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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영] 호영 개선안 2일차 (요청사항 수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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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개
조회: 644
추천: 1
2025-10-17 21:31:28
테섭 문의 하는법
넥슨 아이디 로그인 후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링크 접속
구분을 건의사항으로 바꾸신 뒤 내용 작성(아래내용 복붙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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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섭 디렉터님께서 말씀하신 전투 경험 개선의 목표는 다음 3가지입니다.

목표 1 : 현재 전투 메타에 적합하지 않거나 의도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스킬의 근본 수정

목표 2 : 이론적 데미지와 실전 데미지의 괴리를 최소화

목표 3 : 컨트롤·조작감 측면에서 응답성 향상

아래는 해당 목표에 따른 개선 건의 사항입니다.


1. 흡성와류가 이미 설치되어 있을때, 흡성와류를 시퀀스로 사용 시 발동이 안됨
이 현상으로 인해 극딜 전/ 준극딜 전 무조건 흡성와류를 손으로 눌러서 꺼야하는 불편함을 제공합니다.
(목표1, 목표2)
또한 흡성와류가 공격하는 횟수가 늘어난게 아닌, 흡성와류를 "설치하는 딜레이"가 개선됐는데
딜을 너프하는것물 전동 펌프의 부팅 시간을 개선했는데 한번에 퍼내는 물의 양을 줄인것과 같습니다.

개선안 : 흡성와류가 이미 설치 되어 있을때 한번만 누르면 
기존 건 사라지고 바로 재설치되게 개선,
흡성와류의 딜 너프 롤백


2.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호영 전용 효과의 효용성 개선.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이하 그여축)의 호영 전용 효과는 부적 및 두루마리 도력 충전량 75% 증가입니다.
이 기능은 태을 선단이 사용시 3초 동안 게이지 소모 없음 기능이 없을 때
빠른 설치기 소환을 위해서 생긴 효과로,
지금은 3초 동안 게이지 소모 없음 기능이 생겨 필요가 없어졌으며, 
이번에 소환수를 시퀀스로 설치 가능하기에 더욱 더 필요없는 기능이 됐습니다. (목표 1)
따라서 타 직업들과 같이 극딜 시간때 최종데미지 증가로 효용성 개선을 요구합니다.

개선안 : 호영 전용 효과인 부적 및 두루마리 도력 충전량 75% 증가를
사용 시 20초동안 최종뎀 10% 증가로 개선


3. 천지인 환영 강제 점프 딜사이클 삭제

현재 천지인 환영은 파초풍을 이용해 속성 연계 → 금고봉 초기화 → 연속 사용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강제 점프가 필요해 보스 패턴에 취약하며, (목표 1)

실전에서는 이론적 딜량만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목표 2)

또한 파초풍을 사용하여 점프 시 선·후딜이 있어 조작감 또한 떨어집니다. (목표 3)


개선안 : 천지인 속성 연계 시 금고봉 초기화 기믹 삭제 and

천지인 환영 분신 딜 1.5배 증가 또는 발동 시 금고봉 쿨타임 미적용 10회 추가



4. 천지만물의 강화 여의선/토파류/파초풍 30초마다 자동 발동으로 개선

천지만물로 강화되는 여의선/토파류/파초풍을 1년 10개월동안 쓰지못하다가 삭제하는것은 개선이 아닙니다.

엄연히 이미 있던 신스킬이고, 사용되는것이 당연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세요. (목표 1)


개선안 : 강화 여의선/토파류/파초풍 사용시 천지만물 버프 발동 삭제

강화 지진쇄/금고봉/멸화염만 사용시 천지만물 버프가 발동 되도록 개선

강화 여의선/토파류/파초풍 30초마다 자동 발동으로 개선



5. 흡성와류·추적귀화부·산령소환 추가 개선

소환수 3개가 각각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이 개선이 안됐습니다. 

공통 : 소환수가 깔린 발판이 사라질시 소환수가 없어짐 (목표 2, 목표 1)

흡성와류 : 사망 후 부활 시 다시 생성되도록 (목표 1)

추적귀화부 : 이동 속도가 느리고 추적 범위도 작아 기동성 보스에 취약 (목표 1)

산령소환 : 설치 후 위치 변경 불가 (목표 1)


개선안

공통 : 소환수가 깔린 발판이 사라져도 유지되도록 수정

흡성와류 : 사망 후 부활 시 다시 생성되도록 개선

추적귀화부 : 추적 범위 및 속도 1.5배 상향

산령소환 : 재설치 기능 추가



6. 괴력난신 배경음 개선

현재 괴력난신 배경음이 3초 먼저 끝나 성능·음악 양면에서 불편을 줍니다.

이로 인해 유저는

분신난무 타수를 최대한 터뜨리다 막타 발동에 실패하거나,

막타만 의식하다가 분신 타수를 손실하는 ‘딜 손실 이지선다’를 강요받습니다 (목표 2).

또한, 설문조사 결과, 호영 유저 98%, 전체 유저 97%가 현행 배경음을 불호합니다.

출처 : https://m.inven.co.kr/board/maple/2297/304175?my=post


개선안 : 기존 구조(기승전결·하이라이트)를 유지하되, 

지속시간 20초에 맞춰 막타 발동 타이밍이 명확한 새로운 배경음 제작



7. 왜곡 축지부 추가 개선

왜곡 축지부는 재설치 쿨타임이 축지문 사용 쿨타임과 분리되어 있지 않아

축지부 사용 후 축지부의 쿨타임이 없어 재설치가 필요한 순간에 바로 설치를 못하여

제대로 축지부의 기능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목표 3)


개선안 : 왜곡 축지부 재설치 쿨타임을 축지문 사용 쿨타임과 분리



8. 토파류 돌진 잠금기능 추가

토파류의 돌진은 방향키를 누르고 스킬키를 누르면 돌진하는 기능으로 

의도치 않게 긴 거리를 앞으로 돌진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목표 3)


개선안 : 토파류 돌진 잠금 기능 추가



9. 자체바인드 공중사용 개선

호영의 자체 바인드스킬인 분신 태을선인은 공중에서 사용이 불가능해

보스 중 강제점프 사이클로 공중에 떠 있어야하는 호영에게 

원하는 타이밍에 바인드를 걸지 못하는 상황이 생겨 개선을 요구합니다. (목표 1) 


개선안 : 호영의 자체 바인드 분신 : 태을선인 공중 사용 가능하게 수정



10. 미생강변 방무 20% 디버프 패시브화

디버프가 있어 미생강변을 사용해야하는데, 두루마리 게이지를 통으로 사용하는 스킬이라

가끔 원할때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목표 1) 


개선안 : 미생강변의 방무 20% 디버프 패시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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