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3줄요약
1. 캐논슈터 딜량 너무약하다
2. 코코볼때문에 딜구조가 망가진다
3. 리메이크던 리마스터건 개선해줘
12월패치에 모험가 개선패치가 예고되어있어서 그런지
직업관련글이 종종보이고, 캐슈관련글 읽을때마다
직업의 불편함은 느끼는데 명확히 설명하는사람은
적은거같아서 내가생각하는 캐슈의
병신같은점을 적어봄
* 코코볼의 병신같은 딜방식
허수아비크기 대상으로 6초간 피격가능하고
40타중 27타를 피격할수있음
보스몹이 크다면 더 오랜시간 피격가능하니
dpm 상승여지도 있어서 좋아보이는게 당연하지만
플레이하는입장에선 손해보는부분이 더큼

나제불님님님 블로그에서 가져온 올해 6월 dpm자료이고
최신자료엔 코코볼 타수별 dpm이 없기떄문에
6월자료로 가져옴 40타를 다맞춘다 가정할경우
27타 대비 리레딜탐 배율의 경우
150.98/129.03 = 1.17배 딜량이 상승함
정확하진 않겠지만 이걸 최신 dpm표로 가져와서
대략적으로 환산해보면

리레딜이 113.65*1.17 = 132.9705% 가 나오게됨
132.97% 라는 배율이 전직업대비 중위권수준인걸
감안하고 손해보는부분에 대해 적어봄
코코볼에는 재사용대기시간이 3초가 걸려있음
기계적으로 3초마다 눌러서 발사해줘도 코코볼 3발
전부 사용할때까지 최소한 6초가 걸리고 코코볼 1개당
허수아비 크기로도 6초간 때려야 27타가 들어가니
코코볼 3개 피격시간은 최소 12초가 되어버리고
보스몹이 크다면 +@ 시간이 더걸리게됨
바인드도없는직업이 딜을 하는시간이 길어지니 딜로스가
심해질수밖에없으며 딜로스 요소가 하나더있음
코코볼이 캐릭터 전방에 소환되어
단방향 일직선으로 이동하는점
이부분때문에 몬스터이동에 매우 민감하고 취약해짐
더군다나 전방에 소환되는점 때문에 캐릭터와 붙어있으면
코코볼 타격이 안들어감

이런구조 때문에 리레딜을 하다가 8초쯤쓰고
밖으로 뛰쳐나가서 코코볼에 붙어서있는 경우가 생기게됨
리레딜보다 더 강해서 존밖을 벗어나는게 아니라 딜이 아예
안들어가니까 리레존을 버릴수밖에 없는거임
해방무적을 얻은후엔 일반적인 직업이라면
해방무적동안 리레딜은 칠수있는데
이 병신직업은 해방무적이 생겨도 리레딜을 제대로못함
생존이 문제가아니라 붙어있으면
타격이 아예 안들어가니까
그러면 고정형보스나 크기가 큰 더스크같은곳에서는
좋겠네 라고 생각할수있겠으나 고정형보스는
어느직업이던 dpm에 가장 근사하게 딜을 박을수있고
dpm이 바닥을 기는 캐슈가 좋을리가없음
* 기타 불편한점
이직업은 상시유지버프가 조오오오오온나게 많음
올여름때 상시유지버프 많던직업 개선많이 받았던데
내차례올때되니 끊긴느낌?
펫버프 6칸으로 늘려줘서 그나마 살만해졌어도
내직업만 아직도 더 불편한거같음
모르는사람들을 위해 굳이 적어보자면
몽키매직/파이렛스피릿/캐논부스터/럭키다이스/
오크통룰렛/몽키웨이브/메용/벅샷/쓸샵/쓸컴뱃/쓸오더
+디버프 몽키퓨리어스/파이렛플래그
* 기타 불편한점22
ICBM 구석에서 쓰면 조준안되고 그자리에서 터지는버그
수정 아직도 안해주고있음 진힐라에서 특히불편함
* 기타 불편한점33
주력기 캐논버스터 후딜레이가 존나김
690ms 라던데 단일기기준 전직업 최악임
* 과거 인식에 대한 개인적인 잡설
작년에 코코볼 타격수가 처음으로 50타가 되었고
이후패치로 40타가 되었음
50타가 되었을땐 큰불만이 없었고 40타가 되었을때쯤부터
불만이 꽤 나왔던거같은데 이런상황떄문에
코코볼 타수를 롤백해주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제법보이는데 롤백은 좋지못한 방향임
과거에 캐슈가 좋았던건 압도적인 타수와
100억이라는 맥뎀 시스템이 합쳐져서 고스펙에서
좋았던것일뿐이고 작년패치중에 5차 주력기
타수분할패치를 거치면서 캐슈보다 딜잘뽑는직업들이
제법 생기기 시작했음
맥뎀이 풀린시점에서 타수를 늘려봤자
고질적인 병신같은 딜구조는 그대로일뿐더러
dpm보다 더 딜이 오를것이다 하는 인식때문에
올려치기만 당할것임
현시점에선 타수를 더줄이고 딜량을 높여서
딜압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