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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나] 카데나 개선안들을 정리해봤어유

망고스
댓글: 7 개
조회: 286
추천: 5
2025-09-12 22:57:02






1. 건의 내용


테스트 월드 카데나의 전투경험 개선 패치에 대한 추가적인 개선안 건의



2. 개선 내용


1. 웨폰 버라이어티(웨버) 패시브화

문제점

  • 현 시스템에서 보스전 리스크 요소는 사실상 무의미함.

  • 보스전에서 웨버 유지조차 불가능한 수준이라면, 연계 자체가 어려운 수준이므로 실질적인 리스크로 기능하지 않음.

    • 결과적으로 현재는 스택 유지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불쾌한 패널티만 존재.


개선안

  • 웨버를 패시브화하여 스택 유지 스트레스를 제거.

  • (그에 따른 밸런스 조정을 위해 어센트 관련 퍼뎀은 조정하는 방향으로 보완.)



2. 위크포인트 패시브화

문제점

  • 보스전에서 위크포인트 스택은 리스크 요소가 아님.

  • 입장 극딜 시 상태이상 발동 타이밍까지 계산하며 일격필살(특수코어)을 조절해야 하는 불필요한 번거로움이 발생.

  • 추가적으로 현재 카데나 사냥 효율을 하위권으로 떨어뜨리는 주요 패널티로 작용.


개선안

  • 위크포인트를 패시브화.

  • 쓸컴뱃 기준으로 크확 12%, 크뎀 66%는 상시 적용되도록 하고, 상태이상 불가 적 공격 시 크뎀 11%만 별도로 적용되도록 변경.



3. 테이크다운 커맨드 개선

문제점

  • 현재 바인드 on/off 전환 시 반드시 스킬창을 열고 우클릭을 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키 씹힘 문제까지 발생하여 불편함이 큼.

  • 보스 페이즈 전환 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움.


개선안

  • 우클릭 시 기본값을 바인드 off 버전으로 설정.

  • 아랫 방향키 입력 조합 시 바인드 on 버전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또는 반대로 적용 가능).



4. 체인아츠: 퓨리 개선

문제점

  • 기존 압축 개선은 긍정적이나, 퓨리는 단순 추가타 스킬이 아닌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쿨타임 감소 기능도 보유.

  • 특히 이번 패치는 퓨리 지속시간 단축으로 인한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가동률 감소 문제를 고려하지 않음.


개선안

  • 극딜 압축 최적화: 압축을 한다면 극딜 버프(프로페셔널 에이전트 20초)와 연계가 확실히 되도록 조정 필요.

  • 피날레 준비시간 개선: 퓨리 압축 및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준비시간 감소를 1초 → 2초로 변경.

    • 피날레 가동률을 보존하면서 극딜량 또한 상승(임시 최종뎀 패시브 상응).



5. 스트로크 딜레이 개선

문제점

  • 현재는 “스트로크 2타 → 체이스”로 긴 평타 후딜을 끊는 비정상적인 테크닉이 실전에서 사용되고 있음.

  • 실전 보스에서는 체이스가 적중하지 않도록 체이스 + 윗방향키 입력까지 요구되는 비효율 발생.


개선안

  • 스트로크 기본 딜레이를 감소시켜 불필요한 테크닉 의존도를 완화.

  • 플레이 편의성과 안정성 확보.



6. 오드넌스 범위 상향

문제점

  • 현재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 실전에서 누수가 발생.

  • 고점 유저라도 실전 상황에서는 손실이 불가피.


개선안

  • 오드넌스의 범위를 충분히 넓혀 고점과 저점 간 격차를 완화.

  • 실전 운용에서의 안정성 확보.



7. 메일스트롬 딜레이 개선

문제점

  • 설치 주기(8초)가 짧은데도 후딜 캔슬 불가.

  • 패턴 회피 도중 불필요한 피격 → 딜로스 발생 빈번.

  • 고점/저점 모든 유저가 공통적으로 체감하는 불편 요소.


개선안

  • 메일스트롬 후딜레이를 감소시켜 패턴 회피와 공격 연계성을 강화.

  • 실전 컨텐츠(수로, 무릉, 실전 보스전 등)에서 부족했던 딜량 개선 가능.



8.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그여축) 개선

문제점

현재 그여축의 쿨타임 초기화는 확률 기반으로 발동되어, 극딜 주기마다 딜사이클이 일정하지 않음.

쿨초 발동 여부에 따라 딜 편차가 심해져, 동일한 조건에서도 실제 전투 경험이 불안정해짐.


개선안

  • 초기화 횟수를 낮추고, 쿨타임 초기화 확률을 100%로 적용하여 극딜 사이클 안정화 및 랜덤성 완화.



9. 사냥 관련 개선

문제점

  • 현 카데나는 제자리 사냥에서 효율이 극히 낮음.

  • 카데나의 사냥 핵심 구조가 야누스, 파운틴 + 웨폰 버라이어티 추가타 + 메일스트롬 설치 기반인데,

    • 웨버 추가타는 반드시 스킬 번갈아 사용 조건이 필요.

    • 메일스트롬은 지속시간이 8초에 불과하여 몬스터 리젠마다 설치해야 하는 비효율적 구조.


개선안

  • 메일스트롬

    • ‘사냥 모드’와 ‘보스 모드’를 분리.

      • 보스 모드: 기존 성능 유지

    • 사냥 모드: 지속시간 60초, 공속 감소 효과 삭제, 퍼뎀 대폭 하향, 일몹뎀 추가



3. 결론


본 개선안은 카데나 직업의 불필요한 리스크와 사냥 효율 및 전투경험 개선을 목표로 함.


  • 웨폰 버라이어티 및 위크포인트 패시브화 → 사냥·보스 편의성 개선

  • 테이크다운 커맨드 개선 → 보스전 대응 편의성 향상

  • 체인아츠: 퓨리 개선 → 극딜 압축 최적화,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가동률 보존

  • 스트로크 딜레이 감소 → 불필요한 테크닉 의존도 완화

  • 오드넌스 범위 상향 → 고점·저점 격차 완화

  • 메일스트롬 딜레이 개선 → 모든 구간 유저 공통 불편 해소 및 실전 딜량 상승

  •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개선 → 딜사이클 안정화 및 딜 편차 완화

  • 메일스트롬 모드 분리 → 사냥 효율 정상화


이를 통해 카데나는 불필요한 리스크 제거와 추가적인 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패치 의도인 '전투경험 개선'을 온전히 달성할 수 있음. 또한 사냥에서 지나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직게 개선사항 여러 글들을 짜집기해서 채찍피티의 도움을 받아 작성해봣어유




2025/09/13 01:26 그여축 항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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