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섀도어] ⭐전 직업660ms패치, 점프는 딜로스일까? (섀도어 ver)⭐

아이콘 스카섀도소블
댓글: 8 개
조회: 1154
추천: 11
2025-10-20 17:51:25

안녕하세요?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먼저, 저는 섀도어 직계에서 섀도어 공략 및 업데이트 요약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오늘 글은 전 직업 주력기 최대 딜레이가 660ms로 통일된 상황에서 섀도어 1타의 변화( 690ms ->660ms)는 앞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 지에 관한 글입니다.


하나의 댓글에서 시작하여 쓰다보니 조금 길어졌으나 재획하실때 재미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메이플 점프 체공 시간은 몇 초 일까

 

1. 왜 점프직업은 실전딜 너프일까

 

2. 점 평 ()

 

3. 섀도어 상황은 어떨까?

 

4. 보스 패턴 그 사이

 

마무리하며

----------------------------------------------------------------------------------------------------------

0. 메이플 점프 체공 시간은 몇 초 일까

오늘의 주제에 대해 알기 위해선 메이플 점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0.1 메이플의 물리엔진에서 점프

 

메이플의 물리엔진은 점프 및 낙하계산은 현실의 운동방정식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다만 거리대신 px, 시간은 s 단위를 사용하고 해당 값은 위컴알 : Map.wz/Physics.im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jumpSpeed (점프 초기 속도) = 555 px/s

gravityAcc (중력 가속도) = 2000 px/s²

fallSpeed (낙하 최대속도) = 670 px/s

 

여기서 인게임 점프력 123%를 곱하면 점프 초기속도는

jumpSpeed = 555 px/s * 1.23 = 682.65 px/s

 

따라서 점프 후 착지 까지 걸리는 시간은

0.68265초입니다.

 

0.2 실제 점프 시간


 실제 관측결과가 다음과 같으므로 위 계산 결과가 거의 맞다고 보고 글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

1. 왜 점프직업은 실전딜 너프일까

점프시간이 0.68265초 이므로 편의상 683ms로 계산하고 주력기는 아니지만 이미 패치를 받은 스킬 중 부캐로 육성중인 메카닉 스킬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운영자는 주력기 딜레이가 줄으면 주력기 횟수가 늘은만큼 딜을 깎아야 한다고 하여 대부분의 직업이 딜을 같이 빼앗겼습니다. 근데 이게 과연 옳은 계산일까요?

 

 

참 웃기죠?


딜레이를 줄였다고 꾸역 꾸역 딜을 깎아 가져갔는데 막상 인게임 에서는 점프공격이 4번 누적될 때 마다 스킬 1번 딜이 꽁으로 날라갑니다.

 

분명 허수아비와 계산기로 딜 계산을 했을 때는 딜레이 줄인 만큼 딜 너프를 하니 딜이 같았을 텐데 말이죠..

-----------------------------------------------------------------------------------------------------------------------


2. 점 평 - 덥(플) 평

 이러한 와중에도 유저들이 찾아낸 방법은 바로 점 평 더블점프(플래쉬점프)

 

스킬 딜레이가 끝나는 시점에 다시 점프를 섞어서 딜로스를 최소화 하는 방법을 찾아내긴 합니다.

 


 

아래 영상자료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진격캐넌님 유튜브 신궁체험 6:46

https://www.youtube.com/watch?v=Q9N3TvMlBaY

 


이상하지 않나요

 

분명 전투경험 개선, 실전과 허수 딜 괴리를 줄이는 패치라고 설명 들었는데 똑같은 딜을 유지하기 위한 보스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졌습니다.

-----------------------------------------------------------------------------------------------------------------------
3. 섀도어 상황은 어떨까

위 타직업 들과 다르게 섀도어는 특수하게 평타가 1,2타로 구분되어 하나의 사이클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섀도어 상황은 어떨까요?


먼저 섀도어는 기존에도 암살 1+2타 딜레이가 점프 딜레이보다 길기 때문에 점암메 점암메플암메 등을 사용 해 왔습니다. 



*참고자료 : 섀도어 암살 연습하는 방법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4


 그렇다면 딜레이 패치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섀도어는 기존과 동일하게

1,2타 합 딜레이 > 점프딜레이 이기 때문에

1점프 = 1+2타여서 점프평딜을 해도 로스가 없습니다.


점프 평딜에서 로스가 없으니 다행인 걸까요?


테섭이 그대로 들어오면 주력기 난이도문제나 실전에서 필요한 개선은 없이 

체급너프 + 극딜너프 + 저점박살+ 키입력횟수(피로도)증가 인데 말이죠. 

----------------------------------------------------------------------------------------------------------------------
4. 전 직업이 510ms로 설계된 와중 섀도어 는

 이번에 전 직업을 660ms (공속510ms)로 통일하는 패치를 진행, 라이브를 보며 가장 우려된 것은 앞으로의 방향을 위해 미리 패치를 한다’. 라는 식의 발언 이였습니다.

 

이를 염두해 두고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세렌이나 검마같은 보스를 배울 때, 대적자를 연습할 때는 패턴-패턴 사이 스킬을 몇 번 사용해라 라고 보통 알려주고 배웁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딜레이 패치는 무엇이 문제가 될까요?

 

몇 가지 상황을 통해 알아봅시다.

 

 

 


이처럼 만약 앞으로 보스 짤 패턴이 510ms 기준으로 설계될 경우 섀도어는 최소 공배수 13.260초 짜리 패턴이 아닌 이상 패턴마다 딜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물론 극단적인 상황을 예시로 든 것이라 조금 억지 이기도 하고 영자가 여기까지 생각하지는 않고 그냥 무지성 660ms통일 패치 라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만,


만약 암살이 추가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가정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를, 앞으로의 보스에서 섀도어가 주력기의 특수성 때문에 손해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

마무리하며

 

이번 글은 한 분의 댓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도 사람이다 보니 가끔 글에 오류도 발생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고 재획하면서 조금씩 글을 적어나가다 보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적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다 보니 점프 딜로스에 대해서는 타 직업처럼 그러려니 하고 작성한 것 같은데 딱 질문을 보는 순간 어? 하는 생각이 들면서 다시 생각해보고 해당 내용은 수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글에서 해당 내용들은 수정하였으며 좋은 질문 해주신 우클릭카이팅 님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아직 섀도어 테스트서버 건의하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10월이 아니더라도 11월에라도 개선이 들어올 수 있도록 시간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1.2.194T)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7457

 

테섭 건의 링크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

다른 섀도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분은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섀도어 항상 화이팅입니다.

--------------------------------------------------------------

참고자료

 

메이플스토리 물리엔진에 대한 정보

https://mapleref.fandom.com/wiki/Physics

 

진격캐넌님 유튜브 신궁체험 6:46

https://www.youtube.com/watch?v=Q9N3TvMlBaY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