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홈페이지 - 테스트월드 - 테스트월드이용신청 - 버그리포트 - 건의사항으로 적었습니다.
캐슈 여러분의 개선안도 많이 참고하여 올렸습니다. 그대로 따온 것도 있는데 따로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포기할 것이 아니라 건의해서 얻어낼 건 얻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막 쓰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좋은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시 참고하겠습니다. >
1. 건의 내용
- 몽키퓨리어스 관련
- 럭키다이스 관련(더블 럭키다이스를 사용하는 해적 직업 공통)
- 오크통 룰렛 관련
- 마그네틱 앵커 관련
- 풀메이커 관련
-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관련
- ICBM 관련
- 미니캐논볼 관련
- 캐논 점프, 백스텝 관련
- 강화 코어 관련
2. 개선 내용
- 몽키퓨리어스 관련
: 몽키퓨리어스는 지형지물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보이지 않는 벽에 막히는 경우도 있고 몬스터 크기가 작아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지형에 튕겨 몬스터를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 많습니다. 지속시간이 증가했다고는 하나 애초에 맞출 수가 없다면 소용이 없는 부분이지 않습니까
일자맵에서는 관계 없지만 루시드 2페 발판이 여러개인 경우 발판에 튕겨 루시드를 맞출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낮아집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요청합니다.
- 럭키다이스 관련(더블 럭키다이스를 사용하는 해적 직업 공통)
: 럭키 다이스는 현재 5차스킬에서 로디드 다이스로 인해 주사위 하나를 고정시킬수 있지만
캐논슈터를 비롯한 모험가 해적과 메카닉은 3,4차에 걸쳐서 더블 럭키다이스를 추가로 배우며
2개의 주사위에 대해서는 확률적 요소가 존재합니다.
이 확률적 요소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주사위의 3번 효과인 최대 hp/mp 20% 증가입니다.
즉, 최대 hp/mp 증가라는 옵션이 보스전에서 나오게 되면 최대 체력이 증가함에 따라 가진 체력 퍼센트가 감소하여 진힐라, 윌과 같은 체력 회복 불가 보스에서는 치명타로 들어오게 됩니다.
과거 메이플 스토리에서는 캡틴, 나이트워커 스킬 중 일부에 붙은 hp/mp 효과를 다른 효과로 대체하거나 삭제 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개선도 모험가 해적, 메카닉에 적용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오크통 룰렛 관련
: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에 맞춰 크리티컬데미지 증가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바꾼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오크통 룰렛은 여전히 확률로 뽑아서 사용해야 하며 번개가 나올 확률을 위해 코어강화를 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현재 강화코어에 존재하는 오크통룰렛을 삭제하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코어강화로는 오크통 룰렛의 번개 효과만 데미지 증가)
또한 슬로우를 사용하여 보스 몬스터 공략 시 생존에 더 유리함을 가져가기 위한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개선된 사항으로는 크리티컬데미지 증가를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맞으나 크리티컬데미지만을 바라보고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크통룰렛의 4가지 효과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확률의 부정적 경험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오크통룰렛의 4가지 효과중 2가지 효과만 바라보며 사용했습니다. 이 또한 확률이기에 50% 확률을 25%로 줄여보고자 오크통룰렛의 번개효과 강화를 위해 코어 강화를 합니다. 이 또한 코어 강화 난이도 상승에 크게 기여합니다. 애초에 강화코어 갯수가 16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크통룰렛 효과 선택 기능 추가, 코어 강화에서 오크통룰렛을 제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마그네틱 앵커 관련
: 자주 써야 되는 번거로움.. 이게 굉장히 큰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20초로 낮은 지속시간과 낮은 퍼센트데미지로 인해 일부 유저들만 사용하는 상황이였습니다.
지속시간 증가, 닻으로 적을 끌어들인다는 컨셉을 대폭 강화하여 듀블의 더미 이펙트 혹은 윈드브레이커의 에메랄드 플라워 같은 스킬로 변경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풀메이커 관련
: 현재 풀메이커는 공격과 버프라는 두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메커니즘의 발생 방법은 극과 극을 달리고 있어서 이도 저도 아닌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풀메이커의 보급품(버프)는 타격에 실패했을때 떨어지게 됩니다. 즉 버프를 얻기 위해서는 공격을 버려야 되는 이상한 모순에 빠진 상태입니다.
공격과 버프라는 두 메커니즘의 모순을 없애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안이 존재합니다.
1)동시에 가져가기 위해서는 n회 공격 성공시 버프 발생이라는 메커니즘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2)풀메이커의 버프를 삭제하고 온전한 공격기로 전환해야 합니다.
-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관련
: 스페셜 에스코트 몽키는 지속시간이 45초이나 실제 전투에서는 42초 정도 만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지속시간의 증가 혹은 몽키가 소환되는 시간을 줄여주십시오.
: 툴팁과 인게임 타격횟수의 불일치
기본의 로이, 속사의 맥시, 폭발의 카키 모두 다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만
제일 심한건 폭발의 카키 입니다.
폭발의 카키는 2.5초마다 몽키 캐논, 3초마다 몽키 붐이 나간다고 적혀있지만
실제 측정 기록은 45초 동안 몽키 캐논 8번 몽키 붐8번이 끝입니다.
- ICBM 관련
: ICBM을 맵 양쪽 구석에서 사용할 시 각도조절 불가능. 제자리에서 터지는 현상 수정 요청합니다. (더스크 다리 위에서도 역시 같은 현상)
: 맵 구석을 향해 ICBM을 발사할 시 폭발 데미지 증발 현상 수정 요청합니다.
: ICBM 무적 시간은 현재 발사 준비 1초, 발사 후 2초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발사 후 1.8초만 적용되는 현상 수정 요청합니다.
- 미니캐논볼 관련
: 미니캐논볼 스킬은 6타, 벅샷이 적용된다면 타수가 3배가 되어야 하지만 벅샷은 최대 타수인 15타의 제한을 받습니다. 미니캐논볼 기본 타수를 줄여 15타 이하로 변경바랍니다.
퍼센트는 임의값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코어 강화를 해도 너무 낮은 데미지, 좁은 범위로 인해 사냥과 보스에 큰 효용성을 보이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개선 바랍니다.
- 캐논 점프, 백스텝 관련
: 캐논슈터가 현재 보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생존 유틸은 하자가 있지만 짧은 쿨타임의 무적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캐논 점프와 백스텝 뿐입니다. 아마 캐논슈터 보스 영상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논점프와 백스텝이 정말 유용하게 사용되고있습니다. .
메이플스토리 내에 존재하는 생존 유틸은 후방 이동이나 공중 체공, 사망 시 즉시 부활, 다크사이트, 텔레포트 판정 스킬 등등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만 캐논슈터가 갖고 있는 건 소위 트리플 윗점, 백스텝 뿐입니다. 그런데 이 유일한 유틸기의 딜레이를 약 50% 늘려버리는 바람에 아무리 캐논 버스터 딜레이가 감소하였다고 하나, 사실상 생존이 힘들어집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바랍니다.
- 강화 코어 관련
: 최근 나오는 직업들의 경우 강화 코어에서 스킬 여러개를 묶어 강화코어 갯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하지만 현재 캐논마스터의 경우 16개의 강화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논마스터를 접해보려는 유저들도 코어 강화 난이도에 겁 먹고 시작 조차 않는 상황입니다.
현재 리마스터로 인해 모험가들의 코어 강화가 변하고 있는데 새로 코어강화를 해야 한다면 16개 중 3개를 뽑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캐논마스터 유저 뿐만 아니라 모든, 앞으로 리마스터를 받을 직업들에 해당되는 내용일 것입니다.
현재 가진 강화코어 레벨을 그대로, 강화코어 스킬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