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글재주로 여러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한번 작성해봤습니다! 글이 다소 길지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로 구성해봤고 혹시나 수정하거나 반영하고싶은 내용이 더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9. 11.(목)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전투경험개선사항에 있어 나이트워커의 개선사항들은 다른캐릭터에 비해, 그리고 기존 전투경험에 비해 다소 불쾌하거나 상대적 약함을 체감하여 이후 플레이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파티플레이에서의 소외감, 보스레이드 클리어타임의 박탈감, 조작 중 불쾌한 경험 초래로 이어질 수 있다 생각하여 아래의 개선사항을 건의드리오니, 꼭 읽어보시고 많은 나이트워커 유저의 즐거운 메이플스토리 플레이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당한 개선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쉐도우바이트
기존 쉐도우바이트는 최종뎀 버프를 얻기위해 사용하던 스킬이었으나 개선사항 적용 시 짧은 쿨의 딜링기로써의 역할이 늘어나게 되었음.
이는 다른 캐릭터의 짧은 쿨의 딜링기보다 낮은 데미지와 높은 딜레이, 쿨타임 등을 고려했을 때 애매한 사이클의 딜링기로써 자리매김하여 조작불쾌감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음.
요약 : 쉐도우바이트 스킬의 낮은 데미지, 높은 딜레이, 애매한 쿨타임으로 인한 조작 불쾌감 상승
개선사항 : 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쿨타임 및 데미지%적용 및 딜레이 감소
■ 쉐도우스피어
기존 래피드스로우 준극딜을 보유했었던 나이트워커 상황에 맞게 조작의 즐거움을 위한, 그리고 허수아비딜과 실전딜의 괴리감을 줄이기위한 개선사항이라 판단되지만 기존 쉐도우스피어의 가동률과 데미지에 비해 낮은 데미지조정량과 더불어 보스 패턴에 따라 한정된 스택을 다 공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 시 조작불쾌감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음.
요약 : 쉐도우스피어 스킬의 낮은 데미지와 보스패턴에 따른 가동률 안정성 저하로 조작 불쾌감 상승
개선사항 : 데미지% 상향 및 지속시간 증가
■ 팔랑크스
개선된 팔랑크스 스킬은 지속시간 15초 총 공격횟수 140회로 풀히트 시 소요되는 시간은 약 13-14초가량 소모됨. 하지만 쿨타임 60초의 준극딜 형식의 설치기로 극딜타임에서의 바인드 상황에선 풀히트가 안정적으로 가능하지만 준극딜 시엔 바인드가 없어 풀히트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임. 위 쉐도우스피어와 동일한 문제점으로 한정된 스택을 지속시간 내에 다 공격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딜로스로 인해 조작불쾌감 발생
요약 : 팔랑크스 스킬의 풀히트 가동률 안정성 저하로 인한 조작불쾌감 상승
개선사항 : 팔랑크스 지속시간 증가 및 딜레이 추가 감소
■ 사일런스 - (중요)
오래된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파티플레이 시 안정적인 딜링을 위해 모두 같은 타이밍에 극딜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현재 상황으로 보았을 때 7초 컷신과 낮은 시전데미지로 인해 극딜버프(시퀀스)를 오리진 시전 이후 올리도록 설계되어 있어 다른 파티원과의 쿨타임 차이를 심각하게 벌어지게 만들고 있음. 이로 인해 파티플레이의 소외감을 유발시키고 이런 소외감은 조작불쾌감과 더불어 메이플스토리의 흥미를 저하시키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함. 또한, 오리진 시전 이후 30초의 오리진버프는 타 극딜버프(도미니언, 시드링, 레투다, 엔버링크 등)와 시간차이가 심해 바인드없이 애매하게 남은 오리진 버프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되어 오는 조작불쾌감이 있음.
요약 : 7초컷신과 낮은 시전데미지로 극딜버프(시퀀스)이전 오리진 시전이라는 괴이한 구조로 다른 파티원과 쿨타임 차이를 발생시켜서 오는 소외감과 30초의 추가 오리진 버프를 안정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움에서 오는 조작불쾌감 발생
개선사항 : 컷신 시간 감소 혹은 오리진 시전데미지 증가로 선극딜버프(시퀀스) 후 오리진 구조로 변경 및 추가버프 20초로 압축 혹은 스택형 딜구조로 변경(15초안에 모두 소모할 수 있도록 설계)
■ 퀸터플스로우 - (중요)
나이트워커 주력기인 퀀터플스로우는 짧은 사거리와 캔슬 후방이동 시 발생하는 2타 증발로 인해 허수아비딜과 실전딜의 괴리감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스킬로 많은 나이트워커 유저들이 오래전부터 건의해왔지만 개선되어지지 않았음. 이로 인해 카링 등의 보스 플레이에서 다수를 타격하는 직업군에 비해 상대적인 박탈감이 느껴지고 캔슬 이동기를 사용하는 직업군중에 유일하게 캔슬이동기 사용 시 주력기 데미지가 증발하는 직업임.
요약 : 짧은 사거리로 인한 불합리함과 주력기 사용 중 후방이동 스킬 사용 시 증발되는 2타로 인한 조작 불쾌감 발생
개선사항 : 퀸터플 스로우 사거리 증가와 1타와 2타로 나뉘어져 있는 구조를 단일 타격방식으로 변경(타수 및 데미지 합적용)
■ 다크니스 오멘
다크니스 오멘스킬은 나이트워커의 가장 높은 점유율(14%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스킬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재설치가 불가한 소환수로써 9초이상을 풀히트해야 제성능을 낼 수 있는 불합리한 구조를 가진 스킬임. 움직임이 많는 그란디스 보스에서는 히트율이 50%도 못미치게 하는 불합리함에서 오는 조작 불쾌감 발생
요약 :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스킬임에도 보스 히트율이 압도적으로 불안정하여 조작 불쾌감을 발생시킴.
개선사항 : 2-3초 안에 풀히트가 가능한 스택형 스킬로 전환(렌 일격예인화) 혹은 재설치 기능 추가(팔랑크스, 윈드브레이커 하울링게일화)
■ 어비셜 다크니스
어비셜 다크니스는 주력기 12회 타격 시 발생하는 추가타 스킬로 이번 개선사항으로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의 가동률 저하에 따라 해당 스킬 가동률의 큰 너프가 있는 스킬임. 이에 따라 해당 스킬의 점유율이 헥사풀강임에도 불구하고 5차 공용스킬인 팔랑크스와 유사한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이는 성장 동기부여를 해치고 기대이상의 데미지 너프량이 체감되어 타직업 대비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시킴.
요약 : 조건부 추가타 발생 스킬이 분신스킬의 가동률 너프로 2중 너프되어 5차 공용스킬과 유사한 점유율로 성장 동기도 해치며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시킴.
개선사항 : 해당 스킬의 발동조건을 ‘6회 타격 시’로 완화
■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
기존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는 헥사풀강 시 가동률이 99% 이상의 스킬로 이로인해 발생되는 추가타 스킬의 가동률을 책임지고 있던 스킬임.(쉐도우배트, 쉐도우스피어, 어비셜 다크니스 등) 하지만 이번 개선사항으로 가동률이 기존대비 16.6%가 되면서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추가타 스킬의 가동률 역시 크게 너프가 된 상황에서 데미지 증가량은 고작 20% 수준으로 이는 실제 플레이에서 큰 너프로 다가온 상황임. 나이트워커 전체적인 딜량에 큰 역할을 하던 스킬의 대폭 너프로 인해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느껴지고 있음.
요약 : 해당 스킬은 최종데미지를 가진 분신일 뿐아니라 추가타 스킬의 가동률 또한 책임지고 있음에도 이번 개선사항의 가동률 너프는 과도한 너프폭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함.
개선사항 : 해당 스킬의 상시화 혹은 추가타 발생하는 스킬(쉐도우 배트, 쉐도우 스피어, 어비셜 다크니스 등)의 발동조건 및 데미지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