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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 과연 칼리 성능은 어떤가?(장문)

아이콘 Gkban
댓글: 1 개
조회: 5216
추천: 1
2024-01-12 05:33:02
내가 스펙이 엄청 높은건 아니지만 그래도 검마 격수까지 키우면서 느낀 성능적인 면들을 적어보겠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


1.5차

5차까지의 칼리는 절대 나쁜 캐릭이 아님. 오히려 좋으면 좋았지.

시너지 하나 없는 퓨딜이지만 개인 유틸은 꽤나 좋은 편임.

물론 손타는거 맞지만
짧쿨 무적기
숙련도가 필요하지만 원하는 대로 멈출 수 있는 때릴 놈만 있으면 사실상 1-2초텀 이동기
슈스텐
꽤나 긴 체공
무적달려서 비교적 안정적인 극딜
도적이라서 있는 닼사랑 레투다 리스크는 뭐 상쇄된다고 치고
(레투다 리스크도 엄청 쌔게 받는편은 아님. 극딜기에 무적달려서)

숙련도만 받쳐준다면 거의 모든 보스 상성 괜찮은편/ 적어도 칼리라서 힘든 보스는 없다. 이정도는 됨.
하나 꼽자면 검마 4페가 좀 거지같긴한데 3페까지가 날먹임.

준극딜이랄게 없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고 장점이라면 장점인데 적어도 파티격에서는 장점이라고 생각함.
딜량이 좋냐?.. 솔직히 상위 20캐릭안에는 듬 낮아도 2티어 안에는 드는 느낌

2.6차
그럼 6차는 어떤가

일단 오리진 잘받았음. 퍼뎀 준수하고 걸리는 최종딜 버프도 달달함. 컷씬이랑 폭풍 키다운 긴건 좀 꼴받긴 하는데 중간이상은 하는 오리진같음. 전반부 키다운만 없었으면 최상위권이었을텐데 좀 아쉽긴함.

5차야 전직업 수치 딸깍이니 뭐 그러려니 하고

문제는 마코인데 1차가 진짜 개같이 망했음.
칼리는 스킬이 4종류의 계열이 있음.

아츠- 서브 딜링기겸 보이드 보조
보이드 - 사용시 다크사이트 / 이동기겸 캔슬기
헥스- 쿨타임 있는 메인딜링기 (재사용+쿨뚝에 목숨거는 이유)
레조/디시빙- 레조는 캔슬을 돌리면 나오는 사출기 / 디시빙은 내부쿨 있는 파택

근데 운영진이 뭔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아츠 강화를 줬음.
딜링에 하등 도움이 안됨. 쿨돌리려고 또는 다른거 다 쓰고 할거 없어서 쓰는 스킬들이니까.
점유율 진짜 잘쳐줘봐야 4프로

2차 마코도 논란이 정말 많지만 내생각을 적어보자면

보이드 + 헥스 한마리 구성으로 나왔는데

보이드 스킬의 보스전 딜지분은 굉장히 낮은편임. 사냥에서는 주력기라서 원킬컷 낮추는데 도움이 되긴함.

헥스 스플릿 하나. 이게 참 뜨거운 감자인데 이걸 지금 주는게 오히려 손해다. 아니다.로 갈리고 있음.(난 중립파긴함)

스플릿으로 말하자면 헥스 3형제 중에 보편적인 강함을 가지고 있는 친구임.

계수만 보면 퓨리가 좀더 높긴한데 이친구는 캔슬을 하면 보통 타수가 증발함. 퓨리 제일 끝물쯤에 캔슬하면 되긴 하는데 이러면 캔슬이 잘씹힘.

Q그럼 좋은거 아니냐? 어쨌든 준거자나.
A이게 그렇지만도 않음.

다른 직업들 마코를 보면 패시브가 추가되는 친구들이 있음. 신궁이라던가 히어로라던가
다른 스킬을 강화해주는 패시브가 추가로 붙어있는 그런 느낌으로

그래서 이번에 보이드 + 헥스 패시브 이렇게 받는게 제일 좋았던거 같긴함.

이게 너무 희망편이라면 최소한 3종 헥스를 받는게 나았다고 생각함.

어차피 사냥기 - 보조기에 패시브가 붙는 직업이 나온이상 인질 잡혀서 잡코어 강화해야되는건 그냥 필연이라고 생각함. 오히려 이게 없으면 결론적으로 타직업에 비해 약해지는거임. 남들 2중첩 강화할때 1중첩강화하는 느낌으로 말이지. 결국 다 강화하게 만들겠다 라는게 보임. 그래서 코어가 분할된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함. 최종적으로 강화패시브 못받으면 그때는 누워야겠지만.

헥스가 하나만 나온건 굉장히 아쉬움.

라이브서버 기준으로도 사냥 원킬컷이 평균보다 조금 낮은정도는 되니까. 보스전 강화를 확실하게 받고 싶었음. 일차를 박기도 했고

(이번코어 점유율은 약 13프로쯤 됨.)

결론을 말하자면 그래도 이티어는 사수하지 않나? 싶음. 20등 안쪽에서 놀던 애가 한 20등 초반대로 떨어진 정도?

타게임이긴한데 롤로따지면 니달리같은 느낌임. 딜좀 약해진거 맞는데 구조가 괜찮아서 2티어쯤은 사수하는 그런 느낌임.

3.테섭 너프/패싱

일단 이번 테섭 내역을 보면 참 슬픔.

아직 내가 테섭을 직접 해본게 아니라 조금 오류가 있을수도 있긴한데 크게 3부분으로 나누자면

오리진 타수분할 및 버/너프
마코수정 버/너프
밸패+(파택 버프)
이정도로 나뉘는거 같음

그럼 여기서 칼리가 받은거는?

오리진 - 약 20퍼센트 너프
밸패 - 패싱
마코 - 이펙트 수정

????????

칼리가 너프먹을정도로 강했나? 오리진 좋은거 맞는데 마코가 박았잖아. 그거 케어하라고 쌘거아니였음?

그리고 디시빙은 파택 아님? 내부쿨 있어서 타수분할 수혜 못보는것도 빡치는데 왜 디시빙은 패스???

마코 이펙트 이뻐진거 인정함. 근데 그게 다라고?

진짜 왜그러는건지 모르겠음. 난뭐 오리진 타수 늘었길래 차크리라도 좀 더터져서 딜까진건가 했는데 레조 타수도 똑같음.

하기야 키다운이라 블라썸 터뜨리는게 다인데 늘 이유가 없긴하지.

저 테섭 그대로 나오면 다른 캐릭터 유져들 일반적인 인식마냥 그냥 3티어 박는게 맞는거 같음.

그래도 2티어 하위권 갈수 있나? 싶긴한데 전직업 40개 좀 넘는게임에서 20등 후반이면 평균 이하인거니까 뭐

현시점은 중간~ 중간 조금 위정도 성능인거 같고

밸패 오고나면 중간 ~ 중간 아래 정도 성능이 될거같음.

못할직업이다. 개쓰레기다 할정도까지는 아닌거 같은데… 칼리 할거고 연습할 열정있으면 템/플레이 스타일 비슷하고 고점 높은(칼리보다는) 카데나 추천하고 싶음.

Ps. 캔슬캐릭 다른 루트로 있는 블래스터보다는 칼리가 그래도 좀 낫지 않나 싶음. 블래는 보스상성을 좀 많이 타기도 하고
숙련도 요구치가 어마무시하게 높음. 칼리로 비유하자면 바닥에서 안떨어지고 진힐라에서 러쉬캔 자유자재로 다칠수 있는 정도의 숙련도는 필요함. 사냥 캔슬은 그거보다 더 난이도 높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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