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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어] 섀도어 전투 경험 개선 예상안

은살령
댓글: 1 개
조회: 173
추천: 1
2025-09-17 22:53:22

8~10월 전투 경험 개선이 진행 중이며 10월엔 섀도어의 전투 경험 개선 작업이 예고되어 있습니다만...

8월에 비해 9월이 퀄리티가 떨어지고, 10월엔 추석 연휴까지 있어 더더욱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개선 반대를 외치는 목소리도 있지만 전투 경험 개선 작업은 꼭!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8월에 전투 경험 개선 작업이 끝난 직업을 플레이 해 보았을 때 조작감은 '다른 캐릭도 이렇게 되어야 한다' 라고 느낄 정도로 부드러워졌기 때문에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수준이 아니라 노후화되다 못해 다른 게임을 한다고 느낄 정도로 격차가 클 것이고, 전투 경험 개선 작업을 받지 않을 시 타 캐릭과 비교하여 자동적으로 장애 캐릭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전투 경험 개선 예상을 하기 전에 먼저 8~9월 라방을 통해 전투 경험을 왜? 어떻게? 할 것인지 기준을 봅시다.

-전투 경험 개선 왜 하는가?
문제 의식이 생겨서 <- 이 문제가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으나 핵심은 '괴리' 라고 생각합니다.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아니라 불편함을 느끼게 만드는 부분들의 개선.
즉, 보스 공략 난이도가 다른 경우를 줄이고, 외부적인 요인을 줄이고, 딜 편차를 줄이고, 전투 템포를 늘어지게 만드는 부분을 줄이고, 역체감을 느끼는 부분을 줄여 (없앤다는 것이 아님) 전투를 합리적으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 경험 개선 어떻게 할 것인가?
1. 구조 - 현재의 전투 메타에 적합하지 않아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할 것이다.
2. 수치 - 이론적인 딜과 실전에서의 딜의 괴리를 최대한 줄이겠다. (시너지, 생존유틸, 사용 스킬 가짓수 고려)
3. 조작 - 컨트롤적인 부분 (뻑뻑함의 정도, 액션 딜레이, 대응속도 합리성) 의 응답성 높이기


그러면 이에 따라 섀도어 유저들이 바라는 개선 사항과 개발진들의 전투 경험 개선을 예상해 봅시다.



[평타 , 사출 및 추가 타격 스킬]

(암살 & 분쇄)
- 유저 의견 : 1타와 2타 타격 범위 동일하게 개선(1순위) 나뉘어진 2타를 1타로 변경 (소수의 의견)
- 예상 변경 사항 : 딜레이 감소 및 데미지 감소 
→딜레이 감소는 확정이며 대부분의 직업이 주력기 딜레이 감소와 함께 데미지 감소가 함께 들어왔기 때문에  섀도어도 이를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와중에 무지성 분쇄 너프로 불탈 것 같네요.

(메익)
- 유저 의견 : 자동 사출(1순위) , 현 상황 유지(대세 의견에서 밀렸다고 보임)
- 예상 변경 사항 : 변경은 있을 것이고 자동사출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섀도어 구조를 이야기하면 항상 나오는 스킬이죠. 메익을 변경할 거라고 보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이번 전투 경험 개선의 목적성을 나타내는 발언.
블래의 차징? 캔슬?을 말하면서 '중간중간 멈추는 동작이 있다. 컨트롤을 어렵지만 재밌게 하는 요소라기보다는 복잡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뻑뻑한 부분을 개선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섀도어의 암메 또한 마찬가지라고 보입니다.(암메는 어려운 컨트롤이 아닙니다. 그저 번거로울뿐)
 둘째, 저번 모험가 리마스터 때도 메익에 대한 변경시도가 있었습니다
협력자 컨셉으로 들어오려 했으나 뻑뻑함의 이유로 롤백했던 사건이 있었는데 이는 그만큼 핵심 변경사항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기에 다시 변경을 시도하려 할 것입니다.
다만 암살의 딜레이 감소에 발맞춘 자연스러운 변화일지는 우려스럽습니다.

(살의)
- 유저 의견 : 없음
- 예상 변경 사항 : 패싱
→현재 스택 완화를 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살의 소모가 아닌 유지로 변경해줄법도 하나 패싱당할듯합니다.(섀잘알일거라는 기대가 없음. 있는지도 모를듯)


(크루얼 스탭)
- 유저 의견 : 없음
- 예상 변경 사항 : 딜레이 감소 및 데미지 감소
→나로의 사냥기 딜레이 감소를 줄이고 데미지 감소를 줄이는 황당한 패치가 있었기에 섀도어도 동일하게 당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커버트 쉐도우)
- 유저 의견 : 쉐도우 엣지 강화 조건 완화
- 예상 변경 사항 : 커버트 쉐도우 확률 조정, 쉐도우 엣지 강화 조건 완화
→다크 사이트 유지와 함께 이론과 실제 딜의 괴리를 가장 크게 만드는 스킬이므로 조정이 있을 것입니다.


*평타 관련 변경 사항 결론 
암살 딜레이 조정 및 데미지 감소 , 메익의 데미지 감소, 암메의 변경으로 뻑뻑함을 줄이고 커버트 쉐도우를 조정하여 이론과 실제 딜의 괴리를 줄이려고 노력할 것으로 보임

메익의 자동사출로 인해 딜이 과하게 너프되거나 달라진 암살 딜레이와 타이밍이 맞지 않는 문제,
커버트 쉐도우를 이상하게 만져서 또 다른 불만이 생기는 문제등 
메익이나 커버트 쉐도우 둘중 하나는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동기]

(무스펠  하임)
- 유저 의견 : 딜레이 무시하고 사용
- 예상 변경 사항 : 딜레이 감소
→타 직업도 돌진기에 캔슬 기능이 없기에 섀도어도 없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인투 다크니스)
- 유저 의견 : 딜레이 무시하고 사용
- 예상 변경 사항 : 패싱

(쉐도우 어썰트)
- 유저 의견 : 연속 사용 가능 횟수 증가, 딜레이 무시하고 사용
- 예상 변경 사항 : 연속 사용 가능 횟수 증가
 →횟수 증가는 줄거라 확신합니다.
딜레이 무시하고 사용하는 기능이 꼭 필요한데 암메의 액션 딜레이 조정과 무적기 추가로 패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동기 관련 변경 사항 결론 
돌진기인 무스펠 하임의 딜레이 감소는 확정. 쉐도우 어썰트의 사용가능 횟수 증가는 있을 것입니다.

섀도어의 이동기에 대해 말하자면 무려 3개 이며 그 중에 어썰트는 유일한 생존기 입니다.(어센트를 제외하고)
생존력을 올려주는 여러가지 유틸이 있는데 (무적, 피흡, 보호막, 받피감, 회피기) 섀도어는 회피기로 생존하라는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라 이동기의 회피 능력을 올려줄 필요가 있음은 분명한데 외면할 것 같습니다.



[주력 딜링 및 극딜기]

(절개)
- 유저 의견 : 발동 조건 완화, 사냥과 보스 모드 분리
- 예상 변경 사항 : 발동 조건 완화
→스택 완화는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기에 발동 조건은 완화 들어올 것 입니다. 
현재 패치를 보면 해당 직업 유저가 원하는 사항 중 한두가지는 빼먹던데 암살1,2타 사거리 통일과 절개 분리 중 하나는 빼먹을 것 같고 절개가 암살 사거리 통일보다 확률이 높다 생각합니다. 이 또한 불타는 점 중 하나일 것 같네요

(소닉 블로우)
- 유저 의견 : 소수의 120초 쿨과 그에 따른 데미지 조정
- 예상 변경 사항 : 딜레이 감소
→ 매 패치 될 때 마다 딜레이 감소가 있었던 소닉블로우는 이번에도 딜레이 감소가 있을 거고 소수 의견인 120초화는 의뤄지지 않을 거라 확신합니다.
 이번에 준극딜이 있던 직업의 준극딜이 사라진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은월이나 나워의 경우를 보면 다른 스킬을 준극 줬으면 줬지(섀도어는 영진이겠군요) 삭제는 없었습니다.

(멸귀참영진)
- 유저 의견 :  딜 압축
- 예상 변경 사항 : 딜 압축, 데미지 조정
→ 딜레이 감소를 하는 당위성과 딜 괴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패치중이므로 딜 압축이 있을 것 입니다.
딜 압축에 따라 타수 당 데미지 상향은 있을 것이나 총 딜량의 하락이 있을까 우려스럽습니다.

(일도양단)
- 유저 의견 : 딜 상향
- 예상 변경 사항 : 패싱


*주력 딜링 및 극딜기 변경 사항 결론
절개의 발동 조건 완화, 소닉블로우의 딜레이 감소, 멸귀참영진의 딜 압축이 있을 것 입니다.

절개 모드 변경 패싱과 멸귀참영진 딜 압축에 맞지 않는 데미지 문제로 불탈 것 같습니다.



[설치기]

(다크 플레어)
- 유저 의견 : 없음
- 예상 변경 사항 : 없음

(베일 오브 섀도우)
- 유저 의견 : 시퀀스 포함, 죽어도 유지, 범위 상향(맵 전체기), 사용 후 일정 시간 다크사이트
- 예상 변경 사항 : 시퀀스 포함
→준극딜에 대응하는 스킬들은 적극적으로 시퀀스에 포함시키고 있기에 베일 오브 섀도우도 스퀀스에 포함할거라 확신합니다.

(연막탄)
- 유저 의견 : 맵 전체기
- 예상 변경 사항 : 시너지 삭제.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증가량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개인 패시브화
→비슷한 스킬을 가진 은월의 분혼격참의 시너지를 삭제하고 데미지 상승량을 너프하여 신규 패시브로 달아줬는데 섀도어 또한 마찬가지로 시너지 삭제 후 너프한 수치로 신규 패시브로 달아주거나 다른 패시브로 이동시킬 것 같습니다.


* 설치기 변경 사항 결론
베일 오브 쉐도우 시퀀스화로 준극딜의 운영이 편해질 것이며 연막탄의 시너지를 삭제하고 개인 패시브화 할 것입니다

설치기로 인한 다크사이트 유지 리스크는 다른 쪽으로 분배하여 해결하며 맵 전체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외 스킬들 (패시브, 버프, 유틸기)]

(스틸)
- 유저 의견 : 피흡
- 예상 변경 사항 : 데미지 증가량 상시적용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
- 유저 의견 : 없음
- 예상 변경 사항 : 다크 사이트 중 최종뎀 상승량 감소
→다크 사이트 유지로 인한 이론과 실전 딜 괴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 최종뎀 상승량을 다른 곳으로 분산할 것 같습니다.

(플립 더 코인)
- 유저 의견 : 없음
- 예상 변경 사항 : 현재 5스택 상승량 상시 적용 패시브화

(무적기)
- 유저 의견 : 신규 무적기 추가
- 예상 변경 사항 : 신규 무적기 추가
→윈브의 경우 윈드윌을 이유로 무적기 추가가 이뤄지지않다가 이번에 무적기를 받게 되었습니다.
섀도어의 경우에도 이번에 무적기를 받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외 스킬들 (패시브, 버프, 유틸기) 변경 사항 결론
패시브의 편의성을 높이고 무적기를 추가할 것 같습니다.

다크사이트 유지 시간으로 인한 딜 괴리는 어드밴스트 다크사이트와 연막탄의 딜 상승분을 다른 쪽으로 분산하여(신규 패시브를 만들거나 기존 패시브 상향) 해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치며...
각 직업들이 원하는 사항 중 핵심 사항들을 빼먹어 불타는 경우가 있고, 안타깝게도 섀도어 또한 당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암메의 컨트롤 응답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것만 잘 나와도 반은 성공적이라 생각하기에 새도어 유저들은 이 부분이 어떻게 개선되었는가를 보고 의견을 통일하여 가장 중점적으로 밀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론과 실전딜의 괴리가 얼마나 해결되었고 유틸과 데미지 조정이 어떻게 이뤄졌는가도 유심히 살펴서 

패치 공개 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어 합일된 개선안을 내었으면 좋겠네요.

섀도어 화이팅!

Lv3 은살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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