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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나] 개선요구사항 정리

GRavy
조회: 1732
추천: 13
2025-04-11 11:04:47
딜량 부분은 밸패팀이 알아서 하는거니까 제외, 현 전투경험 개선 패치 주제와 패치내용간의 괴리가 있는 부분에 한해서만 내용 정리했습니다.

1. 신규스킬: 스프린트 개선필요

1-1. 카데나 전투와 상충되는 스킬발동조건

카데나의 기존 이동기인 시미터, 클로는 연계중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공중사용가능, 캔슬기능이 있음. 이전 카데나에 대한 스킬조정이 이루어질때, 점샷 안되던 스킬들 대부분에 대해 점샷 기능(터프허슬, 크러쉬)을 넣어준 것으로 미루어보아 카데나의 공중연계에 따른 점프샷의 필요성에 대해 운영진이 인정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전직업에 대한 패치를 하느라 누락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계도중 이동을 신속히 하기 위해서는 연계도중 캔슬이 돼야하는데, 숙련자야 체이스 캔슬-> 이동 하면 되지만 저점 보장을 하고자 하는 패치라면 연계도중 매끄럽게 사용이 가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2. 이미 유사한 스킬인 '시미터' 존재
이미 카데나에게는 시미터라는 돌진기가 있는데, 이 스킬 문제점이 선딜레이가 길어 즉각적인 패턴 회피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쿨타임이 있다는 문제점도 있지만, 선딜만 없어도 보스 패턴쿨타임에 맞춰서 유용하게 굴릴 수 있었을텐데 지금은 그게 어렵습니다.
 스프린트는 쿨타임이 없다는 장점은 있지만, 시미터 대비 효용성이 적습니다. (두 스킬 모두 긴 선딜레이, 시미터의 경우 웨폰버라이어티로 인한 다크사이트, 실드 생성, 슈퍼스탠스 효과, 시미터의 경우 체이스로 후딜레이 캔슬 가능).
차라리 메르 이스케이프처럼 쿨타임을 달거나, 아니면 진짜 정 못하겠다면 차라리 선딜을 후딜로 이관이라도 하면 쓸 수 있는 상황이 현재 테섭보다는 더 생길 것 같습니다.


2. 체인아츠:테이크다운

이번 메이플 나우에서 현 전투경험개선 내용에 대한 설명에서는,  1.사용 난이도가 있거나 2. 스킬 시너지가 안좋은 스킬은 조정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아쉽게도 현 테이크다운은 두가지 측면에 대한 보정이 전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2-1. 스킬 난이도
해당 스킬은 움직임이 잦은 보스에서는 풀히트가 정말 어렵습니다.  일단 1. 웨버 5회 후 발동이라 즉발이 아니며 , 2. 스킬을 사용한 위치에서 딜 채널링이 3초 이상 이루어짐(보스 추적, 캐릭터 추적x). 카데나 캐릭 개성때문에 1에 대한 조정은 어려울 수 있으니 적어도 채널링 시간, 보스 or 캐릭터 위치에 따라 스킬 위치 변동되도록 조정이 필요해보입니다.


2-2. 오리진과 시너지
극딜용 버프인 프로페셔널 에이전트가 20초가 되고, 준극딜기인 체인아츠:테이크다운의 쿨을 60초마다 칼같이 돌리는게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문제는 테이크다운은 바인드기능이 같이 들어있어 극딜버프 직후 사용 시 원치 않은 바인드가 적용되어 파티플레이에서 민폐, 혹은 솔플 시 바인드타임이 짧아지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오리진바인드가 끝나는 시점에 테이크다운을 사용하면 그대로 다음 테이크다운 시전시간이 10초만큼 지연됩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가장 쉬운방법은 테이크다운의 바인드기능을 on/off화 하는 것입니다.


3. 체인아츠: A.D. 오드넌스
이번에 테스트서버에서 추가된 재설치 정말 좋은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 스킬은 메이플스토리 최악의 범위를 가진 설치기인만큼 범위를 조금이라도 더 늘려주면 사용감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재설치가 가능하더라도, 범위에서 벗어날때마다 재설치를 하는 것은 명백히 보스에 따른 스킬 사용 편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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