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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어]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개선,건의사항 정리)⭐

아이콘 스카섀도소블
댓글: 14 개
조회: 1945
추천: 40
2025-10-16 23:50:37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1.2.194T)

 

안녕하십니까?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먼저, 꾸준히 섀도어 관련 정보&공략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섀도어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에 링크 혹은 이름으로 검색을 통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기다리던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테스트서버가 열렸습니다. 따라서 패치내용을 한번 둘러보고 이후 이전에 제시한 섀도어에게 필요한 개선사항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섀도어 플레이하는 일반인이고 위컴알을 잘 아는게 아니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남기면 수정 및 보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테섭이니 섀도어가 조금이라도 더 개선되길 바라시는 분들은 꼭 테스트월드 건의사항을 통해 건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이용 + 본인이 생각하는 개선사항을 테섭 건의사항을 통해 건의 )

 

오늘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테섭 패치내용 정리

 

1. 암살 딜레이 변화

 

2. 절개 딜레이 변화 (기존에 잘못 전달한 내용 수정)

 

3. 패치 총평

 

4. 남겨진 불편한 전투경험과 개선방법(운영자 필독)

 

마무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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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테섭 패치 내용 정리 (TEXT)


이미지를 넣으면 너무 길어져서 텍스트로만 요약했습니다.


0.1 너프 사항

- 크리티컬 엣지 크뎀 1%

- 대거마스터리 최종뎀 4%

- 섀도어 인스팅트 최종뎀 1%

- 그리드 공격력 5

- 플립더 코인 데미지 5%

 

0.2 패시브화

- 스틸

- 플립더 코인

 

0.3 딜레이

- 무스펠하임(밀격기) 딜레이감소, 일필,컨티 발동 X

- 크루얼 스템(사냥기) 딜레이감소

- 연막 딜레이 감소 + 공속 적용?(그럼 여태 안됬던거임? 부메랑스탭 마냥?)

            +여전히 시퀀스로 사용하는것이 빠름(단 시퀀스는 재설치 불가능)

- 절개(사냥,보스)딜레이 감소

- 암살 딜레이 감소

- 써든 레이드 딜레이 감소

 

0.4 개선

- 메익 동전 쌓이는 현상 개선(픽파킷,블파킷)

- 메익 일몹뎀 추가 +5%

- 배일 시퀀스 가능

- 하단 어썰트 가능하게 변경

- 암살 공격범위 증가

- 연막 재설치 가능

 

0.5 누락 : 어센트 데미지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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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살 딜레이 변화


1.0 암살 패치 내용

 

- 암살

· 첫 공격의 액션 딜레이가 약 4% 감소됩니다.

· 첫 공격의 공격 범위가 약 25% 증가됩니다.

- 암살 VI

· 첫 공격의 액션 딜레이가 약 4% 감소됩니다.

· 첫 공격의 공격 범위가 약 15% 증가됩니다.

· 분쇄 VI의 첫 공격의 액션 딜레이가 약 4% 감소됩니다.


1.1 실제 딜레이 변화


 


그림처럼 공속 영향을 받지 않는 마지막 프레임30을 삭제했기 때문에 1타 딜레이는 암살,분쇄 모두 풀공속 기준 510ms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타수는 다음과 같이 30초 기준 74타에서 76타로 늘어났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제 암살과 메익을 더 자주 많이 눌러주시고 점프는 할때마다 딜로스 이십니다. 

물론 저점은 더 낮아지고 고점은 암살을 딜레이 줄어든 만큼 더 쳐야 유지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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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개 딜레이 변화

2.0 절개 패치 내용

 

- 절개

· 액션 딜레이가 약 15% 감소됩니다.

· 상처 디버프가 최대치인 적에게 암살 및 소닉 블로우에서 연계해서 사용 시 액션 딜레이가 약 29% 감소


2.1 딜레이 변화


 보스용과 사냥용 모두 후딜레이가 510ms로 개선 및 통일되었습니다. 

2.2 잘못 전달했던 내용

 

기존에 소닉블로우 공략에서 절개 후딜을 570ms로 표기했던 것이 확인되어 해당 내용은 본섭 패치 이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혼돈이 있으셨다면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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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치 총평 

 분명 전투경험 개선이라는 타이틀의 3개월짜리 패치였습니다 만, 테섭내용만 보면

 

필요한 전투경험 개선은 없고 섀도어의 난이도는 여전하고, 현상유지를 위한 키입력횟수는 늘었으며, 저점은 낮아지고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스킬 설명 , 직업설명 그 어디에도 후딜, 캔슬관련 설명이 없음에도 있는 2타 후딜 캔슬 때문에 난이도는 여전하고, 지난 글에서도 말했지만 2타 후딜만 삭제해도 딜적인 상향은 없지만 뉴비와 현플레이유저 불편한거 절반은 사라진다고 그렇게 강요했지만 1타 딜레이 감소로 키입력횟수 증가 + 점프할때마다 딜로스 라뇨 ㅋㅋ

 

진짜 말하면 끝도 없지만 일단 테섭이고 본섭패치,11월 개선을 또 해준다고 하니 여전히 불편한 섀도어의 전투경험 개선을 다시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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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남겨진 불편한 전투경험들과 개선방법 (운영자 필독)


4번의 내용은 이전 개선글의 내용을 가져와 이미 개선된 내용을 삭제하고 현실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월드 건의사항 및 운영자 패치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1 암살

암살의 자세한 구조나 메커니즘은 따로 공략글에 작성해놨기 때문에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암살의 경우

 

1. 스킬1개에 12타 가 나뉘어있음

2. 12타는 딜레이가 다름 (1타는 2타의 2)

3. 2타는 후딜이 있고 캔슬해야됨

 

이고 1타와 2타 딜레이는 결코 짧지 않으며 전체직업중 시간당 키입력 횟수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섀도어의 난이도와 숙련도를 요구하는 동시에 뉴비나 신규유저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섀도어 주력기 암살은 어렵고 키 입력 횟수가 많고 매 사이클 후딜과 캔슬, 2타강화라는 리스크를 감수하는 스킬이라는것은 팩트입니다.

 

따라서 제가 예상 가능한 보수적인 경우(플레이 경험을 크게 훼손하지 않으며 개선하는 방향)부터 급직적인 경우(완전히 탈바꿈 하는경우 ex.딸깍 스킬화)까지 암살이 변화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1.1 2타 후딜(캔슬) 삭제 (최소한 필요한 패치) (1타 510ms 그림에는 미반영)

 

이는 현재의 플레이 경험이나 퍼포먼스를 최대한 해치지 않으면서 섀도어의 난이도 및 진입장벽을 절반이상 낮출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




후딜만 삭제 하더라도 1,2타의 다른 메익 타이밍에 대한 숙련도 이슈 및 매 순간 캔슬실패의 리스크가 줄어들 것이며 뉴비가 당장 입문 하더라도 캔슬 실패로 타수(딜량)가 안 나오는 경우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는 최소한의 패치이기 때문에 여전히 키입력 횟수가 많으며 1,2타 딜레이가 다르다고 점프암메 등 숙련도에 따른 딜차이는 남아있습니다.



4.1.2 1,2타 딜레이 통합

 

이는 가장 쉬우면서 섀도어의 난이도를 낮추는 2번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숙련된 사람들 입장에서는 거부감이 들 수 있으나 매 시즌 뉴비를 가르치며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로, 1타와 2타 딜레이가 다름에서 오르는 플레이의 어려움입니다.

 

하나의 스킬에 두 가지 딜레이가 있다는 점은

암살이 1타 이후 메익을 통해 2타를 강화하면 2타의 색과 최종뎀이 변하는 스킬이라는 점에서 아이텐티티 이자 유니크함 일수도 있지만

반대로 매 상황마다 캐릭터가 동작중인 딜레이를 인지하고 이에 따른 상황대처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다만 1,2타 딜레이 통합 시 운영자가 주의해야할 점은

 

1. 무지성 딜레이 패치를 하는경우 지금보다 키입력 횟수(피로도)가 늘어남

2. 딜레이를 몇으로 통합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경험을 해치거나 딜로스 발생

 

이미 패치받은 몇몇 직업들을 보면 점프 평딜 (패턴 회피하면서평딜)시 무지성 딜레이 패치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주력기 딜레이 줄여주면 좋은거 아니야?’

라던가

‘1,2타 딜레이 합이 810 이니까 각 405로 통일 땅땅

라는 등

대충 하는게 아니라 신중하게 패치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여전히 키입력 횟수가 많은 (피로도 높은) 점은 남아 있습니다.


4.1.3 메소 익스플로전 패시브화(자동사출)

 해당 내용은 개인의 건의사항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에 원문 남아있음)

1주남은 테섭에서 건의할 사항은 아니라고 작성자는 판단하였습니다.


암살 사용 중 이동기 사용 가능하게 개선(희망사항)

 

만약 후딜 관련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긴 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암살 도중에 이동기를 사용하게 하는 방향으로 패치를 하는 것은 어떤지 한번 의견을 제시해 봅니다.


+ 1,2타 최소한 x축 범위는 통일

 

분쇄는 강화스킬이니 범위가 더 길다는건 ㅇㅋ 인정

그런데 같은 스킬인데 12x축 범위가 다르고 그것마저 짧아서 마음아픔(특히 카링)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


1타 딜레이가 개선은 되었으나 이제는 1타가 닿는데 2타가 안닿는경우가 생김. 통일해주는건 어떤지?


 + 분쇄 1타 이미지 재생 속도 조절(개인적인 건의사항)

 

분쇄 1타는 암살 1타와 딜레이가 동일하지만 이미지 시전이 훨씬 빨라 딜레이가 다르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음 (실제로 많이들 이렇게 알고있음)

1,2타 딜레이를 다르게 둘 거라면 분쇄 이미지 재생속도 조절이 필요하지 않나 싶음


4.2 다크사이트 관련 플레이 경험 개선


  여기서는 다크사이트 관련 스킬들의 개선사항을 담고있으며 희망 사항에 대한 패치내용 보다는 기존에 다른스킬들에서 이루어졌거나 누락되었거나, 작성자가 생각하기에 패치 방향성에 동떨어지는 스킬들에 대한 개선방향을 작성하였습니다. 테섭 건의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여 건의하시기 바랍니다.


4.2.1 베일 오브 쉐도우

 

- 후딜감소(시퀀스 등록으로 해결완료)

- or 시퀀스 등록 가능


- 사망 이후에도 유지


이번에 딜레이 관련 패치가 메인이므로 같이 들어오는것이 합당하며 설치기라 시퀀스가 안된다고 하기에는 연막탄 선례가 있으며 그게 아니라면 스킬 후딜 자체를 조정할 필요가 있음


+ 분쇄, 다크사이트 버프의 경우 스킬사용 중 상시적용

최근 타직업 버프기, 범위기를 개인의 한정 위치상관없는 버프형식으로 바꿔주는 만큼 추가로 개선해준다면 이것도 있으면 좋다고 생각함.


4.2.2 연막탄

 

- 보스에 연막탄 디버프 표시

- 바닥이 터져도 유지


최근 보스 디버프 패치에서 누락됨, 보스가 크뎀디버프를 받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음


+ 분쇄, 다크사이트 버프의 경우 및 디버프 스킬사용 중 상시적용

베일과 동일, 디버프의 경우 메카닉 서포트, 모해 파이렛플래그, 등의 스킬이  본인 한정 스킬사용 중 버프 유지를 해주게 바뀌고 있기 때문에 연막도 같이 해줬으면 좋다고 생각.



  4.2.3 쉐도우 엣지&커버트 쉐도우

 

- 전면 개편이 필요

- 다크사이트판정 시 유지되는 버프로 변경이 어떤지

 

이는 기존에 섀도어가 3분인 시절 얼닼 30, 연막 30, 베일 12초에서 공통분모를 찾아 딜적인 재미(?)를 주기 위해 닼사 9초 유지 시 3초지속 이지만 섭랙을 받아 운좋으면 유지되고 절개쓰면 같이끝나는 기괴한 구조를 가진스킬이되었으나

다크사이트 9초 지속시 3초 강화라는 불편한 매커니즘을 가지고있으며 연막,베일사용시 첫타격에 발동되지만 얼닼사에는 그런내용이 없어 다크사이트를 오래 유지해서 최종뎀을 유지하는 섀도어의 기존 구성과 반대로 닼사를 겹쳐서 써야되는 이상한 구조를 만듬과 동시에 섭랙과 잡기술, 숙련도와 스킬분배에 따라 천차만별의 딜량을 보여주는 스킬

 

한발 양보해서 첫 극딜 및 얼닼극딜 앞뒤로 스킬분배에 따른 딜차이에서 오는 재미를 주려고 만들었다고 생각해도 이상하고 소블-영진, 오리진 중에 터지면 딜이 늘지만 섭랙때문에 안터지거나 칼같이 꺼지면 지 맘대로 딜이 위아래로 튀는 스킬이기 때문에 (섭렉 딜편차 개큼)

이번에 섭렉 관련스킬 개편함과 동시에 그냥 다크사이트시 강화되는 스킬로 바꾸기를 기원

(딜조정은 받아들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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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 밖에 필요한 개선 사항들


4.3.1 메소 익스플로젼

 

- 인식 범위 증가

- 구석에서 나오는 버그 수정

 

넓은 맵에서 보스가 이동하거나 가끔 보스가 가운데 있는데 맵 저 구석에서 갑자기 메익이 나와서 메익 시전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해당부분은 수정해줘야 된다 생각합니다.


4.3.2 무스펠하임

 

- 후딜 개선

 

전 직업 돌진 또한 후딜개선작업이 진행중이며 돌진이 없는직업은 새로 추가해주는 만큼 해당스킬의 후딜을 소폭 개선해주면 좋겠다 생각.


4.3.1 어썰트

 

- 어썰트 후딜 개선

- 제자리 어썰트 가능하게 변경

- 최소 발판 이동거리 조절

 

후딜의 경우 이동기로서 연속사용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개선이 어떤가 건의

제자리 어썰트의 경우 소닉블로우 끊어야할때 필요하다고 생각

3번의 경우 카링 3페같이 발판이 1cm위에 있는데 공중어썰트가 아니라 모션은 옆어썰트에 이동은 1cm위로 이동되는 경우 굉장히 불쾌. 표현이 좀 이상할 수 있으나 최소이동발판 인식범위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함.


 4.3.2 단일 무적 추가

 

- 단일무적 추가

- 신규스킬 추가가 싫다면 절개에 보스없어도 무적기로 쓰게 커맨드라도 추가점

 

정말 필요한 상황에 쓸수있는 딸깍무적기가 없음


절개가 쿨이 짧은 딜겸 무적기라고 하나 보스가 맵에 존재 하고 3스택이 쌓여있어야 되는 조건부 무적이고

어센트도 결국 보스없으면 죽어하는건 매한가지(편하게 아무때나 쓰라면서 보스없으면 어센트 못씀)

(대적자 패링실패하고 야바위 나오면 죽어라. 에요 -물론 구석엎드리기 잡기술 쓰면 살긴함)


꼭 뉴비나 미 해방 유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필요한 상황에 쓸 수 있도록 남겨둘 수 있는 무적이 없는건 좀 아쉬움

지난 패치에 없는직업들 다 추가해주고 법사는 에테폼중에 스킬도 쓰게 해주는마당에 패싱한건  아쉬움 (많이)

+ 다필요없고 딸깍무적 없는직업은 이제 닼나, 섀도어가 유일(다른직업 다추가해줌)


4.3.3 절개

 

- 후방이동 위치 고정(보스 가운데 고정은 어떨까 싶음)

- or 제자리 절개 on,off

 

비교적 최근 보스 발드릭스의 경우 2페 대가리 위치랑 별개로 이동 위치가 지 맘대로임. (ex왼쪽얼굴인데 이번주는 왼쪽절개 다음주는 오른쪽절개 등 )

몹 사이즈에 따라 리레키고 바인드 넣었더니 얼굴돌리는 경우도 태반(절개봉인)

따라서 이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4.3.4 소닉블로우

 

- 후딜삭제

- 방향전환

 

키 다운 및 고정스킬들은 최근에 패치를 해주고있습니다.

다만 상태이상면역과 뎀감은 스킬 사용중에 해당하고 소닉블로우는 후딜이 있어서 후딜을 캔슬하지 않으면 무방비 상태로 쳐맞게 됩니다. 따라서 후딜 삭제는 필수적이며

방향전환의 경우 스메셔도 움직이게 바꿔준거 보면 해주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4.3.5 인 투 다크니스

 

- 스킬 설명 및 스킬 인식범위 증가

- 다크사이트와 개별 쿨타임

 

세렌같이 강제로 엎드리게 하는 보스에서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임에 반해 후방범위가 없고 전방범위도 짧음, 법사는 눞텔하고 전사라는놈이 노쿨텔 가지고있는 마당에 범위증가 정도는 해줄만 하지 않나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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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개인적인 건의사항 (희망사항)


4.4.1 무공소울

 

- 후딜감소

- or 시퀀스 등록 가능

 

과거 무릉수급시절 이후 현재 최상위 유저를 위한 보상임에도 불구하고 현패치 방향과 맞지않는 990ms라는 압도적으로 긴 후딜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번 누락되는 패치

개 선 필 수


4.4.2 수련장 및 연모

   

1. 입장조건 완화

2. 스킬 초기화 버튼

 

안개숲 수련장 + 보스 연습모드 관련하여

- 누락된 연습모드 버프 추가 (가호, 붕뿌, vip)

(데티,제네퀘 연모 할때 같이좀 하지..)

+ 본인들이 허수아비를 단한번이라도 쳐봤으면 아직도 추가를 안하진 않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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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전투경험개선이라면서 정말 필요한 개선은 하나도 없고 그냥 뭐라도 해야되니까 억지로 하는 느낌이라 굉장히 불쾌하네요.

 

오래도록 섀도어 플레이해왔고 섀도어 관련 공략 및 요약, 매시즌 새로운 뉴비분들 알려주는 한명의 유저로서 이번패치는 너무 메안분 보스30분은 커녕 2분 사이클 단 한번도 안 해본 티가 너무 나는 패치라고 실망감이 큽니다.

 

그래도 아직 테섭이라고, 11월에도 추가로 개선하겠다고 하니까 어떻게든 개선받아보겠다고 꾸역꾸역 글을 적고 있는게 참 뭐하러 2개월 기다렸나 싶네요.

 

테스트 월드 건의하는데에는 해당 글을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 글에 본인이 생각하는 필요한 개선사항을 추가해서 테섭 건의개시판에 적극적으로 건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나 틀린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본섭 패치이후 글 작성할때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섀도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분은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섀도어 항상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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