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예 얼드6이 먼저 나왔다면 템오카를 버렸겠지
그 이유론
기존 4차 얼템은 얼드-상시속사기 템오카-이도저도 아닌 범위큰 속사기 였음
딜차이도 ^80^퍼뎀때문에 조롱받은게 커서 얼드 퍼뎀상향도 지속적으로 받아 얼템의 차이가 거의 없어졌지
그런데 템오카6이 나왔잖음. 기존 3단계 증가랑 긴 지속을 떼고 왔으니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마스터리였음
그렇기에 일반적인 팬텀유저는 템오카6을 봤다면 얼드6은 자연스레 포기했을거임.
애초에 얼드와 템오카는 양립불가능한 스킬임.
과거 아니 레이드 하던 시절도 아니고, 크확과 광역기가 넘치는 요즘 시대에 템오카는 후방판정 달린 얼드랑 다를 게 없기 때문임. 왜냐하면, 딜이 약하니까.
실제로 80퍼뎀 시절 템오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음.
그러나 퍼뎀이 점점 오르더니 140퍼뎀이 되자 템오카 코강을 안 하는 사람까지 등장하게됨.
그런데 템오카6으로 딜압축시켜줘, 딜높여줘, 구조까지 개선받았네?
기존 팬텀은 애매한 얼/템으로 허약한 평딜/덜 허약한 평딜 캐릭이었다면, 템오카6받고 얼/템6이 허약한 평딜/강한 누킹으로 바뀌었음.
팬텀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느꼈을꺼임. 체감 큰 사람들은 보공 갈고 재사용20뽑았을정도로 템6이 너무 강하고 타격감이 좋음.
템오카6받고 팬텀의 딜링 구조는 허약한 얼드-허약한 템오카-허약한 조커 에서
허약한 얼드-강력한 템오카6-강력한 6차오리진-허약한 조커로 탈바꿈함.
확실한 극딜이 생겼다는거지.
이건 캐릭터 구조가 회복된거임.
팬텀은 직업 특성상 체급이 커질수가 없음.
팬텀은 직업 특성상 체급이 커질수가 없음.
팬텀은 직업 특성상 체급이 커질수가 없음.
중요해서 3번말함
팬텀이 체급 커지면 발터팬텀 시절 되는거임. 그래서 운영진들은 팬텀 dpm을 항상 아래쪽에 쳐박히도록 조정해놨음. 그러면 당연히 극딜기가 존재하는 팬텀 특성상 평딜탐이 약해질 수 밖에 없음.(이해안되면 dpm 풀네임 검색)
그러면 자연스레 평딜탐을 쪼개서 극딜탐에 붙여야하는데, 그게 얼드6받기전의 현 팬텀임.
현 팬텀의 장점은 실전딜과 dpm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임. 실전딜도르는 팬텀 출시부터 있긴한데, 현 메타 팬텀의 실전딜도르는 조금 다른 양상을 띄고있음.
여태까지의 팬텀 실전딜도르는 팬안분수준의 얼드딜탐90%템오카 가동률95%에 적중률100%으로 계산했다면, 현 팬텀 실전딜도르는 얼드 비율이 거의 없음.
템오카랑 리맠에 몰려있기 때문임.
보스 메타가 시즈모드하면 뒤지는 메타라 얼드같은 스킬은 실전딜도르에서도 쓰기 힘들다는게 정설이란거임. 물론 쓰면 좋기야 하겠다만 얼드 그거 1초 더 맞취봤자 딜 얼마나 더 오르겠음? 텔포시간이나 계산해서 리맠이나 템6 확정적으로 넣는게 얼드 10초때리는거보다 더 중요함.
그래서 현 메타 팬텀 실전딜도르가 여태까지와는 다른 양상이란 거임. 현 팬텀은 누킹이 매우 강하고 맠팬의 무적 덕분에 그 누킹을 매우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음.
템오카 딱 하나가 팬텀 딜링의 구조를 바꿨음. 적중률70%도 안되던 스킬이 시전시간 줄였다고 적중률100%가 됐기에
그렇기에 현 메타의 템오카6은 10초쿨의 누킹기임.
얼드6빠는 사람들 이해가능하도록 동어반복 4번은 한거같은데 결론은 얼드와 템오카간의 격차가 커질수록 팬텀은 체급이 커짐. 이론상 그렇고 실제로도 그럼. 노쿨속사기인 얼드가 약하면 지표상 약하겠지만 지표상 평딜이 약해지면 극딜은 더 쌔짐. 반대로 실전딜도르 팬텀시절처럼 평딜이 강해지면 극딜은 더 약해짐. 물론 dpm같은 지표상 딜 총량은 늘어남. 적중률80%로 고려한 스킬이 쌔진다면 100%지표에선 그 부분이 과장되어 나올 수 밖에 없기 때문임. (운영진들이 밸런스를 신경쓰고 있다는 가정 하에) 그리고 극딜이 쌘 캐릭은? 평딜에 열심히 딜을 할 필요가 없기에 똥꼬쑈 비중이 줄어드는거임. 설마 현재 템오카 얼드 오리진 조커 비율 맞춰서 상향해줄거란 생각 했다면 나로선 어쩔 수 없다고 봄. 욕심이 너무 많다는 말 밖에 못해주겠음.
이 간단한 논리 이해 못하면 어린이집 갔다온 6살짜리 조카 쌓기블럭 뺐어서 20개 세워보고 1개씩 일렬로 쌓아보고 한 부분에 2개 3개씩 계속 쌓아보셈. 신경 써야 하는 블록의 줄이 점점 줄어들거임. 그 비율이 1 1 2 1 9 3 1 1 1 이 된다면, 그게 현 팬텀의 딜 구조임.
그런데 얼드6을 받는다? 그 블록은 2 2 3 2 6 3 2가 될거임
전자는 평딜 다 버려도 누킹과 극딜만 챙겨도 20중에 14는 먹고 갔는데, 후자는 얼드 안 쓰는 순간 12가 될거임.
간단히 말해서, 얼드6때문에 팬텀 구조가 또 다시 망가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