 있게 됩니다.


(+) 추가로 '래피드 스로우'는 땅에서 붙어있는 상태로 사용할 시 보스의 패턴에 밀려나기도 하지만

점프해서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사용 시 '슈퍼 스탠스'가 적용되어 적어도 밀리진 않게 됩니다. (하지만 스턴 공격을 당할 시에는 즉시 래피드가 끊기고 땅으로 떨어집니다)


☆단점

1) 찐 무적기가 없음
: 이는 제네 무적을 받는 순간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전까지 나워는 13퍼 가량의 낮은 수치와 상시 지속이 아닌 보호막 외에는 100% 이상의 피해량을 가진 패턴과 즉사기, 진 힐라의 실 등 위협적인 패턴에 대응할 방법이 전무합니다.


2) 결국 3초간 제자리에 고정해야 하는 극딜기
: 나워의 극딜기 '래피드 스로우'는 사용 시 제자리에 고정된 상태로 시전되며, 연타하여 3초까지 지속 가능합니다.

탑재된 다크사이트로 운석을 맞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 외 각종 보스의 공격(스우의 전선더미 등등 각종 밀격, 스턴을 유발하는 패턴들)에는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캔슬이 가능하지만 3초를 풀로 때리지 못하면 그만큼 딜량에 손해를 입게 됩니다.


3) 극딜 전 올려야 할 버프의 수가 많음
: 극딜 전에 10개 정도의 버프를 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극딜 10초 전 브리핑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긴 버프를 20초 전에 먼저 올려준 후 바인드 전 짧은 버프들을 마저 올리고 극딜을 하는 방식으로, 적응한다면 큰 문제점으로 느껴지지 않게 됩니다.


4) 주력기의 은근히 긴 체감 딜레이
: 주력기 '퀸터플 스로우' 자체의 후딜은 390ms로 속사기를 제외한 가장 적은 후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퀸터플은 모션이 '처음 4번 던지기+마지막 1회 던지기'의 두 단계로 나뉘어져 있어 체감되는 후딜은 훨씬 크게 느껴집니다.

이 때문에 보스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여 스킬을 미리 끊어주거나 적절하게 이베이젼으로 캔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요약
: 극딜 때는 순간적으로 폭증하는 타수의 참맛을 느끼면서 이베이젼(후방이동)을 통해 운석을 겁내지 않고 스타일리쉬한 회피기동이 가능한 딜러.

하지만 제대로 된 무적기나 뎀감기를 가진 직업에 비해 생존 측면의 유틸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어 보스의 패턴을 하나하나 피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뉴비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4. 그 외

1) 코강

5차는 9개 코어 중 3개를 강화하면 됩니다. 코어칸 개편으로 3중 3코를 선택하면 무난하여 코강이 어려운 직업은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6차 강화는 5차의 쉐도우 스피어,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 래피드 스로우가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고성능 스킬이고

현재는 코강 후순위에 자리잡아 있는 쉐도우 바이트 또한 먼 훗날에 제자리 사냥을 위한 초석으로 쓰일 수 있는 만큼

'버려지는 스킬이 없다'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합니다.


2) 아쉬운 크확

나워의 기본 크확은 전 직업 중에서도 낮은 편인 40%입니다.

따라서 어빌리티, 유니온 칸 점령, 농장 등에서 크리티컬 확률을 부지런히 모아야 100% 달성이 가능합니다.





5. ⚠️⚠️⚠️  3줄 요약  ⚠️⚠️⚠️

1. 세르 이후에서도 저점이 높아 인식과 다르게 고스펙을 요구하진 않는 사냥 능력

2. 낮은 후딜, 고성능의 유틸기 이베이젼(후방이동)을 통한 스타일리쉬한 보스전

3. 간☆지나는 스킬들 보유!!! 당장... 키워야겠지...?







(+ 작성자는 검마조차 못 가본 3개월 차 나린이로, 고스펙의 입장에서 작성한 글은 아닙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정 혹은 추가되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본문 내용이 문제가 될 시 자삭하겠습니다)


Lv14 윈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