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운영진이 알고도 패치를 하는 줄 알았는데 이제그냥 몰라서 이렇게 패치하는구나 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알고도 이러면 뭐 아쉬운거고....)
그래서 무턱대고 개선안을 넣는것 보다는 현재 나이트로드의 상황이나 우리가 왜 이런 개선안을 요구하는지 정도는 앞에 적어주는게 혹시 더 좋지않을까? 라고 생각해서 끄적여봤습니다.
22년 모험가 리마스터로 현대적인 메이플을 처음 접해본 사람이라 직게 나로 형님들 보다는 이해도가 많이 떨어질 것 같기는 합니다만, 열심히 스펙업을 해오면서 현재 기준 레벨 287, 헥사환산 9.5찍고 노말림보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적은거라 많이 부족한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로 추가해야될 부분이나 지적하실 내용 있으시면 편하게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나이트로드 꼭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
나이트로드 개선안
여태 지속적인 평딜 강화 패치를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나이트로드의 플레이 스타일은 여전히 극딜 중심의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이번 마스터리코어 추가 역시 나이트로드의 극딜을 강화해주는 것이 아닌, 평딜을 강화해 주는 방향성으로 보입니다.
해당 방향성은 나이트로드를 플레이하던 모든 유저들의 여태 해왔던 플레이 방향성과는 많이 다른것으로 보이고, 현재 나이트로드의 플레이 스타일과는 상당히 맞지 않는것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이유로는
1. 생존의 어려움 + 쓸모없는 다크사이트
나이트로드는 전 직업중 유일하게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 무적 효과, 상태이상 면역에 관련된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기존 아케인리버 보스 시절에서 다크사이트와 얼티밋 다크사이트 스킬이 가진 효용성은 굉장했으나, 그란디스 이후 보스들 부터는 다크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보스의 패턴이 세렌 1페이지 운석 말고는 전무합니다.
운영진의 아케인리버 보스들의 패치 방향성을 봐도 다크사이트의 효용성을 죽이는 패치를 진행해 온 것도 사실입니다.(듄켈 낙하물 삭제, 스우 리마스터)
이러한 상황에서, 나이트로드는 생존 관련 스킬 없이 3분에 한번 극딜 타이밍에 최대한의 고점을 뽑고 그 외 시간에는 생존에 집중하며 플레이하는 스타일이 권해져 왔다고 생각합니다.
2. 나이트로드의 5차스킬과 누킹스킬의 부재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나이트로드의 보스 플레이 중 데미지는 스프레드 스로우, 스로우블래스팅, 그리고 특수스킬 반지인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타이밍을 제외하면, 나이트로드의 딜은 아무런 버프없이 사용하는 쿼드러플 스로우, 풍마수리검, 90초에 한번 다크로드의 비전서(소울 컨트랙트 + 레디 투 다이) 가 끝입니다.
현재 풍마수리검의 쿨타임은 25초이고, 25초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타 직업의 5차스킬에는 도트 퍼니셔, 포이즌 노바, 포이즌 체인(불독), 마이크로 미사일 컨트롤러(메카닉) 등이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고 온 것은 맞으나, 해당 스킬들은 해당 직업의 데미지 중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스킬들 입니다.
나이트로드가 극딜 타이밍 이외에 할 수 있는 누킹은 풍마수리검 뿐인데, 해당 스킬로 큰 데미지를 주는 기대는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3. 다크로드의 비전서 90초 주기화와 바닥을 치는 웨폰퍼프 링의 효율
최근 밸런스 패치를 통해 다크로드의 비전서 스킬의 쿨타임이 60초에서 90초로 변했습니다.
운영진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나이트로드 유저들은 해당 패치의 방향성은 나이트로드에게 기존에 없던 준극딜을 만들어 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준극딜에서 고점을 뽑기 위해서는 특수스킬 반지의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나이트로드는 전 직업군 중 가장 공격력이 낮은 무기를 사용하고 있고, 자연스럽게도 웨폰퍼프 링의 효율은 전 직업 중 가장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준극딜을 기대하기에는 아쉬운 상황입니다.
위에서 서술한 내용을 토대로만 생각해도 나이트로드의 딜 구조, 플레이 스타일 모두 평딜위주의 캐릭터와는 거리가 아주 먼 극딜 캐릭터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는 직업에 지속적으로 다른 직업과 같은 수준의 평딜 강화에 관한 패치가 들어온다면 나이트로드의 딜은 이미 타직업 대비 뒤쳐진 상황에서 더욱 더 뒤쳐질 수 밖에 없고, 끝에는 아무런 리턴도 가지지 못하고 리스크 있는 플레이만 하는 직업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추가 될 마스터리 코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적어봅니다.
1. 다크니스 슈리켄
* 다크니스 슈리켄을 버프형식으로 바꾸고, 자동 모드 on/off 기능 추가
* 쉐도우 파트너 적용 + 최대 공격횟수 증가, 쿨타임 30초 혹은 90초로 변경(다크로드의 비전서와 맞추기 위함)
2. 쇼다운 챌린지 VI
* 어둠의 수리검의 데미지 오류 수정
3. 다크 플레어 VI
* 최대 공격가능한 몬스터의 마릿수 증가
* 공격횟수 2회
* 쿼드러플 스로우VI 데미지 120%p (쇼다운 챌린지 수리검 오류수정에 따른 절충)
4. 써든레이드 VI
* 스킬 시전 시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 적용
* 마크 오브 어새신VI 데미지 120%p (기존 약한 체급을 조금이라도 올릴 수 있게 해줌)
5. 포시즌 VI
* 강화 형식이 아닌 그냥 포시즌 자체를 램번트 형식으로 변경
* 데미지는 포시즌 VI와 포시즌 VI 램번트의 평균값으로 조정
* 점프 시 스킬 사용할 수 있게 변경(포시즌 VI 램번트)
--------------------------------------------------------------------------------------
추가 개선안
1. 생사여탈
* 6차쓰면 진짜 아무것도 안보여요
2. 쉐도우 러쉬
* 쿨좀 삭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