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스펙으로 나눠서 이득인지 손핸지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22성 아스트라 보조무기를 만드는 데 드는 추가 비용 <- 이걸 기준으로 삼았고요,
* 이미 22성 블레이드를 쓰느라 남들보다 돈을 더 쓴 건 손해로 산정하진 않았습니다.
-> 이건 관점을 22성 블레이드의 추가수치를 밸런스상 디폴트로 생각하느냐, 말그대로 추가 수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지금 듀블 체급상 이걸 밸런스상 디폴트로 생각한다면 아래 써둔 수치보다 158억 더 손해보는게 맞습니다.
0. 스타포스 비용 기준
- 샤타포스, 풀스타캐치, MVP다이아이상, 피시방X, 앜블노작값고려X
- ex) 앜블 22성 : 158억
- 공지에 아스트라 보조무기 터졌을때 스페어 메소 가격이 얼만지 안써있는데 혹시 찾으신분있으면 알려주시면 ㄳ
1. 비용 (전승비용 기본10억 추가로 수정)
-> 비용 32억+a 손해 (a는 음수일 수도 있음)
-> 22성 기준 남들 158억+전승비용10억+22성다는데 스페어값 쓸때 듀블은 200억+50억 쓰기 때문
-> +a는 아스트라 보조무기 스페어 가격에 따라 다른데,
노작값이 10억이면 남들보다 약간 손해, 노작값이 15억이면 남들보다 이득이라고 생각하면됨
-> 노작값 차이로 32억을 메꾸고도 남으려면 노작값이 22억이어야 되는데 그럴리는 없다고 생각됨
* 남들보다 200억 손해보는건 아닙니다 (높은확률로 손해는맞음)
2. 스펙
-> 22성 주흔작 블레이드 기준으론 아주 조금 이득
남들보다 덱15 럭14 이득 공4 손해
-> 22성 매지컬 떡작 기준(기댓값상 공 86 정도, 스타포스 보정으로 주흔작보다 공+7) 조금 손해
럭23 이득 힘132 덱12 공11 손해
남들과 달리 힘부스탯도 써서 힘132얻던거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손해
-> 매지컬 리턴작 기준
존나손해 공 한 30 손해봄
-> 23성 이상 기준
존나손해 별한개당 공10몇씩 손해봄 (무기류랑 방어구랑 23+구간 스타포스 상승치가 다름)
* 착각하기 쉬운 점 : '공효율이 낮아져서' 타직업보다 더 손해보는건 아닙니다 (현상유지에 가깝고 굳이따지면 타직업과의 차이는 조금 줄어듬)
'이미 공효율이 낮아서' 남들보다 최종뎀 상승폭이 낮아서 손해보는것임
ex) 총 공격력이 타직업4000 듀블4400이면 공효율 1.1배차인데 보조강화로 타직업4400 듀블4800되면 약 1.09배 차이로 줄어들어서 공효율 차이는 줄어들고,
보조22성으로 세지는 수치는 남들 1.1배 세질때 듀블은 1.09배 세진 것이므로 손해
3. 요약
비용 : 22성 기준 20~40억 손해(예상, 아스트라 보조무기 스페어 가격에 따라 다름)
스펙 : 매지컬 리턴작했으면 개손해 + 23성이상 달아놨으면 개손해, 22성 주흔작or매지컬떡작이면 대략 현상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