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캐슈 본캐로 코코볼 출시 때부터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먼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12월 리메이크에서 각 직업 고유의 재미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리메이크와 더불어 밸패를 진행하기에 그렇다면 캐슈의 컨셉이 무엇인지 고찰해보기 위함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캐슈의 직업 고유방향은 딜로스입니다.
캐슈가 사용하는 핸드캐논은 대포,폭탄을 이용하는 무기입니다.
스킬에서도 이러한 이펙트들을 다수 사용하는것을 볼수 있는데요
현실에서 대포,폭탄은 주로 넓은범위의 다수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무기입니다. 쉽게 말하면 얻어 걸려라 식으로 불특정다수에게 공격을 가하는 무기죠. 이것이 메이플 세계의 캐슈를 통해 적용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5차스킬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코코볼
캐슈의 핵심스킬이라고 할수 있는 코코볼! 고정형 보스 몬스터에게는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상위 보스에서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 상황에서 코코볼을 뿌려놓고 몬스터가 맞아주길 기다려야합니다. 그렇기에 쿨타임이 짧고 충전식으로 스킬이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딜로스적인 컨셉의 코코볼이 dpm을 상당히 차지하는 상황이기에 유저들은 대부분 한방향으로 바인드를 쓰고 사용하거나 유도컨,밀격(무릉)을 사용하여 딜로스를 줄이려고 합니다. 딜로스가 애초에 직업 고유방향이니 이런 기형적인 컨트롤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ㅜㅜ
2.삼숭이
캐슈 사냥의 꽃! 삼숭이 역시 몬스터를 향해 폭탄을 날려 범위 공격하는 컨셉입니다. 몬스터에게 폭탄이 날아가 터지면서 주위의 몬스터 역시 공격이 맞는데 한마리 한마리 요격하는것이 아니기에 몬스터가 몇마리씩 샙니다. 또 하나 아쉬운건 기동성 좋은 캐슈가 윗점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삼숭이들은 공격을 안합니다 딜로스가 나는거죠. 삼숭이에도 역시 캐슈의 직업 고유방향인 딜로스가 숨겨져있습니다 알고계셨는지 모르겠네요. 삼숭이는 보스에서도 보조 딜로서 상당히 유용한데 이건 좋은듯 물론 딜압축 안되어있지만 딜압축 안바라고 그냥 사냥용+보스 보조딜 이게 더 좋은거 같아요 (방무100가 여기 붙어있음 코코콜에 주지)
+비슷한 스킬로 카이저의 조상님 소환스킬이 있는데요(쿨 120초 45초 지속 3마리, 매우 비슷하죠?) 조상님의 경우 몬스터를 직접 조준하여 한마리 한마리씩 공격합니다. Al가 삼숭이에 비하면 매우 좋습니다.
3.풀메이커
캐슈 딜로스의 꽃! 풀메이커! ㅋㅋㅋ
사실 지금은 어느정도 보완됐지만 초반 이 스킬은 배그에서 보면 데드존 같은 느낌으로 스킬 컨셉이 나왔습니다 추가로 배그 보급품도 여기 붙어있네요 ㅋ 데드존 보시면 운빨망겜식으로 맵전체에 공격이 가해집니다 몬스터가 어디에 위치해있건 그건 중요하지 않죠 그래서 실제로 처음 풀메이커가 나왔을당시 한번공격한 몬스터는 다음 공격 시 공격하지 않는 컨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냥 대놓고 딜로스 스킬인거죠. 배그처럼 맵전체에 쏟아붓듯이 터지는 거면 몬스터에게 조준하지 않는 공격이라도 얻어 걸리는 식으로 공격할 수 있겠죠. 하지만 당시 32비트 메이플에서 이런 스킬을 내면 오류나서 팅기죠. 그래서 하나씩 폭탄이 투하됩니다(64비트 된 상황에서도 아직도 하나씩 투하). 즉 몬스터가 얻어 걸리는 식으로 맞기 어렵다는 거죠 . 본섭으로 넘어올때 그나마 완화되어 출시되어 지금은 보스 딜 점유율5%정도의 스킬입니다. 오히려 삼숭이 쿨일때 사냥용으로 많이 씁니다.
4.이씨밤
캐슈의 무적기! 앞서 말한 대포, 폭탄과 다른 컨셉의 스킬입니다. 현대사회에 최신화된 무기를 보면 정밀타격, 요격미사일 등이 존재하죠. 이것이 메이플에서 컨셉화 되어 나온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말만 들어보면 좋죠? 근데 캐슈분들은 알거에요 이게 얼마나 주옥같은지. 현대사회에서 요격,정밀타격이 자동화 되었다면 메이플에선 유저가 그 짓을 직접 해야합니다. 하필 무적기에 정밀타격 컨셉을 붙어놨습니다. 어 슈발 나 죽을거 같애 꺄악 무적 아 쓰발 왜 무적안되고 난리야 이런 쌍쌍바!! ㅠㅠ. 그래서 캐슈분들은 왠만하면 조준 신경안쓰고 바로 씁니다. 그러나 많은 유저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요격 컨셉을 어떻게든 살리려고 즉발을 안시켜주네요. 이부분은 딜로스와 더불어 캐슈의 유일한 무적기가 달려있는 부분이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잊혀진 장판데미지.
제가 생각하기론 몇가지 스킬간의 컨셉을 이동시켜준다면
직업고유의 컨셉은 그대로지만 재미는 더욱 강화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뺄거 빼고 더할거 더해보겠습니다.
코코볼
+이씨밤의 조준기능(자동화로)
+삼숭이의 방무100%
-거대한 대포컨셉
나의생각: 스쿼드 미사일 마냥 빠르게 이동하며 보스몹 자동요격, 사냥에서도 사출기 마냥 좋을거 같습니다
삼숭이
-방무100%
나의생각: 자체방무20%인 캐슈에게 주력기에 방무 떼주자
풀메이커
+코코볼의 거대한 컨셉(하나씩 떨러지는게 아닌 우수수 떨어짐)
나의생각: 64비트 패치됐으니 보마 에로우레인과 함께 고쳐주세요
이씨밤
-조준기능
나의생각: 즉발가능, 물론 키다운 원한다면 할수 있게끔 해주면 좋을듯 마을에서 포물선 운동 그리기 재밌음
물론 직업 고유의 방향 자체를 딜로스에서 다른걸로 바꾸는게 가장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