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기본적인 체이스캔슬 나봄 샷브클등의 기본적인 콤보가 가능하고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것을 가정하고 썼습니다.
저는 현재 카데나 하드세렌까지 한 카청년? 유저입니다.
비록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훨씬 많지만 저처럼 손이 많이 좋지 않아도 꾸준히 노력하시는 분들이 느낄만한 답답함과 어떻게 노력을 하면 좋을지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글을 남겨봅니다.
현재 카데나 콤보에 대한 강의가 많고(식중땐님등) 다양한 캔슬을 허수아비 치면서 많이들 연습하시지만 보스에서 다들 좌절하십니다.
대부분의 이유로는 카데나 국민콤보인 샷브클,나봄베,팽이빠따, 샷건 윗체, 봄 윗체등 정형화된 콤보를 고집하시다가 답답해하며 벽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영상을 보면서 플레이를 참고해보려고 해도 어떤 캔슬을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멍하게 바라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카데나를 플레이하면서 느끼고 고수님들의 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분석한 카데나 플레이 방식에대해 써보겠습니다.
고수분들이 하는 보스 플레이의 공통점은 "보스의 패턴 타이밍에 맞춰 회피할수 있도록 여력을 남긴다"입니다.
따라서 보스가 나를 공격하고나서 멍때리는 1~3초동안 콤보를 넣고 마지막 콤보에 회피할 여력을 남긴 뒤 보스가 나를 때리는 모션이 나올때 보스의 패턴을 자연스럽게 피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때리면서 피할 여력을 남기는 걸까요?
먼저 보스를 일반적인 직업이 어떻게 상대하는 기본을 확인해봅시다.
메이플의 보스는 솔로잉 기준으로 제 방향으로 공격합니다. 그리고 한번 저를 공격하면 1~3초 뒤에 또 저를 향해 공격을 합니다.
보스의 패턴은 기본적으로 보스의 뒤로 가서 피할 수도 있고 숙여서 피할 수도 있고 위로 올라가서 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약 3초주기로 보스가 공격을 한다면 1~2초정도 보스를 치다가 보스가 나를 때리려고 하면 때리는 것을 멈추고 타이밍에 맞춰서 더블점프를 하거나 돌진을 써서 패턴을 피하면서 때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카데나 또한 일반적인 직업처럼 때리는 것을 잠시 멈추고 피하는 플레이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저희 카데나는 다양한 이동이 가능한 공격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샷브클 나봄 윙배트라는 캔슬 콤보가 생각보다 오래걸린다는 답답함도 가집니다.
때문에 캔슬콤보를 하면서 회피한다면 저희는 답답함을 해소하면서 회피하면서 때릴 수 있는 카데나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캔슬 콤보를 하면서 어떻게 회피할 수 있는지 그 예를 일부분 확인해보겠습니다.
저희는 저희가 배운 나봄베 샷브클, 체이스 캔슬을 조금씩 변형해서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고수님들의 영상을 참고하면서 찾은 패턴 회피 캔슬콤보들입니다.
체이스 캔슬을 활용한 회피
체이스는 보스에게 연결해서 당기면 점프상태에서보스와 정확히 겹쳐집니다.
콤보->체이스-> 당기기
(바닥) 콤보->체이스-> 당기기
보스가 때릴때 쯤 체이스 캔슬을 넣어 보스나 땅에 연결 후 보스 패턴 징후가 보이면 당겨서 피하는 회피
주의해야 하는 점은 보스의 패턴 징후가 보이기 전에 체이스가 연결돼 있어야하며 체이스를 당겨도 보스와 겹쳐지므로 클로 ,더블점프,브릭으로 뒤까지 이동가능
스우 밀격or 세렌 찌르기 or 듄켈or윌 등 자신의 방향으로 일직선 공격하는 보스에게 대처할때 유용
보스와 살짝 거리가 있을때 사용
체이스를 연결하면 약간의 체공이 적용됨
예시:
윙->빠따 1타-> 빠따 2타 -> 체이스 연결 (빠체 캔슬)-> 당기기-> 덮점 -> 빠따3타
샷건->체이스연결-> 당기기 -> 브릭
샷브클-> 체이스 연결 -> 당기기 -> 덮점 -> 나봄
브릭을 활용한 회피
브릭은 앞으로 이동하거나 위로 이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위로 피해야 하는 경우( 카링 밀격,진힐라 파란바인드 , 칼로스 냥냥 펀치 ,스우 밀격 등)
공중은 봄,샷건,점프,체이스등 공중에 떠있을때를 의미
예시:
점프->샷건 -> 윗브릭(샷브 아님)
점프 ->나이프봄-> 윗브릭
보스와 붙어있으면 (윗)브릭
보스의 뒤를 잡을때 사용
윗브릭 그냥 브릭 상관 없음 윗브릭은 원하는 위치에서 캔슬 가능
스우or 세렌or 듄켈or윌 등 자신의 방향으로 일직선 공격하는 보스에게 대처할때 유용
예시:
나이프 봄-> 브릭
샷클-> 브릭
시미터를 활용한 회피
가장 편하고 쉬운 이동방법
단점은 선딜
캔슬콤보 -> 시미터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회피 방법
무방비 할때 슈스탠용,닼사용,텔포용
밀격에 대처가 늦었을때
급하게 닼사,슈스탠이 필요할때
장판 공격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긴거리를 이동할때
클로를 활용한 회피
가장 빠르게 짧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스킬
점프->클로 (완전 붙어 있다면)
덮점->클로 (살짝 떨어졌다면)
매우 빠르게 순간적으로 빠르고 짧게 이동해야할때
점프 후 콤보가 시작됐고 보스에 매우 붙어있는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피하는 방법
카데나 장인분들은 밥먹듯이 함
딜로스가 적음
봄을 활용한 회피
점프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공중에서 사용한다면 딜레이가 거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뒤로 빠지는 거리 역시 매우 길다.
봄-> 체이스 -> 위치잡기
보스와의 거리가 멀고 공격을 한턴 빼고 들어갈때
봄을 반대로 써서 보스 뒤로 이동할때
봄만 돌았을때 봄캔슬로 보스의 뒤로 가서 체이스로 위치고정
빠따를 활용한 회피
핵심 딜링기가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음을 생각해야한다.
앞으로 걸으면서 빠따
위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카데나는 클로,브릭,시미터, 체이스 연결 중 하나라도 있다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스에 붙어있으면 있을 수록 공중에 있다면 간결하게 피할 수 있는 옵션이 늘어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연습 예시 입니다.
만약 저희가 세렌을 트라이 한다고 가정한다면 찌르기를 뺀후 윙 빠따를 쳐봅니다. 만약 3번째 빠따에서 세렌이 다음 찌르기를 쓴다면 저희는 2번째 빠따에서 체이스를 연결해야함을 깨닫습니다.
이번에는 세렌과 붙어있기 때문에 빠따를 사용하면서 천천히 앞으로 걷습니다. 2타가 끝날때에 맞춰 찌르기를 넣는 것을 보고 뒤로 이동하면서 빠따를 넣습니다.
그다음 찌르기를 피한뒤 샷 위로 브릭을 사용해 봅니다. 좀더 높게 올라가면 찌르기가 안맞을것 같음을 깨닫습니다.
점프 샷 위로브릭을 사용합니다. 찌르기 타이밍에 공중에 있음을 확인합니다. 공중에서 나름대로 캔슬해서 딜을 넣습니다.
이번에는 찌르기를 엎드려 피한뒤 나봄을 써봅니다.
그리고 엎드려서 찌르기를 피합니다. 시간이 좀 남는 거 같으면 메일 스톰을 깔아봐도 되겠다 느낌이 듭니다.
그다음에는 섬광폭탄을 피하고 딜을 넣어야 할꺼 같습니다.
빠르게 점프 클로 캔슬로 피하고 나봄을 넣고 모션을 보고 엎드립니다.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세렌이 레이저를 쏘려고 합니다. 점프 위로 브릭하고 공중에서 캔슬 콤보를 넣으면 딜로스가 없어질 것 같다 깨닫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나씩 조립해보면서 넣어보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연습해야하는 것은 보스가 이때 쯤 공격할것 같다 라는 감과 그 리듬감에 맞춰 직접 조립해보면서 캔슬콤보를 써먹어보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것입니다.
결국 피하면서 때리는 자신의 옵션이 많아질 수록 고수의 길에 접어드는 것입니다.
제가 느낀 저의 카데나와 많은 고수분들의 카데나를 비교하면서 제 나름대로의 개념을 정리해서 썼습니다!
글 주변이 없어서 많이 도움은 될거 같지 않은데 카데나의 콤보 자유로움을 느끼시고 자신만의 규칙을 조합셔서 연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