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수의 캐슈 유저 분들이 써주신 글을 기반으로, 일부 수정/통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차 스킬>
[기간틱 백스텝]
- 디버프 효과가 확정 적용되도록 변경
확률적으로 감속이 적용되는 효과는 부정적 경험을 유발합니다. 이를 감속 효과가 100%로 적용되게 변경하고, 효용 정도에 따라 감속효과를 조정했으면 합니다.
- 프레임 롤백
본섭에서의 기간틱 백스텝의 발사 모션은 약 5프레임, 테섭은 1/2차 모두 6프레임 정도로 1프레임(약 0.17초)가 추가되어있어 본섭보다 캐논점프/백스텝 연계시 뻑뻑함을 주고 있습니다. 캐슈에게 이동기는 생명 유틸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이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1프레임 추가된 것(약 0.17초)의 삭제가 필요합니다.
[캐논 리프]
- 사운드 수정
더블점프의 이펙트를 바꾸면서 원숭이 이펙트가 없어졌는데도, 기존과 동일한 사운드를 갖고 있습니다. 원숭이 울음소리 같은 이러한 사운드는 바뀐 이펙트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펙트에 걸맞는 사운드로 수정해주세요.
[캐논 점프]
- 사운드 추가
현재 테섭에서 캐논 점프 사운드가 없습니다.
- 공격판정 삭제
현재 캐논점프는 이동기임에도 공격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정은 이벤트 맵과 같이 공격 판정이 없는 이동스킬만 사용 가능한 곳에서 제약이 될 뿐만 아니라, 보스전 플레이 도중 시드링 등의 아이템을 교체할 때도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또, 공격판정을 갖고 있는 점 때문에 강화코어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코어강화 난이도를 불필요하게 상승시키는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공격판정이 없는 순수 이동기로 변경했으면 합니다.
[펀칭캐논]
- 삭제 후, 새로운 패시브 효과 추가
펀칭캐논은 하나의 대상을 타겟으로 한 스킬이기 때문에 사냥에서의 효용이 떨어지고, 사냥 외에도 다른 컨텐츠에서 활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펀칭캐논을 크리티컬 확률을 개선하는 패시브 효과 스킬(크리티컬 확률 15% 증가)로 변경했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저차 구간 성장도 보완하고, 부족한 크리티컬 확률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또, 현재 캐논슈터의 강화코어의 종류는 총 16가지로, 전 직업 중 가장 많아 어려움이 많습니다. 펀칭캐논 삭제는 이러한 지나친 코어강화 난이도를 개선해줄 것입니다.
<3차 스킬>
[몽키 퓨리어스]
- 발사 후 일직선으로 날아가도록 변경
탄성이라는 컨셉 때문에 발판 등의 장애물에 튕겨나가거나, 소형 몬스터가 가까이 있을 경우 맞출 수가 없습니다. 이를 일직선으로 날아가게 변경하여 소형 몬스터가 가까이 있어도 잘 맞출 수 있게 변경해주세요.
- 쿨타임 5초로 감소
만약 위의 개선이 어렵거나 고탄성 포탄의 컨셉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쿨타임을 줄여 탄성으로 인해 몽키 퓨리어스를 못 맞춘 것을 재차 다시 맞출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반격의 슈터]
- 패시브 효과 변경
피격시 공격하는 현재 방식은 스킬의 효용이 매우 적고, 숨 돌리기 시스템이 있는 메이플 특성상 시드링 교체가 어려워지는 등 불편함이 더 많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다음과 같은 패시브 효과로 변경하도록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아이디어1} 공격시 일정 확률로 데미지 n% 증가하는 패시브
{아이디어2} 반격할 때마다 일정시간동안 상태이상 내성이 증가하는 패시브
[바이탈 익스트림]
- 상태이상 내성 증가량 30으로 변경
현재 상태이상 내성 수치인 20은 타 직업에 비해 부족한 편입니다. 이를 30으로 변경하여 개선했으면 합니다.
[오크통 룰렛]
- 선택형 버프화 (랜덤성 개선)
오크통 룰렛은 확률에 의존하여 다양한 효과가 지급되는 버프형 스킬입니다. 하지만 유저들은 상황에 따라 원하는 버프 효과가 각각 다릅니다. 오크통룰렛을 로디드 다이스처럼 선택형 버프로 변경하여 확률에 의존해야하는 부정적 경험을 개선하고, 상황에 맞게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미니 캐논볼]
- 사운드 추가
오토모드일때는 같이 사용하는 캐논 버스터, 바주카 사운드가 들리기 때문에 사운드가 없어도 괜찮지만, 수동으로 개별 사용할 때 아무런 사운드가 없습니다.
- 데미지 증가
테섭의 미니 캐논볼은 스킬 데미지가 지나치게 낮아서, 효용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최소한 일반적인 사냥이 가능할 정도의 수준으로 미니 캐논볼의 데미지를 상향 조정해주세요.
- 범위 상향
미니 캐논볼은 캐슈의 빈약한 Y축 사냥 능력 보완을 의도로 추가되었으나, 범위가 저열하여 의도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범위를 늘려서 본래 의도에 부합하는 스킬로 만들어주세요.
- 캐논바주카와 코어통합
몽키 웨이브 코어는 현재 쓰이지 않는 코어인데, 이를 미니 캐논볼 코어로 변경되었습니다. 타 직업에 비해 코어강화가 정말 어려운 편인 캐슈에게 쓰지도 않던 코어를 추가로 강화하라고 하는 것은 유저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불합리한 방침입니다. 미니 캐논볼이 사냥기로 주로 쓰일 예정인 만큼, 캐논바주카와 강화코어를 통합하여 코어 강화의 불편함을 해소했으면 합니다.
<4차 스킬>
[오버버닝 캐논]
- 방어율 무시 수치를 30%로 조정
현재 캐논슈터의 방어율 무시 수치는 타 직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이를 상향 조정하여 부족한 방어율 무시 수치를 해결했으면 합니다.
[마그네틱 앵커]
- 데미지 증가
현재 마그네틱 앵커는 데미지가 지나치게 낮아, 스킬의 효용이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를 다음과 같이 개선했으면 합니다.
[캐논 바주카]
- 타격 이펙트 개선
캐논슈터 유저들은 이번 리마스터 패치를 통해 새로운 스킬 이펙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펙트에 여러 변화가 있는 만큼, 유저들도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펙트는 본래 유저들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현재 테섭의 "캐논 바주카 타격이펙트"에 관해서는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는 실제로 저 하나만의 의견이 아닌, 다수가 공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10728?category=%EC%BA%90%EB%85%BC%EC%8A%88%ED%84%B0&name=subjcont&keyword=%EB%B0%94%EC%A3%BC%EC%B9%B4
바주카 이펙트 바뀐거 좀 심각한데...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12437?category=%EC%BA%90%EB%85%BC%EC%8A%88%ED%84%B0&name=subjcont&keyword=%EB%B0%94%EC%A3%BC%EC%B9%B4
테섭에서 1시간 사냥한 후기=ㅈ같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13005?my=opi
다들 바주카 "타격" 이펙트는 괜찮으신가요?
위 반응은 메이플 인벤 캐논슈터 게시판의 캐슈 유저들 반응입니다.
구체적으로 유저들이 캐논바주카로 사냥하면서 보게 될 인게임 타격 이펙트입니다.
다른 이펙트는 그래도 기존의 이펙트(스페셜 몽키 에스코트)랑 비슷한 면이 있어 그래도 참고 넘어갈 만한데, 저렇게 "원모양으로 가운데 뚫린 것처럼 생긴 이펙트(1,3번 사진 이펙트)"가 굉장히 이질적입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선 징그럽고 혐오스럽기까지 합니다. 저 이펙트를 만들어주신 개발진 분들께는 정말 죄송합니다만, 저건 좀 많이 과합니다. 유저들이 오랜기간 동안 사냥하면서 보게 될 스킬의 이펙트인만큼, 캐논바주카의 타격 이펙트를 연하게 바꾸거나 좀 더 자연스럽게 변경해주세요. 추가로, 벅 샷으로 인해 이펙트가 인게임 내에선 더 진하게 표현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세로축 범위 상향
테섭의 캐논 바주카는 본섭보다 범위가 약간 늘어난 것 같습니다만, 여전히 큰 체감이 들지 않습니다. 이를 약간만 더 상향 조정했으면 합니다.
[캐논 버스터]
- 데미지 증가
현재 캐논슈터는 데미지가 하위권 수준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보스용 스킬인 캐논 버스터를 버프하여 빈약한 데미지 문제를 해결했으면 합니다.
[서포트 몽키 트윈스]
- 최대 인식범위 개선
현재 서포트 몽키 트윈스는 캐논버스터의 최대사거리에서 몬스터를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대 인식 범위를 개선하여 보스전에서도 효용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 이펙트 변경
서포트 몽키 트윈스-인핸스를 적용받았을 때, 새로운 3번째 원숭이가 생긴 건 긍정적이지만, 원숭이들이 타고 있는 부분을 기존의 나무배 형태로 변경해주세요. 캐슈는 캐논을 무기로 사용하는 컨셉이지만 배를 타는 해적이기도 합니다.
<하이퍼 스킬>
[벅 샷]
- 최종데미지 변화 수치 조정
현재 캐논슈터는 데미지가 하위권 수준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최종데미지 변화량을 45%에서 55%로 변경하여 이를 해결했으면 합니다.
<5차 스킬>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 생성 위치 변경
현재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이 플레이어의 앞에 생성됩니다. 이러면 플레이어와 몬스터 사이의 거리조절이 필요한데, 이를 플레이어 뒤에 생성 되도록 변경해주세요.
- 쿨타임 0.5초로 변경
쿨타임을 조정하여 2개를 겹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저들의 선택 폭을 늘렸으면 합니다.
- 모든 포탄 발사 커맨드 변경 (새로운 스킬키 추가)
아랫키와 함께 사용하는 커맨드는 사냥터에서 하향 점프 후 캐논볼을 사용할 때 의도와 다르게 모두 발사되는 부정적인 경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기존의 스킬 버튼과 별개로, 새로운 발사 버튼을 추가하여 그 버튼을 사용하면 모든 포탄이 발사되도록 변경했으면 합니다.
- 방어율 무시 30% 추가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에는 주력스킬임에도 방어율무시 옵션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캐논볼과 타 스킬간의 스킬 자체 방무가 크게 차이납니다. 이러한 편차로 인해 타 직업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스텟창 방무를 필요로 하며,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했으면 합니다.
- 충돌횟수당 데미지 상향
현재 캐논슈터는 데미지가 하위권 수준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캐논슈터의 주력기인 캐논볼의 충돌횟수당 데미지를 상향하여 이를 해결했으면 합니다.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 스킬툴팁과 실제 인게임 타격횟수의 불일치 현상 해결 (오류)
기본의 로이, 속사의 맥시, 폭발의 카키 모두 스킬툴팁과 실제로 다르게 타격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제일 심한건 폭발의 카키 입니다. 폭발의 카키는 2.5초마다 몽키 캐논, 3초마다 몽키 붐을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45초 동안 몽키 캐논 8번, 몽키 붐 8번이 전부입니다. 스킬툴팁과 실제 타격횟수를 동일하게 개선해주세요.
- 스킬 사용 직후 소환시간 감소
스킬을 사용하고 몽키가 소환하는 데에 약 3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지속시간이 45초인 스킬의 소환시간이 3초나 걸리는 건 지나치게 오래 걸립니다. 이를 개선해주세요.
- 최대 인식범위 개선
현재 캐논버스터 최대사거리에서 몬스터를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대 인식 범위를 개선했으면 합니다.
- 쿨타임 90초로 감소
현재 캐논슈터는 90초 혹은 180초의 딜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만 쿨타임이 달라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180초 변경하게 되면 사냥에서의 공백이 커지기 때문에 90초로 변경하여 편의성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ICBM]
- 오른쪽 구석에서 사용시, 발사각도를 위로 조정했음에도 제자리에서 터지는 오류가 있습니다.
- 발사 후 무적시간 3초로 롤백
과거 캐논슈터 유저가 검은 마법사 솔격을 시도하던 시기에 무적시간이 감소하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직업들이 검은 마법사 솔플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에 과도하다고 여겨져 감소했던 무적시간을 원래 수치인 3초로 롤백해주세요.
[풀메이커]
- 매커니즘 변경
현재 풀메이커는 공격과 버프라는 두 메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버프를 얻기 위해서는 공격을 포기해야 되는 모순된 상황을 일으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n회 포격 성공시, 버프가 발생"하는 방식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 스킬 재사용시 포격 주기가 짧아지도록 하는 기능 추가
사냥시에는 적절한 공격주기를 가지고 있어 효용이 좋지만, 보스전에서는 지나치게 긴 포격 간격으로 인해 그 효용이 떨어집니다. 보스전에서 좀 더 빠르게 타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 스킬 재사용시 포격 주기가 짧아지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 최대 인식범위 개선
현재 풀메이커는 캐논버스터 최대사거리에서 몬스터를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대 인식 범위를 개선했으면 합니다.
- 이펙트 색감 통일
캐논슈터의 다른 스킬들과 이펙트 색감이 달라, 혼자 동떨어져있습니다. 이를 다른 스킬들과 비슷한 주황색과 빨간색 계열로 변경해주세요.
<공통>
[코어 강화]
- 지나치게 어려운 코어 강화 난이도 개선 (코어 통합 / 불필요한 코어 삭제)
현재 캐슈는 젬스톤을 통해 총 16종류의 강화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전 직업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로 인해 강화코어 제작을 위해 타 직업보다 과도하게 많은 코어 젬스톤을 사용해야 하는 부정적인 경험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펀칭캐논, 캐논점프, 기간틱백스탭, 오크통룰렛 등 사용 빈도수가 적고 효용이 떨어지는 불필요한 스킬의 강화코어는 삭제하거나 서로 통합하여, 이를 개선했으면 합니다.
- 미니코코볼 코어 : 캐논바주카와 코어통합
몽키 웨이브 코어는 현재 쓰이지 않는 코어인데, 이게 미니 캐논볼 코어로 변경되었습니다. 타 직업에 비해 코어강화가 정말 어려운 편인 캐슈에게 쓰지도 않던 코어를 추가로 강화하라고 하는 것은 유저들이 납득하기 힘든 불합리한 변화입니다. 미니 캐논볼이 사냥기로 쓰일 예정인 만큼, 캐논바주카와 강화코어를 통합하여 코어 강화의 불편함을 해소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