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먼저, 저는 섀도어 직계에서 섀도어 공략 및 업데이트 요약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원래는 분탕치러 온 댓글인줄 알고 대응을 안하려고 했으나 차단해서 몰랐던 사이 글을 작성하여 해당 내용을 보고 선동당해 개인적으로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속있어서 한 번 정리하고 갈까 합니다.
해당 글은 안읽으셔도 상관없으나 그냥 재획하면서 가볍게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사건의 발단
1. 구조적 불가능
2. 증거의 오류
3. 결론
마무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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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사건의 발단
사건의 시작은 이러합니다.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1.2.194T)⭐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7457
제가 섀도어 테섭을 보고 건의하기 위해 작성한 글에 한 유저가
' 위컴알로 보면 1타 캔슬이 되는 것 같은데 그럼 1타 캔슬 못하는 유저를 위한 저점완화 패치인거 아님?'
이라는 취지로 댓글이 달립니다.
(정확한 댓글은 모두 삭제되어 기억나는 대로 재구성하였습니다. )
따라서 제가 1타 캔슬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내용의 댓글을 작성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위컴알을 보니 1타 캔슬은 존재하며 1타 캔슬이 안된다는 증거를 가져오라며 저에게 요구합니다.
이미 저는 모든내용을 공략글에 작성해놓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시 보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다시 캔슬이 안되는 근거와 증거를 제시하라는 요구와 함께 + 해당글에서 위컴알 오류를 지적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저는 해당 주장이 타당하기 위한 증거 제시 방법과 함께 더 이상 대응하지 않기로 하고 차단을 합니다.
이후 해당 유저는 글을 작성하였고 아래 내용을 보고 개인적으로 톡이 오기 시작합니다.
암살 1타 캔슬이 실존한다는 증거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7735
추가로 차단을 풀어놨더니 다른댓은 모두 삭제하고 해당 댓이 마지막에 남겨져 있더군요

이에 따라 현 본섭에서 이게 가능한 부분인지, 저 주장이 맞는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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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유저가 지적한 부분은 아래 그림에서 우선적으로 수정했으며 이전 글에 있는 내용은 본섭 패치 이후 섀도어 모든 공략을 하나하나 패치버전으로 수정할 때 시정하여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이미 공략글에 한번 작성된 내용이니 이미 보신분은 다음으로 넘어가셔도됩니다.
우선 2타를 보면
2타에 연계되는 공격은 addAttack 항목에
연계되는 공격을 추가하는 항목은 skillPlus항목으로 추가되고
스킵되는 프레임은 skipActionFrame이라고 나와 있으며 타직업 연계(캔슬)또한 이러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또한 이전 글에 링크 및 설명으로 첨부해놓았습니다. )
반면 1타는
연계되는 공격은 절개 1개 이고
나머지 스킬은 ignoreSetAddAttackDoingSkill항목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에 대한 정확한 동작에 대한 정보는 찾지못했지만
타 스킬은 후딜동안 다른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것에 반해 섀도어는 1타 중 메익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으로 동작하는것 같다 라고 글에 작성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이는 1타 연계(캔슬)해주는 스킬을 목록에 추가하는 항목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댓글 답변에 달아놓은 것 처럼 만약 1타 캔슬이 존재한다면 암살 1타 30ms캔슬 뿐만 아니라 분쇄 1타또한 캔슬되어 분쇄 1타 딜레이가 180ms가 되는 상황이 리마스터 이후 단 1번이라도 존재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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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증거의 오류
반면 댓글 작성자는 증거라는 영상을 가져와 프레임수에 따라 이건 캔슬이 된다. 라고 주장합니다.
단 그가 제시한 근거의 오류는 너무나도 단순명료합니다.

프레임 단위로 증거를 제시한거로 보아 60fps로 영상을 촬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경우 당연하게도 위 그림처럼 클라-녹화프로그램이 정확히 동기화가 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이 너무나도 쉽게 31프레임에 암살 1타가 나오게 됩니다.
만약 실제 주장대로 캔슬이 된다면 실제로 캔슬이 유의미 하게 되거나 분쇄 캔슬도 가능하며 이를 경험한 유저가 단한명이라도 나와야 되는데 ,
그냥 암살만 10번 100번 반복하다 31프레임이 나왔다고 해서 암살이 1타 캔슬이 되는 스킬로 바뀌는 걸까요?
목요일에 테섭 리포트를 보자마자 섀도어를 키우는 유저는 패치 노트만 봐도 너프인게 뻔히 보였습니다.
주력기 4%너프하고 패시브 와바박 너프해서 체급너프,저점박살, 고점피로도 상향되어 개선을 요구하는 와중에 위컴알좀 뜯어보고
'오 내가 맞는것 같은데 완화 아님? 내가 맞는 것 같은데 틀렸다는 증거 좀'
라고 하면 누가 기분이 좋을까요?
과연 해당 의견을 자시하는 태도와 시기가 적절 했을까요?
또한 해당 주장대로 만약 1타캔슬의 완화 및 불확실성 개선이 목적이라면

얘는 왜 본섭 테섭이 똑같이 남아있습니까?
그럼 여전히 분쇄는 운 좋으면 캔슬되고 운 안좋으면 캔슬 안되는 스킬인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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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오래 게임을 해 왔고 매 시즌 새로운 분들이 섀도어에 입문하여 알려주는 한 명의 유저로서 조금이라도 섀도어 입문하기 쉽고 정보를 찾기 쉬웠으면 하는 마음에 시작한 요약&정리글 이였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최대한 타직업과 비교하거나 논쟁의 여지가 될만한 워딩을 피하고 직업 게시판에만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육성하고 있는 5 직업 중 3직업을 미리 패치 받은 입장에서 2달을 기다린 본캐 패치가 이렇게 들어오니 아쉽기도 하고 조금이라도 개선받고자 감정이 약간 업된 상태에서 자게와 직게에 글을 작성했습니다 만, 자게 댓글은 뭐 안봐도 뻔하고 직게댓글에도 이렇게 주말 한시간 반을 들여가며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를 보며
내가 참 맨탈이 그렇게 강하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꾸준히 섀도어 관련 공략 및 요약글을 작성하긴 하겠지만 이후로는 감정소모가 필요한 글은 작성하지 않도록, 정보전달 위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었군요.
암튼 오늘의 내용은 여기까지 이고 만약 섀도어 개선을 원하시면 테섭 건의에 가서 건의글을 작성해주시면 직업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1.2.194T)⭐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7457
테섭 건의 링크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아마 다음 글은 본섭 패치 이후에 작성하게 될 것 같네요.
그럼 다음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섀도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분은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