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슈게에는 스펙 꽤나 좋은 캐슈 분들도 많을거고, 고인물 분들도 제법 계신 거 알고 있습니다.
비록 제 분수에 어긋나는 것 같지만, 그래도 캐슈에 대한 애정 하나로 유입 유저 분들께 제 생각을 남깁니다.
1. 코어강화가 정말 어렵다?
메이플에서 코강이 어려운 건 여러 타입이 있습니다. 캐슈는 전체 강화코어 수가 많은데, 그 중 뽑아야 되는 수가 적은 케이스입니다. 즉, 잡코어가 많아서 유효코어를 뽑기 힘든 타입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캐로서 코어강화를 하려면 정말 코젬이 많이 듭니다. 아마 하드하게 코강하려면 수 천개는 들어갈겁니다. 그래서 자신이 바주카, 버스터, 서폿몽키, 롤링 정도 제외하고 다른 것도 코강 할만큼 "조금이라도 하드하게 할 생각"이 있다면 정말 비추합니다. 캐슈로 코젬 직접 까보면 진짜 생각보다 더 답이 없습니다.
그나마 희망적인 얘기를 하자면, 사냥기인 바주카의 원킬컷이 타 직업 대비 비교적 낮은 편이라서 코강 좀 덜해도 앵간하면 원킬 날겁니다. 또, 아직까지 캐슈의 5차 딜 지분이 코코볼에 몰려 있어서 코코볼 위주로 강화하면 얼추 구색은 갖춰집니다.
그렇다고 코강을 덜 해도 된다는 건 아닙니다. 언젠간 강화코어도 60렙 해야하고, 다른 5차도 강화해야죠.
2. 캐슈가 가진 진짜 문제점?
세세하게 하나 하나 뜯어보면, 캐슈의 문제점이 한 둘이 아니긴 합니다. 그 중 캐슈 유저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는 큰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딜이 너무 약하다. 현재 퓨어딜러임에도 최하위권 수준의 딜량을 갖고 있다.
(2) 지나치게 높은 수치를 요구하는 스텟창 방무 : 기본 방무가 낮고, 특히 코코볼에 방무가 아예 없다.
* 선정 기준은 언급되는 빈도 수를 기준으로 했고, 이것들만 문제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감당 가능하시면, 캐슈 고르시면 됩니다.
3. 결론
코강이 진짜 어렵다고들 하는데, 어찌저찌 약식으로 강화하면 구색은 갖출 수 있다. 다만, 딜이 정말 약하므로 이 점은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