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올렸던 글이 제목과는 좀 맞지않고 추가적으로 알게된 것들도 몇 몇 있어서 내용 보강해서 다시 올림
녹색은 약간 TMI인 부분, 보라색으로 채색되있는건 확실하게 TMI 같은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보라색으로 채색된 부분도 여러사람이 알게되서 스트라이커를 포함한 다른 직업들도 개선 받았으면 하는 마음에 집어넣음
지난 1차, 2차 테섭 때 섬광에 대한 로직 변경을 시도한 모습을 봤을거임
1차 땐 무조건 타격 섬광이 발동되는 버그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고
2차 땐 이전 본섭이나 현재 본섭과는 달리 이동 전 몬스터가 이동경로 내에 있는지 계산하고 타격섬광이 써질지 이동 섬광이 써질지 선택하는 구조가 아닌 이동 후 타격섬광의 타격 범위안에 몬스터가 존재하면 타격섬광을 쓰는 식의 구조로 바꾸려던 시도가 있었음
현 본섭의 경우 2차때의 이동섬광/타격섬광의 시전 시와 관련된 부분은 지난 본섭과 같은 방식으로 돌아옴 다만 섬광을 이용해 연계판정을 갱신해서 파도의 내부쿨을 제거하는 식으로 무지성 파도 쓸 수 있던게 의도적으로든 비의도적으로든 막히긴 했는데 새로운 섬광 로직의 설계 문제인지 정말 이도저도 아니게 막히게되었고 섬광이 들어가는 연계를 지속적으로 쓰다보면 섬광이 지난 본섭처럼 연계 가능 시간때 사용 시 연계판정 갱신만 하고 시전은 안되거나 그런거 없이 그냥 써지거나 하는걸 왔다갔다 거리는 상황임 보스컨에서도 종종 거슬릴정도고 사냥에서는 사냥 스타일에 따라 생각보다 많이 거슬리는 정도
물론 이전 본섭의 섬광의 로직또한 문제가 없던건 아님 섬광이 연계 판정만 갱신하고 써지지 않는거 부터가 이상한거긴 했음 원래 이동섬광 자체는 다음 스킬을 연계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니였음 섬광 자체가 예전부터 쭉 선입력 조차 불가능했으며 다음 스킬을 연계할 수 있다는 툴팁의 내용은 타격섬광 발동 시의 이야기나 마찬가지 였음 때문에 지난 본섭 까지만해도 섬광파도를 매크로로 지정하면 1회 사용 이후론 파도의 내부 쿨을 연계판정 갱신을 못하므로 끊김없이 연속사용은 불가능하긴 했지만 섬광-파도순으로 빠르게 써지긴 했음 그러나 이번 본섭와서 섬광도 선입력이 가능해지고 이동섬광도 일반적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곧바로 다음에 사용할 스킬을 입력 시 연계 판정이 들어가도록 로직이 바뀜 연계스택이 오르면서 해파가 나오는 것이 그 증거
*내부 쿨= 파도나 뇌성처럼 사용 후 연계판정을 갱신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는 이상 시전딜레이가 완전히 지나서 캐릭터가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음에도 수 초간 사용 불가능하면서 쿨타임같은건 표기되지 않는 스킬들을 내부 쿨이 달린 스킬이라함
대표적인건 메르세데스의 거스트 다이브/라이트닝 엣지와 듀얼블레이드의 플라잉 어썰터가 있음 특히 거스트 다이브와 라이트닝 엣지는 현재 스트라이커의 파도와 뇌성처럼 내부 쿨을 공유함 차이점이라면 이번 본섭 오면서 스트라이커는 파도 사용시랑 뇌성 사용 시 걸리는 내부 쿨타임의 수치가 달라졌음 파도썼을땐 짧게걸리고 뇌성 썼을땐 길게걸림
내부쿨을 공유하는 스킬들을 A-B 연계로 쓰는게 왜 되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는데 스킬들이 대부분 연계판정이 갱신되었는지를 먼저 체크하고 시전할지 말지 연계 보너스를 적용할지 말지 등을 정하는식이라 뇌성-파도 연계가 가능한거라 봄
그리고 무지성 파도 연사가 올해 1월 말 벨패 때 혹은 파도에 처음으로 캔슬 기능이 생겼을때 부터 가능해진 줄 아는 사람들도 좀 있을텐데 그건 아님
누르는 타이밍이 이전 본섭보다 칼같고 파도 자체의 시전 속도가 느렸던 탓에 연사 속도가 느렸을 뿐이지 운영진들이 파도를 건드리기 시작하기 전인 2018년도에도 이 테크닉은 존재했음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12173
(캔슬 문단 참고)
무지성 파도 연사가 막힌 시점에서 이젠 파도-섬광 연계라도 정상적으로 잘되게 해줄 필요가 있음
예전부터 정상적으로 파도섬광을 쓰려면 파도-섬광섬광섬광 식으로 파도 이후 섬광을 연타해야만 했음
이제 이렇게 해도 종종 파도나 섬광 둘 중 하나가 씹힘
섬광이 일반적으로 사용된 이후 일정 시간 동안은 섬광을 시전은 안되면서 연계판정만 갱신시켜서 파도/뇌성의 공유 내부쿨을 없에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가 말았다가 거리게 바뀌면서 이거 조차 힘들어진 듯
+ 섬광쪽 로직 문제로 인해 함께 연계하는데 쓰던 액티브스킬의 사용에도 영향을 주는거 같음
파도 연사가 쉬워졌을땐 차라리 섬광으로 손가락 하나 갈굴바엔 언제 막힐진 몰라도 파도를 연속으로 쓰고만다라는 생각으로 회피를 거진 파도로만 했지 이제 그런거도 안되고 파도-섬광 연계는 지난 6년 그 어느때보다도 뻑뻑한 상태임 반복입력을 어떤 속도로 하든 도중에 스킬이 씹히곤 함
현재 본섭기준 파도와 섬광을 번갈아 가며 빠르게 반복 입력 시 파도-섬광-파도-섬광(연계 판정만 갱신 = 파도/뇌성의 내부 쿨 초기화)-파도-섬광(시전 x/ 연계 판정만 갱신 = 파도/뇌성의 내부 쿨 초기화)- · · · (사이클 반복)
이렇게 써짐 덕분에 파도 섬광 연계 ㅈㄴ 딱딱함 그냥 파도-섬광 정상 연계 반복하고싶은데 잘됐다 안됐다 거림
* 즉 두개 번갈아가면서 빠르게 누르는데 실제 써지는건 파도-섬광-파도-파도-파도-섬광-파도-파도-파도-섬광-파도· · · 어지간히 입력 속도를 많이 늦추지 않고서야 거의 이런식으로만 써진다는 것 써지는거도 꾹보드가 아닌이상 좀 뻑뻑하게 써질때가 많고 번갈아 가면서 누르는 속도를 늦춰도 섬광 써졌다 말았다거리는게 느껴짐
아까도 말했듯 섬광을 눌렀는데 안써졌다 = 이전 본섭마냥 연계판정만 갱신시키고 파도/뇌성 내부 쿨 초기화 시키는데 쓰였다는 것
벽에서 일반 파도연타/파도 섬광 연타 파도섬광 연타시 파도가 종종 내부 쿨 뚫고 써지는걸 볼 수 있음
벽에서 꾹보드 섬광-파도
특이점이라면 첫 파도 이후 잠깐 쉬었다가 파도 연사 시작함 연사 도중에 쉬거나 하는건 없어보임
파도 섬광 '빠른' 연타
위에서 설명했던 대로 파도 두세번에 한번꼴로 섬광이 나감 꾹보드로 해보니 파도 세 번당 한 번씩 나감 전체적인 움직임도 ㅈㄴ 뻑뻑함
꾹보드 섬광-파도 섬광-파도-섬광-파도-파도-파도-섬광-파도-파도-파도 · · · 대충 이렇게 나가는 듯
파도 섬광 느린 연타
에라이
이후로도 궁금해서 몇 가지 더 해봄
꾹보드로 액티브 스킬 - 섬광/섬광- 액티브 스킬 테스트 + 섬광 연계 개선 촉구 영상
영상에서 채팅을 통해 설명을 적었는데 요약해보자면
꾹보드시 섬광- 액티브스킬 이냐 엑티브스킬- 섬광이냐에 따라 연계판정 나오고 스킬 써지는게 다름 섬광이랑 같이 쓰는 액티브스킬이 뭐냐에 따라서도 다름
예로
섬광-섬멸 꾹보드의 경우 연계판정이 전혀 갱신되지 않음 섬멸-섬광의 경우 규칙성이 있는듯 없는듯 종종 섬멸이 두 번 빠르게 연달아 써지면서 연계판정 갱신함
섬광-충아/충아-섬광은 꾹보드시 둘 다 비슷한 결과에 연계스택도 꾸준히 갱신됨 물론 섬광-충아-섬광-충아-섬광(시전 x / 연계판정만 갱신)-충아- · · ·으로 써지는 식
*충아 자체는 파도나 뇌성과 달리 내부 쿨이 없긴 한데 빠르게 두 번 써지는 이유는 연계판정을 갱신하는 순간 시전 딜레이가 남았어도 벗어나게 되기 때문에 빠르게 나가는 것임 이는 섬멸-섬광 꾹보드 했을 때 종종 섬멸이 빠르게 연달아 두 번 써지면서 연계판정이 갱신되는 것 또한 똑같은 프로세스
즉 공중에서 파도를 이용한 벽캔쓰는거랑 완전히 똑같은 개념으로 사용되는 것 그래서 연계 가능 시간대가 시전 딜레이의 뒤쪽에 있을수록 시전딜레이 감소 효과를 받기 힘듦
때문에 4년 이상 정도 전 쯤의 과거의 벽력의 경우 시전 딜레이 자체가 크기도했지만 연계 가능 시간대도 뒤쪽에 몰려있었어서 점프 벽캔이 안됐던거도 있음 그때 기준이면 딜레이 자체는 섬멸이 길었는데 섬멸은 점프 파도를 이용한 소위 말해 공중 섬멸 파도 캔슬이 가능했음
그리고 파도-섬광을 반복하고 싶을때 확실하게 파도- 섬광만 계속 쓰고 싶으면 빠르게 파-섬 (연계 끊고) 파-섬(연계 끊고) 해야함 그냥 무지성으로 정박 반복 연타 하면 천천히 연타하든 빠르게 연타하든 원하는 반복 연계가 끊김없이 순환될 수 없음 (영상 10:14 ~12:40 참조)
+ 15:06초 대 꾹보드 섬광-회축도 대충 첫 시작 이후 6~8초가 지났을 즈음 회축이 '두 번' 써지면서 연계스택이 쌓임 녹화 중에 설명을 잘못한 부분으로 정정함
스킬 매크로 테스트
*0: 54 이전 부분의 경우 지난 본섭에서 섬광 파도 매크로로 지정 후 단 입력 시 어떻게 사용되었고 지금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고 이후 부분 부터는 매크로 지정키를 키다운 했을 시에 대한 이야기 + 약간의 추측
시전 딜레이가 매우 짧은 스킬들의 경우 매크로 지정 시 매우 이상하게 나가는 반면 충아 정도되는 시전 딜레이의 스킬이 첫자리에 오면 그냥 첫자리에 온 스킬만 씀
이건 스킬 매크로가 지금 이렇다라고 이야기 하고 싶어서 올린건 아니고 연계 가능 시점을 뒤로 밀지 않으면서 시전 딜레이도 늘리지 않고 위에서 말해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갈피를 잡는데 단서가 될 법한거 다 던져보고 있는거임
다른건 몰라도 이거만큼은 반드시 고치도록 강력하게 요구해줬으면 좋겠음 예전부터 섬광에 대해선 에일리언 코드 되서 운영진들도 어디서부터 손 봐야할지 모르겠지 하고 어물쩡 넘어가줬었는데 구조 문제 개선 및 매끄럽게 연계 가능하도록 개선 해주겠다고 운영진 측에서 말 꺼낸 이상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확실하게 개선 받아야함
보스 패턴은 점점 험악해져가는데 주력기가 연계인 직업에 슈스탠도 없어서 이동기 동원해서 패턴 회피 해야하는 직업인데 이런거 개선 되야지
넓고 지형복잡한 사냥터에서 사냥할때도 큰 걸림돌인거같음 어지간하면 영상까진 안찍는데 속 터져서 찍게됨
아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동섬광으로 섬광이 사용될때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에 벽이 있고 벽과의 거리가 이동 섬광의 거리보다 짧으면 섬광이 안써지는데 법사들 벽쪽으로 텔포 하는거 관련 개선 받은거처럼 다른 텔포기 있는 직업들도 개선해줬으면 좋겠음