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슈 리마스터 이후 여전히 일부 문제가 남아있음에도 별다른 조치가 없어서 답답한 건 저도 이해합니다.
당장 오늘 패치도 없데이트인거 보고, 저도 씁쓸했으니까요..
하지만 캐슈게의 몇몇 분들이 가끔 "지나치게 너무 자주" 누워 있는 광경을 볼 때면, 솔직히 조금 조마조마한 생각도 듭니다.
개발진의 관심을 이끌고 호소하는 차원에서 눕는 건 저도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어느 직업게시판이든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오늘처럼 수 분 단위로 눕는 글을 쓰며 캐슈게를 도배하는 행위는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히 타인의 글 쓸 자유를 제한하려는 게 아니라, 캐슈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질까봐 걱정이 됩니다..
당장 몇 주전에 모 직업이 보스영상 때문에, 성능 대비 약코가 심했다고 자게에서 거의 하루 종일 불탔습니다.
물론 그 때 영상의 환산스텟이 잘못되어, 오해로 일단락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그 모 직업의 경우, 자게에서도 자주 호소했었기 때문에 캐슈게와는 단순 비교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타 직업 유저들은 내색만 안할 뿐, 누군가가 빈번하게 눕는 것을 정말 보기 싫어한다"는 걸 다시 한 번 여실히 느꼈습니다.
그래서 아까 10추글에 올라온 캐슈게 관련 글도 지켜보면서 참 조마조마했습니다.
혹여나 오해하실까봐 다시 한번 강조하겠습니다.
캐슈가 패치가 전혀 필요 없는 완벽한 강캐라는 말이 아닙니다.
캐슈도 패치 필요한 것 맞습니다.
캐슈유저인 저도 패치를 기다렸고, 오늘 없데이트인 점은 정말 아쉽습니다.
직게 특성상, 눕는 글을 쓰면서 패치를 호소하는 행위도 충분히 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너무 빈번하게 그런 행위를 하는 건 자제하자는 겁니다.
캐슈게가 단순히 캐슈유저들만 이용하고, 그 내용도 타 직업 유저에겐 전부 비공개라면, 지금 정도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캐슈 유저들끼리만 있는데, 넋두리도 하고, 곡소리 좀 낼 수 있죠.. 얼마든지 이해합니다.
하지만 타 직업 유저도 볼 수 있는 열린 공간이므로 자제하자는 겁니다.
단순히 직업 인식을 해치는 것 뿐만 아니라, 자게에서 활활 타오르는 장작이 되는 일은 없도록 하자는 겁니다.
우리 모두 조금 더 성숙된 모습이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