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9-27 이글은 4월 기준으로 작성되었기에 딜레이, 블로썸 시퀀스 패치전입니다
사출팁 관련 문항은 미세한 오차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글에 앞서 먼저 뜬금없긴한데안본사이에 생각보다 칼리 유입 많아지기도했고 요즘 고점, 고점 얘기가 많아서 써봄,
알려달라는 덧글도 많이본거같은데 기억날때 해야지뭐...
이글은 칼리 심화분석임
만약 본인이 칼린이거나( 읽어도 이해 불가능 ), 5차극 기준 타수 평균3000이 넘으면
뒤로가기 누르시면됨 님은 이미 ChoGosu임
맨밑 3줄요약있긴한데 이해하고 보는게 좋긴함
저는 거의 칼리 출시일부터 여태 쭉 키워왔던 칼틀딱임 (중간에 현생때문에 두세달정도 접긴했음 )
그냥 칼리 오래키운 할배구나~ 정도로 보시면됨 나름 연륜은 있다 이말임
+글 편의상 음슴체쓰겠음
( + 딜레이 감소 패치로 인한 타수가 100~200타 정도 상승 한거같습니다 )
쿨관련 : 3초뚝, 어빌재사용20%, 아티팩트재사용 7.5%, 메르200렙 보유중
5차극 타수 평균 3150 ~ 3350 정도 ( 잘나온거 갖고옴 히히 )
6차극 타수 평균 2500 ~ 2700 정도
나오는편임 재사용 많이터져도 300타씩 오를정도로 갭이 크진않았음
평균 3200+ 이신분도 있다고 들었긴한데.. 그분들은 진짜 장인 or 신급인듯 / 아마 이제 3400+이실겁니다
먼저 "생성" , "사출" 2개로 크게 볼수있는데
사출은 그렇다쳐도 생성을 어떻게 많이하냐에 따라 타수 차이가 크게남
그래서 이 생성을 많이 하는방법으로 크게 3가지 정도 나눌수있음
목차
1. 블로썸 차크리 생성 범위 이해
2. 차크리 생성 범위에 대한 이해
3. 러쉬타격 및 어센드활용
본문
1. 2.를 묶어서 먼저 얘기할건데 이해가 조금 어려울수도?있음 그림보면 쉬움
블리츠로 생성한 차크리와 블로썸으로 생성한 차크리는 범위가 달라서 생성 방식?이 좀 다름
먼저 블리츠로 생성한 차크리가 요렇게있는데
여기서 플러리캔슬 블리츠를사용하면 그 위치에는 이미 3개가있기때문에 더이상 생성이 안됨
-> 즉 블로썸으로 생성한 차크리가 주위에있을때 블리츠를 사용하면 차크리 생성이 1~2개 덜될수도있음
요거 까진다들 아실거임
그래서 이걸 보통은 헥스 -> 블리츠 -> 헥스로 캔슬해서 사출함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수있음
만약 블로썸 타격과 블리츠 타격 타이밍이 겹쳐서 블로썸후 바로 블리츠가 들어간다면 ?
위내용과같이 1~2개 생성이 덜됨
반대로 플러리 블리츠 등등으로 6개 이상 생겼을때 ( 아래 이미지 참조 )
블로썸이 타격되면 제일 먼저 생긴 차크리가 삭제되고 블로썸 범위내에서 생성됨
이것도 -1개라 볼수있음 요것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함
이걸 설명한 이유는 블로썸 타격을 신경써주면 타수가 비약적으로 늘어난다는거임
아래 사진 보면 이해가 쉬움
빨간색이 블로썸로 생성 가능한 범위
파란색이 블리츠로 생성 가능한 범위
저런 상황에 블리츠쓰면 차크리 생성 -2개인거임 저 파란칸에 3~4개정도 밖에안들어감
그래서 요걸 어케 해야하냐 ?
블로썸은 타격시 무조건 피격 몬스터에게 1개가 생김
그래서 보스와 어느정도 거리를 둬야함
보스쪽에선 무조건1개가 있음
내 캐릭터 주위에 생성가능 범위내에선 3~4개가 최대인데
플러리 블리츠는 보통 3~4개가 나옴
위와같이 보스랑 딱붙어 생성하면 이미 1개가 있으니까 4개가 나올땐 1개가 증발하겠죠 ?
이거 은근 신경 안쓰시는분들 많음 진~짜 많음 대부분 여기서 타수차이가 많이남
대충~ 캔슬하면 1개 고정생기고 30%확률로 차크리 생성이네 ?
" 30%확률인데 굳이 러쉬 맞춰야할까 ? "
( 제보 수정 ) 30 * 1.47 = 44.1% 4타
각 타격마다 44%라서 1-(생기지 않을 확률=0.56)^4 하면 90.1%
그냥 쉽게 얘기하면 보스랑 붙어서 딜하지말고 러쉬 다 맞추면 올라간다는거네 ?
-> 근데 보스랑 안붙는데 어케 러쉬를 맞춤?
대각 러쉬 + 앞러쉬를 많이씀 저는
이게 좀 특이한게 점캔을해도 내가 원래 이동해야하는 범위까지는 타격이됨
4. 사출팁 ?
1) 스웝이 생각보다 많이 강하지않음 얘는 평딜때도 많이쓰고 누적돼서 점유율 높아보이지
극딜때는 차크리 많이 사출하는 용도로 써야함
예를들어
블로썸 -> 시퀀 -> ~~~~~~~ 어쩌고 -> 버스트
이후
스플릿 + 블리츠 -> 퓨리 + 러쉬캔 -> 크레센텀 + 블리츠 -> 스웝 + 러쉬켄
저는 요런느낌으로 쓰는데 여기서 스웝이 쿨초가 되면
보통 다들 스웝 + 러쉬켄 -> 스웝 + 러쉬켄 이런식으로
차크리 1~2개 사출시키면서 박아버릴거임
(스플릿같은건 그렇게 쓰는게 맞음 그게 더쎔)
근데 놀랍게도 차크리 2개가 스웝보다 쎄거나 비슷한거같음
이부분은 필자 스웝 마코가 19렙이라 그럴수도있음
근데 이걸 감안해도 3개이상부턴 확실히 쎈게맞음
그냥 플러리치다가 블로썸 타격들어오면 블리츠 -> 스웝 + 러쉬캔
하는게 딜 훨씬 이득임 타수도 늘어나고
이거는 근데 말이 많을수도있는게 " 계속 쿨초 터지면 스웝 러쉬 계속 박는게 더 이득아니냐 ? "
= 맞음. 근데 저는 도박성플레이보다는 안정적인 딜링을 추구하는편임 취향차이일수도
확률적으로도 재사용27.5% 보다는 안사용72.5%에 거는게 맞잖슴
( 쿨초 터질꺼면 스플릿 같은거에서 더 터질수도 있잖슴 그건 모르는거임 )
제가 레조 타수가 저점~고점 200타밖에 차이가 안나는게 이거때문일수도있음
2) 5차극할때 블로섬 -> 시퀀스 이후 ( 제네 무적 )
판데+블리츠( 7 ~ 8초딜 ) -> 스플릿+러쉬캔 -> 크레센텀+블리츠 -> 퓨리+러쉬캔 -> 스웝+러쉬캔 -> 버스트
7~8초딜 하면 웬만하면 스플릿,퓨리 쿨이 돌아있음 14,12초라 56% 감소하면 쿨뚝없어도 6초 후반대
약 10초 딜후에 버스트 한다 라고 생각하면됨( 제네 무적 끝나면 바로 버스트 )
( 7~ 8초 이후 스웝 재사용은 터져도 무시하는편 버스트 밀리면 곤란함 )
이유는 쿨이 긴순서대로 먼저 빼주고 버스트를 들어가는 방식임
버스트가 약 4~5초 정도 먹으니까 스플릿 -> 퓨리 -> 스웝 순으로 썼다면
당연히 쿨 돌아있겠죠 ?
본문 외적인 얘기로
꼭 쿨뚝 높아야 타수가 높은건 아닙니다 ( 4초까진 유효 맞음 2초이상이면 충분함 )
어차피 다들 2초 이상은 사용 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차이가 없는건 아니나 2초에서 4초간다고 200타가 늘어나는 그런건 없슴다
2초뚝만껴도 스웝,퓨리는 5초입니다
모든쿨은 5초에서 더이상 줄어들지 않습니다
대충 요약하면
1. 딜할때 보스랑 붙어서하지마셈 이건 무조건 로스남
2. 러쉬 꼭맞추셈 단 보스랑 안붙게 알잘딱으로
3. 극딜벞 있을땐 스웝은 쿨돌아도 차크리 많이 생성해서 사출용도로, 5차극은 꼭 핵스 다빼고 버스트 들어가기
4. 블로썸 타격 신경써주기 ( 물론 계속 신경쓸순없음 / 하다보면 감이 옴 )
글적고 확인안해봤어요 오류,오타가 있을수있긴한데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극딜 주기2분통합패치 들어와도 다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이라 모르셨던분은 알고있으시면 좋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함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