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슈터 이번 리마스터로 코코볼 고질인 구조 개선해줘서 실전딜 좋아진 건 진짜 좋긴 해요. 근데.. 솔직히 코코볼 출시 때부터 본 입장에서, 예전부터 감속 모드 (프로즌 오브화) 출시때부터 줄창 이야기한 걸 6년 다 되가는 지금에야 해준건데 이걸 고맙다고 해야하는건가..? 싶은 생각도 들어요. 40타로 깎고 난 이후로 보상 패치 없는 걸 6년 소원 들어주는 걸로 퉁 치는 것도 아니고.. 거기에 방무도 안 달려있어서 방무 요구 스펙은 꽤 높은 편이죠 ㅠ
2) 풀메이커
풀메이커 본섭 출시 때부터 있던 오류인데, 오른쪽에서는 다 맞추는데, 보스 왼쪽에서 쓸 경우엔 딜 새는 오류 문의 보냈는데.. 오류라고 안 보고 '타격률 감소 의심' 현상이라고 답변하더군요..ㅠ
본섭 출시 전 피드백 때 줄창 타격률 올려주는 패치를 한 걸 보면 시너지 효과보다는 딜링기로서 줬다고 생각되는데, 보급품을 차라리 삭제하고 제대로 된 딜링기로 개편을 하던지.. 이번에 출시된 미니 캐논볼이 5차보다 보스 전 ai가 훨씬 똑똑할 정도에요 ㅠ
3) 에몽이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에몽이 소대원 3명으로 변경됐을 때부터 계속 몽키 붐/몽키 캐논 주기 씹혀서 딜 날라가는 오류도 출시 때부터 안 고쳐주고 있는데, 대체 주기 씹히는 문제 개선을 안해주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 오류도 거의 3년 됐어요.
4) ICBM
ICBM 무적 3초에서 1초만 빼겠다고 하고서 무적 시간이 2초가 안되는 오류도 현재 1년 정도 지났는데 계속 방치되고 있습니다.
5) 미니 캐논볼
미니 캐논볼 사냥기라고 줬는데.. 사냥에 쓰려면 무조건 자동 모드 끄고 수동으로 사용해야 사냥기로 사용 가능한 수준이에요. 보스전에서는 ai가 준수한데, 사냥할 때는 이미 잡은 애 잡으려고 터집니다. 사냥에서는 오토 모드 사용 불가능한 수준이에요. 그러면 매번 바주카/미니 캐논볼 동시에 누르면서 사냥해야하는데, 피로도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차에 배우는데 정작 캐논 스파이크랑은 오토 모드던, 수동이던 같이 사용 불가능해서 정작 3차 때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캐논 스파이크랑도 사용 가능하게 개선을 하던지, 아니면 사냥 오토 모드를 전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퍼뎀이 낮은 이유도 아마 코강 포함해서인 거 같은데, 노 코강 기준으로 바주카의 33% 정도, 에몽이 몽키 캐논의 46% 정도입니다. 60 코강 기준으로는 바주카의 42% 정도의 수치입니다. 50~60% 정도까지는 끌어올려줘야 보스에서던, 사냥에서던 좀 여유롭게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코강이 합쳐지면서 발생한 문제인데, 기존 미니 캐논볼 단독이였을 때 20렙 강화 효과가 최대 공격 가능 대상 1 증가였습니다. 몽퓨랑 합쳐지면서 크확 5%로 너프됐어요. 이 부분은 롤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히트 이펙트 퀄리티가 테섭보다 더 떨어진 건 덤입니다.
6) 반격의 슈터
몇몇 주위 직업군들은 보니 숨돌 판정 삭제된 경우가 많던데, 캐슈는 아직도 숨돌 판정이 삭제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 무조건 찍어야하는 스킬이 되었는데 숨돌 개선 필요합니다.
7) 오크통 룰렛
오크통 룰렛 아직까지도 계속 도박 컨셉을 고집하는 상황인데.. 그만큼 식별성이 좋냐고 하면 아쉬운 부분도 너무 많아요. 버프 아이콘 개선, 채팅창에 당첨 효과 출력되게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대체 25% 확률로 나오는 파이널 어택 강화하라고 해서 코강 난이도를 강화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번개/얼음만 패시브로 빼고 독/슬로우 중에서 당첨되도 충분히 도박 컨셉은 유지 가능한데 말이죠.
8) 코강 난이도 완화
쓸 일 없는 펀칭 캐논, 공격 판정 들어가서 스킬 제한 맵에서는 이동기로 쓸 수 없는 백스텝/캐논 점프 까지 합쳐서 코강 난이도가 더 올라갑니다. 펀칭 캐논은 삭제하고, 이동기는 이동기끼리 코강을 묶을 필요가 있습니다. 캐슈 좋아져서 주위 추천하고 싶다가도 코강 때문에 추천 못하겠어요..
9) 매력 반감된 효과음들
히트 이펙트, 스킬 이펙트 뿐만 아니라 효과음이 되려 패치 전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캐논 리프, 캐논 점프가 있겠네요. 효과음만이라도 다시 테섭 열어주세요 제발.. 진짜 캐슈 패치되고 보스 궁금해서 갔다가 효과음에 눈 앞이 아찔해져서 정신줄 놓고 게임 껐습니다. 타격감 좋은 대포 소리에서 왠 칼하고 몽둥이 소리 비슷한 게 계속 들리는데.. 대체 화약 효과음 어디다 두고 이런 효과음으로 패치한 건지 의문입니다 ㅠ
전반적으로 이거 말고도 문제 아직 많이 남아있는데, 리마스터 패치 얼렁뚱땅 끝내버리고 다음 밸패나 as 패치 있는지도 알 수가 없고.. 실전딜은 진짜 많이 올라서 좋긴 한데 너무 아쉬운 부분이 많은 패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